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김인식 정책위의장 후보 - “당은 좀더 ‘왼쪽’ 으로 가야 한다”

민주노동당은 당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등을 선출하는 당직 선거를 진행중입니다. 이번에 정책위의장 후보로 출마한 김인식 후보가 레이버투대이 와 인터뷰한 기사 전문을 퍼왔습니다. ( 기사 원문 보기 클릭 )

 

노무현 정권과의 공조가 아니라 투쟁하는 노동자 민중과의 공조를 강화할것을 주장하고 인간이 진실로 인간답게 노동하고 인간답게 살기 위한 목표를 쟁취하기 위해서 의회내 활동이 아니라 대중투쟁을 강화할것을 주장하는 김인식 후보를 지지합니다. 민주노동당이 보다 더 성장하고 평범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세력으로 남기 위해서는 김인식 후보가 말하는 '좌파적 대안' 이 필요합니다. 다른 누구가 아닌 나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김인식 후보를 추천, 지지합니다.

 

김인식 후보 블로그에 가시면 보다 자세한 정책내용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mynameiskis 

 

-------------------------------------------------------------------------------------

 

 

김인식 정책위의장 후보

“당은 좀더 ‘왼쪽’ 으로 가야 한다”
 
김인식 민주노동당 정책위의장 후보는 본인이 인정하듯 민주노동당의 ‘대주주’가 아니다. 그는 당내 의견그룹인 '다함께'에서 활동해 왔고, '다함께'는 세 차원에서 본다면 ‘표’가 많은 그룹은 아니다. 김 후보는 “당의 위기를 극복할 좌파적 대안을 건설하겠다”는 슬로건을 걸고 출마했다. 그는 구체적 정책보다는 당이 나아갈 방향을 말하는 데 더 집중을 했다. 이른바 ‘아젠다 중심의 선거’를 벌이고 있는 김 후보의 말에서 경청할 대목이 어딘지는 오는 당직선거 투표일에 당권자들이 결정할 것이다.

"배신에 침묵…이것을 밝힐 의무가 있다"

<사진=정기훈 객원사진기자> ⓒ 매일노동뉴스

- 우선 출마한 이유부터 말해 달라.
"민주노동당은 위기에 처해 있다. 1월 당직선거 최대 화두도 위기극복 방안이다. 물론 위기의 원인은 복합적이다. 하지만 분명히 드러날 부분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 그 부분을 내가 말하고 싶다. 그것이 내가 출마한 이유다. 노무현 정부의 위기에 대한 진보적 대안을 분명히 내놓지 못한 것이 민주노동당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이다. 당이 노무현 정부의 위기를 얼마나 활용했나. 그 점에서 만족스런 결과를 내놓지 못했다. 또한 종종 열린우리당과 동맹을 하면서, 노무현의 위기와 함께 당도 위기를 맞았다. 정치적 독립성을 견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민주노총과 당이 왜 동반위기를 겪고 있는지에 대해 다들 말을 정확히 하지 않는다. 노조 내 일부 간부들의 비리가 커다란 타격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도덕성을 문제 삼는 수준이다. 노조 비리는 구조적인 문제다. 상근자층이 사용자와 협상과정에만 주력하면서 나오는 문제다. 노조 집행부가 현장과 점점 멀어지면서 비리가 나왔다.

당은 민주노총의 당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비정규직이 중요하다고 한다고도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비정규직을 멀리하고, 때론 배신하는 노동조합 간부들에 대해 당이 침묵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현장 노동자들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상당한 상처를 주고 있다. 당이 노동조합 지도자들의 배신에 대해 말하지 않으니까 당에 대한 불신을 가지게 된다.

울산의 경우 한나라당과 민주노동당이 대결하는 상황에서도 노동자들이 민주노동당을 흔쾌히 지지하지 않았다. 계속 침묵한다면 민주노총의 위기를 당이 고스란히 가져가게 된다. 당내 어디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사람이 드물다. 그것을 밝힐 의무가 나한테 있다고 생각한다."

- 왜 정책위의장으로 출마한 것인가. 공약 내용을 보면 꼭 정책위의장이 아니어도 되는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김인식 정책위의장 후보는
김인식 민주노동당 정책위의장 후보는 1968년생으로, 1991년 서울 동부지역에서 노동야학 활동을 벌였다. 1999년 사회주의자방어위원회 집행위원장을 맡았으며, 2000년 당 서울시 학생위원회 교육선전국장을 역임했다. 2002년에는 당 전국학생위원회(준)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권영길 선대본 학생조직국장을 역임했다.


