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칼로저스

내가 간섭하지 않으면, 그들이 스스로 자신을 돌본다.

내가 지배하지 않으면, 그들이 스스로 바르게 행동한다.

내가 설교하지 않으면, 그들이 스스로 개선한다.

내가 강요하지 않으면, 그들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  노자의 명언


제 10장 나는 나를 잃어버리기 시작했다.

 

나는 나를 잃어 버리고 있었습니다. 그녀 자신의 경험들과 그것의 의미들은 부인되고 있었으며 그녀는 실제로 경험된 자기와는 다른 자기를 발달시켜 왔던 것이다.그래서 실제로 경험된자기는 점점더 숨어 버리게되었다.

나의 경험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내게 말해 주었지만, 나의 가족은 내가 자신이 옳다고 느끼는 것을 신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문장은 어떻게 해서 자기에 대한 거짓 개념이 형성되는지를 보여준다.

그녀는 자기 부모의 의미들을 자신의 경험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을 불신하게 되었다. 그녀가 이전에 오랫동안 부모의 가치들을 내사해온 경험이 없었다면 이 문제에 대해서 부모의 가치를 내사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녀가 자기 자신의 경험을 불신할수록 그녀의 자기 가치감은 계속줄어들었고 결국 자기 자신의 경험 또는 자기 자신을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다른 모든 사람을 위해서는 일이 잘풀렸습니다. 얼마나 뜻 깊은 말인가! 그녀가 기쁘게 해 주려고 노력하던 사람들을 위해서는 물론 일이 잘 풀렸을 것이다.

이 가짜 자기가 바로 그들이 원하던 것이었다. 막연한 불쾌감이 존재했던 곳은 오직 그녀의 내면, 미지의 깊은 층이었다.


나는 그가 내게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다시 그녀는 자기 자신의 모든 경험의 인식을 부인하고 있다. 그녀는 더 이상 자기가 없고 다른 사람이 원하는 자기가 되려고 노력하는 지점에 이르렀다.


마침내 나의 유기체는 반항을 했고 나는 나를 되찾으려고 노력했지만 도움이 없이는 할 수가 없었습니다.  불일치가 큰 경우에는 종종 도움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나의 경험들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 사회,부모님 그리고 남자친구에게는 나쁘게 보이겠지만 나에게 관한 한 좋기만 한 것들입니다. 판단의 기준이 전에는 부모, 남자친구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있었지만, 이제는 그녀는 자기 자신의 것으로 되찾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경험의 가치를 결정하는 주체다.

그녀는 가치판단 과정의 중심에 있으며, 그 증거는 자기 자신의 감각에 의해 제공된다. 사회는 주어진 경험을 나쁘다고 부를수 있겠지만, 이제 그녀가 자신의 가치판단을 신뢰하게 되자 그것이 자신에게 가치있고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