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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식으로든 느낀 것들을 기록하려 했으나 결국 또 늦었다.
기사를 뒤적이다보니 다시 그 날의 기억이 떠오른다.
그날이 '얼굴들'을 두번째로 본 날이었다.
참으로 놀라운 건,
이 다큐가 지금까지 4번밖에 상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나마 그 중 한번은 조합원들 내부에서 상영한 것이라
실질적으로 상영된 것은 3번에 불과하다.
어떤 이가 그런 질문을 했다.
만약 어떤 남성들의 노조에서 6년간 이만큼의 투쟁을 했다면
그리고 그 투쟁과정을 다큐로 만들었다면
이렇게까지 민주노총에서 지원이 없었을까 싶다고.
얼굴들,은 감독의 문제의식이 빛나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아쉬운게 있다면 그 문제의식이
조합원들과 소통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렵다.
'가족', 더군다나 '우리' 가족을
거리두고 바라보기는 정말 어렵다.
나만 해도 가끔 엄마 없는 삶을 생각해보면
지금 하고 있는 '짓'들을 다 때려치고 싶을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가족에 대해, 그것이 사랑이든 애증이든 증오든 간에
무자르듯 뚝 잘라질 수 있는 감정도 아니며
가족주의 혹은 정상가족이데올로기를 비판한다는게
"가족에게 정 주지 말자" 는 것도 아니잖아?
다만 내 '어머니의 삶' '내 아버지의 삶' '내 동생의 삶'을
조금은 다른 위치에서 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일테다.
실은 나도, 우리도 잘 못하면서
노동자들에게 너무 성급하게 다가갈 때가 많았던 것 같다.
"온정주의는 단호하게 끊으세요" 막 이런거지.
하여튼 가족으로 들어가기 시작하면
무지하게 복잡해진다.
'정의'조차 어려운 가족.
도대체 무엇이 어디까지가 '가족'인거고
사람들은 왜 '가족'을 꾸리려하는건지
나를 대입해 생각해볼수록 어려워진다.
기사원문 : http://sanosin.jinbo.net/Publish/labor.php?ex=article&b_fn=RD&gotopage=1&pkno=8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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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10일, 노동해방학생연대에서는 시그네틱스 여성노동자들의 투쟁, 그리고 그녀들의 가족에 대한 다큐멘터리 《얼굴들》상영회와 시그네틱스 노동자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얼굴들》은 시그네틱스 여성노동자들이 영풍자본에 대해 투쟁했던 기록만이 아닌, 가족 내에서의 그녀들의 위치와 여성노동자로서 이 땅에서 살아가기 위해 또 무엇과 싸워야 했는지를 얘기했던 다큐멘터리였다. 이른바 ‘이중의 굴레’. 시그네틱스 여성 노동자들은 자본과의 투쟁에 나서면서도 한편으로는 싸우기 위해 집을 비우는 것에 대한 남편의 ‘허락’을 구해야 했고, 또 한편으로는 아이들에게 밥을 챙겨주지 못한 자괴감을 가슴 한 켠에 놓아두어야 했다.