2003년에는 전쟁반대평화실현공동실천 집행위원, 아래로부터세계화 운영위원 등을 역임했다. 2004년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 선거에 후보로 출마했으며, 현재 당 서울 중구지역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당내 의견그룹인 ‘다함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무총장은 주로 내치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바를 말하기에 가장 좋은 자리는 정책위의장 선거라고 생각했다. 지난 당직선거에서도 정책위의장 경선은 정책위 운영방안이 핵심쟁점이 아니었다. 정책위 운영방안은 하다못해 다른 후보들의 좋은 의견을 받을 수도 있는 일이다. 중요한 것은 당이 그리는 대안사회의 상에 대한 문제다. 당의 위기 극복방안이 당원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적합한 공간은 정책위의장 선거다. 정책위의장 선거는 정치적 논쟁이 가장 잘 드러날 수 있는 공간이다.”

- 지난 당직선거의 경우를 보면 범좌파, 자민통 등 양대 정파가 지원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면 당선된 사례가 없었다. 당 의견그룹 ‘다함께’에서 활동하고 있고, 좌파라고 밝히고 있지만, 범좌파 후보는 분명 아니다.
“물론 당의 ‘대주주’에 속해 있지 않다. 그러나 한편에선 당내에 저와 같은 목소리가 존재한다는 점을 알려줘야 한다. 선거에 임하는 사람은 누구나 당선되길 원하고, 많은 표를 얻기를 원한다. 얼마 못 얻을 것이라고, 낙선할 것이라고 말하며 출마하는 경우는 없다. 나는 당이 좀더 왼쪽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투적인 당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반 선거에서 민주노동당이 출마하는 이유와 내가 출마하는 이유가 같다. 많은 지역에서 당선 가능성이 적다고 해도, 민주노동당 당원들이 출마를 한다.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당의 강령 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서도 출마를 한다. 이번 당직선거에서 내가 가진 사상과 정치를 표현할 필요가 있다.”

"정책이 운동과 연결되도록 해야"

<사진=정기훈 객원사진기자> ⓒ 매일노동뉴스

정책위의장 후보로 나선 만큼, 정책위 이야기로 이야기를 넘겼다. 김인식 후보는 “현 정책위 구조와 사업에 대해서 대체로 파악하고 있지만, (안에서 일하던 사람은 아닌 만큼) 자세한 것은 잘 모른다”고 말했다. 사실 정책위 내부자가 아니면 정책위 내부를 잘 모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점이 현 정책위가 비판을 받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또한 뒤이어진 김인식 후보의 말을 들어보면 알고 모르고가 그리 중요한 쟁점이 아니라는 것이 드러난다.

- 정책위가 좋은 평가만 받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정책위와 정책위 소속된 분들과 의원 보좌관들이 좋은 생산물을 내고 있다. 실제로 당에 많이 도움이 된다. 결정적으로 비어 있다는 부분이 많지도 많다. 당의 자산이고 강점이다. 현 정책위의 활동은, 정책연구원은 정책을 잘 가공해 의원지원단을 통해서 의원단에게 전달하는 입법 기능에 맞춰져 있다. 필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투쟁과 연동되는 것이 부족하다. 가령, 비정규직 권리보장 입법안은 좋은 법안이었다. 내가 볼 때는 그 정도가 실현되면 현실은 달라질 것이다. 하지만 많은 당원들에게 충분히 전달되는 것은 부족하다. 또한 현장 노동자들에게 다른 당의 법안과 다른 점이 전달되지 않았다. 정책위의 방향이 다르게 잡혀 있다 보니 운동과는 무관하게 운영되는 면이 있다.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 정책위가 포괄하는 분야가 대중투쟁의 관심보다 넓다. 정책이 투쟁에 도움이 된다는 말은 좋은 말이지만, 현실적으로 보면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투쟁은 이미 답이 뭔지 명확하다.
“정책이라는 말은, 전략과 전술이라는 말과 같은 말이다. 물론, 분야별 전문성을 정책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나는 두 가지가 다 필요하다고 본다. 황우석 논란 같은 경우가, 운동으로 바로 반영되진 않지만 그런 정책위의 활동은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그 사안도 운동과 분리된 것도 아니다. 반자본주의, 반세계화 운동은 대단히 많은 부분을 포괄하고, 과학도 그 안에서 중요한 쟁점이다.

