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신자유주의 공세를 저지하라 / 우리가 민주노총 파업의 물꼬를 트겠습니다

맞불 19 호
http://www.counterfire.or.kr

 

신자유주의 공세를 저지하라

 

 

노무현 정부는 얼마 전 범선진국 클럽인 OECD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민주노총을 “암적인 존재”로 묘사했다. 그러나 노무현 정부야말로 노동자·민중에게 “암적인 존재”다.

 

빈부격차 확대, 비정규직 증가, 노동자 모독과 이간질, 기록적인 노동자 구속과 손배가압류, 노동자 살해와 진상 은폐 등 그 죄상은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올해에도 최근 자결한 현대중공업 하청노동자 손창현 씨를 포함해 15명의 노동자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제 노무현은 노사관계로드맵, 비정규직 개악안 등을 처리해 범죄적 배신을 총결산하고자 한다.

노사관계로드맵은 민주노총의 구호처럼 ‘정리해고 확산 법안’이자 ‘노동3권 말살 법안’이다. ‘해고를 쉽게’ 한 내용은 얼마 전 쌍용차 사측의 1천 명 정리해고 같은 시도에 날개를 달아주려는 것이다. ‘파업을 어렵게’ 하려는 조항인 공공부문 파업시 대체근로 허용도 심각하다. 이런 제도를 이용해 1981년 미국 레이건 정부는 항공관제사 파업을 무력화시키고 1만 3천 명을 해고할 수 있었다. 게다가 노동부 장관 이상수는 “일반 기업에도 대체근로 폭을 넓히는 방향이 옳다”고 속내를 드러냈다.

 

복수노조 금지는 민주노총 조직이 미조직 노동자들에게 확장되지 못하게 철조망을 친 것이다. 복수노조가 허용되면 우파 노조가 등장할 거라는 일부의 우려는 잘못이다. 현대중공업의 사례가 보여 주듯 민주노조가 제대로 싸우지 않을 때 우파 노조가 득세했고, 복수노조 금지는 그런 우파 노조의 기득권을 지켜주고 있다.

 

폭발

 

비정규직 개악안도 한나라당이 사학법과의 연계 해제를 선언해, 처리 가능성이 눈 앞에 다가왔다. 노무현도 “이제 더 이상 [개악을] 늦출 수 없다”며 “국회의 결단”을 촉구했다.

개악안은 직원 1천 명 중 33명만 빼고 모두 비정규직인 이랜드의 ‘2001아울렛’ 부평점 같은 곳을 더욱 늘릴 것이다.

 

‘한국비정규노동센터’는 통계청 발표에 근거해, 올해도 “비정규직 팽창의 고착화” 현상이 나타났고 특히 공공부문이 비정규직 증가를 선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얼마 전에는 교육부 관료가 “노조의 지적처럼 정부의 법안은 비정규직 보호가 아니라 … 비정규직더러 학교 나가라는 소리”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런 노동법 개악에 맞서기는커녕 개악 촉구 집회를 하겠다는 정신나간 자들이 있다. 바로 ‘외자 유치 치어리더’로 변신한 한국노총 지도부이다. “민주노총 해체”를 선언한 이 배신자들은 경총과 함께 ‘노사발전재단’을 만들어 2천억 원의 정부지원금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노총회관 건립 과정에서 정부지원금과 사무총장 권오만의 비리 커넥션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충남지역의 한국노총 금속노련 소속 14개 노조들이 민주노총 금속산별노조 가입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은 반갑기만 하다. 민주노총 지도부가 늦게나마 배신자들과 분명히 선을 긋고 파업 건설에 나선 것도 매우 기쁜 일이다.

 

전 청와대 비서관이었던 박태주도 노무현 정부가 진작부터 “사회적 대화를 포기[했고] … 민노총은 ‘이미 떠난 막차’를 기다리며 … 뒷북을 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노총 지도부는 “복수노조 허용과 전임자임금 지급 금지에 대한 유예는 민주노총이 내심 바라던 것”, “대체근로와 부당해고 벌칙조항 삭제 등은 자신들[민주노총 지도부]이 협상 과정에서 동의했던 것”이라며 민주노총 지도부를 비방하고 있다.

 

이런 불신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민주노총 지도부(물론 주요 연맹과 대형 노조 지도부들을 포함한다)는 더 단호하고 과감하게 파업 건설에 나서야 한다. 이 점에서 11월 15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이 아니라 부분파업으로 계획이 잡힌 것은 매우 아쉽다.

 

트로츠키는 “폭발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에 화약을 너무 오랫동안 축축하게 놓아두었다가 마침내 떨리는 손으로 불을 붙였을 때 화약은 불붙지 않는다”고 지적한 바 있다.

 

덤프연대, 화물연대, 레미콘 등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선봉 투쟁을 결의했고 전교조와 공무원노조가 연가 투쟁을 결의한 지금, 주요 연맹과 대형 노조들이 강력한 힘을 묵혀둬선 안 된다. 노동법 개악의 주요 내용은 바로 이들 노조 조합원들의 목줄을 겨냥하고 있다.