2001년 염창동에서 2007년 파주까지
다큐《얼굴들》은 해고판결을 내린 중앙노동위에 항의하는 와중에도 수화기를 통해 아이들을 달래는 윤민례 지회장의 모습부터 시작한다. ‘보통’의 경우, 아들과 통화하는 어머니의 모습이 그리 이상할 것은 없는데 왜 그럴까? 그것은 투쟁하는 ‘노동자’와 남편과 아이들을 챙겨야하는 ‘아내, 어머니’ 사이에서 끊임없이 동요하고 갈등했던 시그네틱스 노동자들의 투쟁의 시작점이었다. 《얼굴들》의 질문들은 거기서부터 시작했다. “남자들은 서울에 2박3일 농성한다고 하면은 같이 직장생활해도 보통 마누라가 챙겨주는 양말이랑 짐싸가지고 올라와서 일보고 내려가고.. 애들이 어떻게 학원을 가고 밥을 먹는지 솔직히 대부분은 신경안쓰는데 여성들 같은 경우는 그것까지 다 대책을 세우고 신경쓰지않으면 (농성이나 상경투쟁하는) 그 2박3일 집을 나온다는 것 자체가 힘든 여건이니깐” 시그네틱스지회 교육선전국장
남성노동자들의 가대위는 투쟁의 정당성을 가족에게 얘기하고 설득하는 과정이었기도 했지만, 돈을 벌어오는 가장에 대한 가족의 지지와 지원의 의미가 더 컸다. 하지만 시그네틱스 여성노동자에겐 조직된 가대위는 ‘아내, 어머니 노릇’을 못하는 것에 대해 남편이 ‘허락했다 혹은 양해했다’는 의미였다. “남성사업장들이 싸울 때는 가족대책위 역할이 더 감성적인 호소, 내 남편이 싸우고, 내 애들의 아빠가 싸우고 그런 감성적인 호소를 하고.. 근데 시그네틱스 경우는 부인들이 자기 아내인 조합원들이 하는 일을 허락한다는 느낌? 좀 그런 게 없잖아 있었던 것 같애요. 허락하고 같이 도와줄 건 도와줘야지. 이런 느낌?” 시그네틱스지회 교육선전국장
“대책없는 정리해고 우리가정 파탄난다” <98년 현대자동차 가대위> “처자식 걱정 뚝! 돌아오지 마세요! 승리의 그날까지”, “가정을 지키는 발전노동자의 투쟁에 승리의 순간까지 힘내세요” <02년 발전노조 가대위> “우리 남편 살려주세요” <06년 현대하이스코 가대위> 2001년, 자본의 구조조정 공격이 전 방위에 걸쳐서 들어오던 당시, 시그네틱스 투쟁도 그 한가운데 서있었다. 시그네틱스 가대위 활동양상도 다른 투쟁에서의 가대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저희 기혼율이 80%입니다. 여기 있는 노동자들 다 아줌마입니다. 집에 아이들 있습니다. 아이들 챙기지 못하고, 가정 챙기지 못하고. 약정서, 약속지키라고 지금 이 자리에 있습니다.” 한강대교 고공농성 중, 한 조합원의 발언
오랜 투쟁으로 돈을 벌지 못해 아이들의 급식비 8만원을 주지 못했던 시그네틱스 여성노동자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나가서 돈 벌어서 한달에 두명에 (애들 급식비) 8만원 주면 되는데, 그걸 (학교에다가 사정설명하고) 공짜로 달라고 얘기해야 되는 거잖아. 하지만 8만원 벌려면 이걸(투쟁하는 걸) 그만둬야 하거든. 그게 싫은거야. 나가서 (투쟁)하는게 낫지. ..(중략).. 왠지 고만두면 내가 나한테 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거 있잖아. 그게 너무 싫거든. 그래서 그걸 지킬려고 무지 애를 쓰고 있는데 ○○아빠가 옆에서 계속.. 불을 지르고 있거든. 그래서 ○○아빠 마음도 안정을 시키면서 나의 자존심도 지켜가면서. 어떻게 할 것이냐. 이게 요즘에 나의 고민이야.” 《얼굴들》중, 한 조합원의 인터뷰
그녀들은 투쟁하면서 생기는 가족 내의 갈등들을 봉합하고 다시 ‘가족’으로 돌아갈 것인가, 아니면 ‘가족’을 자신이 진정으로 돌아갈만한 공간으로 재구성할 것인가. 가족주의에 기댄 구호들이 스스로를 얽매이게 하는 게 아니냐는 감독의 질문에 대한 윤민례 지회장의 대답은 자신이 돌아가야 할 공간이 바뀌어야 하는 곳임을 얘기한다.