우리 운동의 협소하다는 것은 맞다. 운동이 정치와 연결되지 않고, 협소한 부문의 시각에 머문 것이 문제다. 운동이 거대하게 포괄돼서 ‘세상이 바꾸는 운동’으로 모아진다면, 당이 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 당의 활동가들이 그것에 잘 무장돼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정책이 운동과도 연결돼 있어야 한다. 정책은 단지 입법발의 용도가 아닌, 현재 우리의 운동 수준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괄하도록 커져야 한다.”

당초 인터뷰는 그간 정책위 활동에 대한 평가와 구체적인 대안을 물을 예정이었지만, 김인식 후보의 말은 구체적 대안이 아닌 방향에 맞춰져 있었다.

- 정조위원장을 의원이 맡는 방안을 권영길 임시대표와 심상정 의원이 제기했다.
“의원들이 좀더 잘 할 수 있다면 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 정조위원장은 진보적 정책을 가진 교수가 될 수도 있고, 의원이 될 수도 있다. 분야에서 누가 더 강령에 부합된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보면 될 문제다.”

- 정책기획실과 의정지원단, 4개 정조위로 구성된 정책위의 기본구조를 바꿀 생각도 있는가.
“의정지원단의 위상 문제는 지난해 국회 등원 전에도 논란이 된 적이 있다. 구조의 불합리한 점이 존재한다면, 논의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구조의 불합리가 업무의 지장을 준 지점은 정확히 평가를 해야 한다. 아직 정확히 논의되고 평가된 바가 없다. 지론이기도 한데, 조직 구조는 유연하면 유연할수록 좋다. 구조 개편은 이번 선거의 핵심 쟁점은 아니다. 타 후보의 것도 수용하면서, 열어두고 논의할 문제다.”

- 원내진출 이후 정책위 구성의 첫 문제의식은 적극적인 의정지원을 강조하면서 시작됐다. 하지만 제시한 공약을 보면 대중투쟁을 좀더 강조하고 있다. 이것과 관련된 조직개편안이 있어야 하지 않나.
“제가 볼 때는 제 생각과 (기존 조직이) 대치된다고 보진 않는다. 의회 활동의 일체를 부정하지 않는다. 다만 의원활동이 어떠해야 되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는 것이다. 입법 전문가로서 당 의원의 기능과 더불어 투쟁의 스피커가 돼야 하는 것, 이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미 의원들도 하고 있는 말이다.

정책위가 운동의 전략과 전술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업무다. 이것은 의원단에게도 제공돼야 한다. 입법에 필요한 정책도 중요하지만, 투쟁을 선동하고, 건설하는 것에도 의원단의 역할이다. 스피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 입법안 작성 자체가 투쟁 슬로건일 수 있다. 법안 자체가 계급·계층 조율의 산물이며, 당론이다. 입법발의 자체가 ‘얌전한 활동’은 아니다. 대중투쟁과 입법 과제 수립은 사실 같은 활동일 수도 있다.
“정책연구원 안들 중에는 풍성한 것이 많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민중의 삶의 영향을 미치기 위해 무엇을 필요한 것인가이다. 예를 들어 비정규직 법 같은 경우도 100조원이 걸린 싸움이다. 그 100조원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해, 재료를 말할 수 있다. 문제는 현실에서 강제하는 문제다. 당이 강제할 수 있다고 대중이 판단할 때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정책이 운동과 분리되선 살아 있는 생명을 가질 수 없다. 국회의원들이 논리와 설득을 가지고 선전 선동하는 것도 중요하다. 타당의 국회의원을 넘어서 대중에게 전달이 돼야 한다. 이 문제도, 정책위가 같이 담당해야 한다. 정책위의장은 연구원의 수장을 넘어, 최고지도부의 일원이다. 아이디어만 말해선 한 가지가 결여된 것이다. 지난 활동을 봤을 때, 그 점이 아쉽다. 정책 실현을 위해선 어떤 힘과 연결해야 할지도, 같이 고려를 해야 한다.”