 

물론 보수 언론은 ‘엎친 핵 위기에 덮치는 파업’ 어쩌구 하며 독사의 혀를 놀릴 것이다. 그리고 노무현은 경찰력뿐 아니라 국가보안법 마녀사냥까지 이용해 파업을 공격할 것이다.

하지만 한국 경제의 주요 산업과 공공부문에 기반한 민주노총 노동자들이 단호한 파업에 나선다면 그 효과는 확실할 것이다. KTX 승무원, 하이닉스 매그나칩, 코오롱, 오리온전기, 기륭전자 등 처절하게 싸우고 있는 장기투쟁 노동자들에게도 큰 힘이 될 것이다.

 

지난 가을에 <동아일보>는 “줄파업 유화업계 소름끼치는 가을”이라며 석유화학 노동자들의 파업을 비난한 바 있다.

 

이제 현장 활동가와 노동자들은 노동법 개악을 막고 노무현 정권과 사용자들에게 “소름끼치는 겨울”을 안겨주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한다.

 

맞불 20 호
http://www.counterfire.or.kr

 

우리가 민주노총 파업의 물꼬를 트겠습니다

 

11월 12일 3만여 명의 덤프·레미콘 노동자가 전국 건설 현장을 마비시킬 파업에 돌입했다. 같은 날 대학로에서 열린 1만여 명의 특수고용직 결의대회는 파업의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화물연대도 15일까지 찬반투표를 끝내고 곧 파업에 동참할 것을 선언했다. 덤프연대 활동가인 강동열 동지에게 이번 파업에 대해 들어보았다. 덤프연대 서남지부 법규부장인 강동열 동지는 지난해 파업으로 두 달간 구속돼 있을 때 <다함께>(<맞불>의 전신)을 받아보았다며 반가워했다.
 

△부동산 폭동 속에 건설업자들이 떼돈을 벌 때 고통으로 빠져들던 덤프 노동자가 파업에 나서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특수고용직 ‘보호’ 대책이 왜 허구입니까?

 

경제법으로 보호한다는 건데 이것으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노동기본권을 1백 퍼센트 요구하고 있어요. 노무현이 공약했던 것이죠. 이번 보호대책만 봐도 완전히 우리를 가지고 놀고 있어요. 파업을 앞두고 우리의 기를 꺾기 위해 그럴 겁니다.

 

시키는 대로 하고 주는 대로 받는데 어떻게 우리가 ‘사장’입니까? 노동자지. 목수가 망치를 갖고 다니듯 덤프트럭은 우리의 연장일 뿐입니다.

 

노동기본권이 없기에 산재처리도 안 되고, 운반비를 떼여도 하소연할 수가 없어요. 정부가 무엇을 약속하더라도 노동기본권이 없으면 유명무실합니다.

 

올해에만 두 명의 덤프 노동자가 자결했는데요.

 

경유가가 하늘 높이 치솟고 있어요. 불법 다단계 하도급 문제도 심각하고, 운반비는 낮아지고 있어요. 그래서 일을 하면 할수록 적자에요. 그래도 차량 할부금 갚기 위해 죽지 못해 일하고 있습니다. 공급과잉인데도 덤프차량을 계속 수입하면서 정부는 관세로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렸죠. 그래 놓고 우리에게 과적·도로파손 책임을 물어 벌금을 물리고 있어요. 그러면서 모든 걸 시장경제에 맡기자는 게 책임있는 정부입니까?

 

덤프연대는 2년 만에 조합원이 1만 5천 명으로 늘면서 급성장했는데 이번 파업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더는 정부를 믿을 수 없습니다. 나라가 어지럽고 경제가 어려우니 일을 열심히 하라고 해서 했는데 이게 뭡니까. 정부는 악법을 유지하고, ‘시장경제’니 하면서 우리를 벼랑끝으로 몰고 있어요. 그러니 조합원이 늘어나죠. 이대로 가면 5만 덤프노동자가 모두 가입할 걸요. 지난 2년 동안 우리가 싸워서 얻은 것 중에 정부가 지킨 것은 없지만 그래도 임금 떼먹고 도망가는 일은 없어졌어요.

 

이번 싸움은 목숨을 건 싸움이 될 겁니다. 생계가 어려워도 끝까지 갑니다. 일단 2박3일간 전국 덤프 상경 투쟁을 하고 그 후 현장 파업을 할 겁니다.

 

우리가 민주노총 총파업의 물꼬를 트고, 총파업의 분위기를 살리겠습니다. 이놈의 정부는 노동자를 때려잡고 있어요. 잘 사는 사람만 더 잘 살게 만들었죠. 권좌에서 끌어내야 합니다.

 

섣불리 우리를 건드리면 덤프를 우리의 무기로 사용할 겁니다. 정부는 덤프 노동자를 과소평가해서 더러운 수작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피해자고 건설 자본은 가해자인데, 우리를 탄압한다면 우리가 선봉에서 싸우고 현장을 노동해방구로 만들 겁니다. 화물연대도 우리와 요구가 같아요. 화물연대가 항만에서 수출을 막아 주면 대단할 겁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