“그러니깐 바뀌어야 되는 거고. 난 집에서부터 투쟁한다(고) 그러거든? 노력 중이고 투쟁 중이라고 생각해. 꼭 시그투쟁 뿐만 아니라, 시그투쟁 끝나고도” 윤민례 지회장
2001년의 “얼굴들”과 2007년의 “얼굴들”을 서로를 마주한다. 그 대면은 비단 여성노동자들만의 것은 아니다. 어머니와 아들의 마주함, 남편과 아내의 마주함, “얼굴들”은 여성노동자들의 가족 문제가 더 이상 여성만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님을 알려준다. 상영회가 끝난 뒤, 간담회에서 그녀들은 이 다큐멘터리가 이런 내용인 줄 몰랐다고 했다. 이 영화를 본 가대위의 남편들은 영화를 잘못 찍은 것이 아니냐고 했고, 여성노동자들은 투쟁 내용이 많이 나오지 않아 아쉬웠다고 했다. 그러나 그녀들은 영화를 보고 ‘생각’하게 되었고, 더 ‘고민’하게 되었다고 했다. 아주 조금씩이지만, 그녀들은 ‘전진’하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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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강우 needle@jinbo.net 등록일 : 2007.03.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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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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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읽었어요.가족 얘기만 나오면 참 어려워요.
어디 사연없고 사정없는 가족들이 하나라도 있어야 말이죠.
가족이라는 문제가 더 어려운 것은 실제 그 '공동체'의 구성원들에는 자기 자신들도 포함되기 때문 아닐가요?
결국 문제라고 지목되는 가족내에서의 자기 자신의 역할이 정당했느냐는 근본적인 질문들을 자신들에게도 던져야하니까요.
(이 점에선 그런 어머니를 바라보는 남자 자식이나 여자 자식이나 비슷한 것 같아요)그건 결과적으로 자신의 역할과 태도의 근본적인 변화까지 내포하기 때문에 더 어렵구 회피하게끔 만드는 것 같아요.
집에 냉장고만 열면 항상 존재하는 것처럼 인식되던 반찬들을 먹는 나 조차도 그런 가족에 기생하는 존재라는 생각에까지 이르면 참 쉽지 않죠.
하지만 그런 지점에서부터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는 게 진정한 변화의 출발점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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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침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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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가족주의를 비판하면서도 내 문제로 다가오게 되면 소위 정상가족에서 살아왔던 내 모습이 떠오르죠. 그래서 내 문제로서 다가오는 것에서 출발하지 못한다는 것이 늘 아쉽죠. 그럴 때마다 아주 가끔씩 폭발하셨던 어머니를 생각하며 연결짓지만, 또 한편으로는 자취방의 썩어버린 두부와 싹이 난 감자가 들어있는 냉장고를 보면서 어머니가 관리하시는 집의 냉장고가 그리워지기도 하죠. 역시 정희진씨가 말한대로 아들은 더 이상 어머니를 말하면 안되는가봐요.여수참사 집회에서 어머니 관련한 노래를 부른 민중가수 동지에게 왜 하필 어머니에 관한 노래를 불렀느냐는 질문을 했었어요. 그 동지는 "집을 떠나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느끼는 이주노동자들의 향수를 풀어주기 위해서"라고 답했죠. 사실 이러면 할말이 적어져요. 가족이 노동자에게 던지는 의미도 크고.. 근데 가족=어머니 로 규정되는 건 분명 남성인 아들의 시각인 건데.. 어머니의 존재는 사실 아들에게 특히 의미가 있는건데.. 그 집회에 있던 이주여성노동자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지 궁금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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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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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싶은 영화로군요...기사 소개보다는 영화 소개를 직접 좀 해주시쟎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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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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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산// 끄덕끄덕 동감동감~^^ 케산님 말대로 결국 '내'문제가 되니까 어려운거 같아요.나침반// 아, 답글을 읽다보니 케산님 글에 있는 "이 점에선 어머니를 바라보는 남자 자식이나 여자 자식이나 비슷한 것 같다"와 조금 연결이 되네요. 분명 성별에 관계없이 어머니에게 의존하고 모성을 무조건적으로 기대하는 측면이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들이 어머니에게 갖는 감정은 여성들과는 매우 다른 것 같아요. 그 민중가수 동지가 불러낸 어머니도 결국 고향에 대한 향수=돌아가야 할 곳=어머니의 품일텐데, 그러면서도 자신이 부양해야하는 혹은 보호해야하는 존재일테죠.~ 참, 정희진씨 글 넘 좋죠? 글을 너무 잘써요 ㅠㅠ
리우스// 영화소개는 기사에 잘 나와있는 것 같아서요..^^ 그나저나 '얼굴들' 좀 많이많이 여러곳에서 상영되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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