"보수정당 의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 안돼
…그 과정에서 당 지지자들이 떠날 수 있어"


<사진=정기훈 객원사진기자> ⓒ 매일노동뉴스

이 즈음에서 지난 정책위 활동 혹은 당내 논란에 대한 복기를 시작했다. 주장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될지는 사실 ‘당선 이후’에야 검증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복기’는 중요한 참고 사항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 2004년 11월 조세개혁 1단계 법안을 둘러싼 논란을 어떻게 보는가.
"과장된 측면은 있었다. 간이과세 문제 등은 논의 해 볼 문제였다. 당시 (분란 가운데 있었던) 이용식 최고위원 같은 경우도 1단계 법안에 반대했던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 내가 볼 때는 당시 불거진 사안이 당을 위기로 빠뜨릴 만큼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부유세 1단계 법도 그렇고, 황우석 논란도 그렇고, 당의 정체성을 흔들 만큼 심각한 문제가 아니었다. 하지만 문제가 터지면서 과하게 비쳐진 측면이 있다. 그 사건이 ‘최저위원’ 소리 들을 문제는 아니었다는 의견이었다.

지난 부유세 1단계 법의 경우, 조세 투명성에 초점이 맞춰졌다. 하지만 이것이 부유세와 어떻게 연결될지를 논의하진 않았다. 목표와 연결점이 분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부유세 도입을 위한 3단계 중 1단계 법안을 내놓은 것인데, 충분히 선전되고, 대중적 동의를 얻는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그것이 완결된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오히려 부유세는 실종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자꾸 희미해지면서, 부유세는 슬로건으로만 비춰지고 있다. 포플리즘적 용어로만 남아 있다는 우려가 있다.”

- 최근 경기도 지방의원들이 재산세 ‘탄력세율’ 적용에 찬성한 문제가 불거진 적이 있다. 이 문제를 어떻게 보는가.
“기본적으로 민주노동당은 감세정책을 지지하지 않는다. 잘못된 결정임은 분명하다. 그분들이 어떤 의회전술을 고려했냐를 떠나서, 교육을 받았냐 아니냐를 떠나서 잘못된 결정이다.”

김 후보는 목소리를 높였다.

“당 의원들의 의회 활동이 어떻게 돼야 하는지는 이번 정책위의장 선거의 최대 쟁점이어야 한다. 원내진출 자체가 사상 초유의 실험이기도 하다. 당이 그동안 핵심적으로 내걸었던 것은, 무상의료, 부유세, 비정규직 차별철폐 등이다. 민주노동당은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주장하는 당이라는 것이 지난 선거를 거치면서 당의 정체성으로 굳어졌다.

하지만 이 문제들은 법안으로 강제될 수 없다. 9명이 의회 안의 협상으로 실현할 수 있겠는가. 이런 현실을 부정하지 않기 때문에 ‘거대한 소수’라는 말이 나왔다. 대중과 의회를 누구도 다 부정하진 않지만, 강조점이 다르다. 내가 강조점이 다르다고 말하는 것은 (우리 의원들이) 다른 당 의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일한다는 것이다. 최근 비정규직 수정안도 그 일환이라고 본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당을 떠받칠 세력들이 떠날 수 있다는 것이 간과되고 있다.”

- 하지만 비정규직 법안 관련 문제도 역사가 있다. 최초 ‘작전’은 원칙을 가지고 분명한 색깔을 보이려고 했지만, 여러 차례 법안 처리가 유보되면서 힘이 빠졌다. 그러면서 수정안까지 간 것 아닌가.
“당의 권리보장 입법안을 추동할 국회 밖 힘은 적었다. 2004년 11월에 15만명, 2005년 4월 12만명, 올해 6만명으로 민주노총 파업 동력이 줄었다. 왜 이렇게 되겠는가. 이런 사항은 계속 나올 것이다. 언제나 대중이 거대한 힘으로 투쟁하지 않는다. 이럴 때 의원단이 어떻게 투쟁해야 하는 것인가. 권투로 비유한다면 힘이 달릴 때는 홀딩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건을 던지는 것은 맞지 않다.

단병호 의원은 (기간제 사유제한의 폭을 넓히면서) 타당과 논의해 볼 수준으로 우리 안을 만드는 것을 선택했다. 그것이 열린우리당 의원들과 말할 근거는 되겠지만 민중의 눈에도 그렇게 보이진 않는다. 그런 상황이라면 차라리 날치기라도 되게라도, 놔두는 것도 방법이었다. 현장에서 법이 관철되지 않게 싸울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어야 했다. 당이 나서서 협상을 해서 통과가 된다면 현장에서 부정할 수 없다. 그것도 문제 아닌가.”

"의원단, 국회 안에 머무르는 의원 아니다"

- 이미 동원전술이 먹히지 않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생각도 든다. 담론 정치의 핵심인 언론을 활용하기에는 9석의 원내 정당은 너무 작다.
“비정규직 수정안은 잘못됐다. 동원의 정치는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 한나라당도 (사립학교법 문제를 두고) 동원의 정치를 하고 있다.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하지만, 자신들을 확실히 지지해줄 집단을 확실히 대변하고 있다. 대단히 단호하게 국회 밖으로 나가고 있다. 사학재단의 지지를 얻고 있다. 내년 2월, 3월에 신입생 배정 안 받겠다고 하는데,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헌법재판소의 판결도 두고 봐야 한다. 시간을 벌고, 힘을 발휘할 때 올라타겠다는 전략이다. 한나라당도 여전히 동원의 정치를 하고 있다. 한나라당 모 의원이 인터뷰한 것을 보니까, ‘우리가 표결로는 못 이긴다’고 하더라. 거대 야당도 그렇게 말하더라.

우리 민주노동당은 더해야 한다. 그들만큼의 파괴력을 가지기 위해선 거대한 동원이 필요하겠지만, 더 어렵겠지만 해야 한다. 동원의 정치는 끝난다고 하면 민주노동당은 영원히 주변의 정당으로 남게 된다. 국회 밖에서 움직이지 않으면 주목받을 수 없다. 어렵지만 대중이 움직일 수 있는 전략을 써야 한다.”

- 사실 '거대한 소수' 전략을 세웠지만 잘 안됐다. 민주노동당 안을 관철시킬 수 잇는 가장 중요한 힘은 대중투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맞지만 대중투쟁과 정치의 연계를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다 죽어가던 노무현 정부가 살아난 계기는 탄핵 반대 운동이다. 그것이 기성정치를 좌지우지 했고, 그해에는 한나라당이 거의 바닥을 기었다. 대중운동의 영향력을 여전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하지만 언제나 대중투쟁이 있지 않다. 우리 당과 의원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 목적을 이루는 수단은 대중투쟁이라는 점을 놓쳐선 안 된다. 기존 정치의 모순을 폭로해 나가야 한다. 물론 그 일을 하긴 했지만 우리는 가다 서다를 반복했다. 결정적인 순간을 놓친 순간이 있다.”

- 당 의원단의 활동은 상임위 중심으로 되고 있다. 올해는 상임위를 재구성하는 시기인 만큼 어떤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하는가.
“2004년 상임위 결정과정에서도 논란이 많았다. 당시 내 생각은 환노위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 타당이 안 넣어주지 않겠는가.
“확실하게 한곳에 투입해서 당의 초기자본을 만드는 일을 했어야 한다. 고르게 간 것이 얼마나 성공했는지 잘 모르겠다. 초기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했다. 또 한 가지 면으로 보면, 상임위 중심의 기성 정치의 룰을 다 거부할 수는 없겠지만, 국회의 기존 룰을 거부하는 것도 필요했다. 국회 안에 머무는 국회의원이 아니라는 점이 강조했어야 했다. 여전히 이 문제가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었다. 일관성이 부족했다.”

- 민주노동당이 보는 대중의 폭이 운동권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도 있다. 투쟁하는 민중의 지원에 당을 맞추는 것은 시야를 제한할 수도 있다.
“일단 운동권 정당이라는 비판은 동의하지 않는다. 그들이 없었다면 당이 만들어질 수도 없었고, 여전히 당은 투쟁하는 대중 속에 있어야 한다. 민주노총의 당이라고 하지만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지지를 다 받고 있지 못하다. 다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또다른 위기가 올 수도 있다. 울산의 위기도 현장 조합원들이 당에 대해 비판적이라는 점에서 왔다. 가장 선진적인 사람들도, 당에 대해 수동적이었다. 그들이 그런데, 누가 현대차 3만의 조합원을 상대로 선거운동을 하겠는가. 여전히 우리는 그 사람들에게 의지를 해야 한다. 운동이나 당의 성장이 눈덩이를 굴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지만 단단한 초기의 덩어리가 없으면 눈이 뭉쳐지지 않는다. 눈덩이가 커지지 않는다. 우리는 단단한 지지층의 전폭적인 지지가 없으면,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 지역조직을 유지하는 것도 그 이유 아닌가. 확고한 당원과 활동가들이 몇배의 지지를 끌어올 수 있다는 생각에서 지역조직을 유지하는 것이다.”

"당은 더욱 좌파적으로 가야 한다"


<사진=정기훈 객원사진기자> ⓒ 매일노동뉴스

- 이미 민주노동당 비대위는 노동운동에 대해 정풍운동을 제안한 바 있다. 김인식 후보는 ‘투쟁을 배신하고 회피하는 노조 지도자들을 비판해야 한다’고 공약을 제시했다.

"권영길 대표는, 양대 노총의 도덕성 회복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벌어지는 현상의 원인을 정확히 지적한 것은 아니다. 원인에 대해선 분명한 지적이 필요하다. 80년대와 다르게, 90년대 중후반 이후에는 노조 지도자들이 사용자와 협상에 치중했다. 현장과 멀어지고, 사용자와 닮아가기도 했다. 구조적 문제를 일부 개인이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말과 실천이 초지일관 해야 한다. 민주노동당은 비정규직 문제를 강조해 왔다. 2005년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이 인상적으로 벌어졌다. 반면, 정규직 노조의 배신도 잇따른 해였다. 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현대차와 기아차 정규직 집행부의 배신을 들 수 있다. 현대차의 경우 이상욱 집행부가 비정규직 집행부 외면하다가, 추석을 앞두고 협상을 했다. 비정규직을 내쳐버리는 결과였다. 현장 조합원들의 반발도 있었다. 하지만 당은 침묵했다. 대우차의 경우도 교묘히 비켜갔지만, 당은 침묵했다. 배신하는 노조 지도부에게 침묵하니까, 당의 입장이 뭔지가 확실하게 보이지 않는다. 당이 계속 정규직 노조를 대변하는 조직으로 비춰진다.

당이 침묵하면 불신의 대상이 된다. 울산이 당 운동과 노조 운동이 가장 멀리 갔고, 가장 발전된 곳이다. 가장 멀리간 곳에서 당의 위기가 극명히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아무도 이 문제를 말하려 하지 않는다. 당의 주된 기반이다 보니까, 충돌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위기에 빠뜨리는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한다.”

- 열린우리당과 ‘공조 반대’에 대해 공약을 내놓았다.
"그전에 말하고 싶은 것은, 종종 민주노동당 지도부가 말하지 않고 행동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개혁공조 언제나 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지만 전략기조로 가진 사람은 있다. 개혁공조? 개혁은 무엇인가. 신자유주의적 개혁공조라면 안되는 일이겠지만, 개혁 입법과 관련된 상항은 때론 공조할 수 있을 것이다. 열린우리당이 다계급적 정당이고, 의원의 1/3이 운동권 출신이다. 이런저런 개혁공조 할 수 있는 제한된 법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중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의 목소리가 분명히 해야 한다. 또한 공조 자체도 노동계급 규율에 종속돼 있어야 한다. 2004년 9월의 개혁공조가 있던 날은, 민주노총이 비정규직 개악저지를 위한 하반기 총력투쟁을 선포한 날이다. 이런 식은 안 된다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당원과 독자들께 호소할 말이 있다면.
“제가 다른 후보보다 인지도 떨어질 수 있고, 목소리가 크지 않을 수도 있다. 민주노동당이 기성 정당에게 받는 안타까운 처지와 비교해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위기를 극복할 대안에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나이가 어리다는 것도 큰 문제는 아니다. 어떻게 보면 민주노동당에는 젊은 사람의 열정과 패기도 필요하다. 문제는 당이 나가갈 바에 대한 비전을 얼마나 가지고 있냐의 문제다. 당은 더욱 좌파적으로 가야 한다. 이것은 추상적 슬로건이 아니다. 기성정당과 차별성을 얼마나 그을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대중투쟁을 공허하게 느끼고, 의회 정치에 맞는 세련됨을 추구하고 있는데, 역대 어느 정권도 의회에만 기대서 집권한 정권이 없다. 김대중도 노무현도 그랬다. 하물며 피억압 대중에 기반해 집권하려 하는 민주노동당의 경우는 말할 필요도 없다. 거리의 정치는 지난 정치가 아니라 여전히 필요한 정치다. 당이 피억압 대중의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해야지, 기존 정당이 용인할 수준의 행보로는 집권당으로 발돋움할 수 없다. 결국 당은 대중투쟁의 기반으로 집권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출발하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