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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었다.
근래에 책에 빠져들지 못하는 병이자 습관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고쳤다.
심지어 나는 지하철역을 놓치기까지 했으니까. ^^;;
책을 읽으면서 난,
이 책의 저자 정희진(씨?선생님?언니?)에 대한 호칭이 변한 만큼
지난 6개월간 여성주의에 대한 내 감정, 인식이 너무나 많이 달라졌음을 알았다.
(이건 잠깐 다른 얘기지만 누군가를 부르는 '호칭'이라는 건
호칭의 대상이 되는 사람의 지위 혹은 그 사람에 대한 것이라기보다는,
그 사람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반영하는 '내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그 사람이 아니라, 내가 그 사람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의 문제라는 것.)
아무튼 만약 내가 이 책을 6개월, 아니 1년전에 읽었더라면
지금과는 상반된(?) 감상을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이전에 反여성주의자였거나
현재의 모든 가치관들이 그녀와 일치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여성주의(자)에 대한 내 태도가 훨씬 '열려 있다'고 느끼고 있다.
이 책이 대형서점에 갈때마다 여성학 코너의 베스트셀러로 굳건하게 자리잡고 있는건
또 많은 블로거들의 글에서 종종 보다는 자주 회자되고 있는건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요즘 내가 가장 부러워하는 '감수성'과 '언어화의 능력'을 그녀는 갖고 있었던 것이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한 친구가
"그렇게 사사건건 모든 것들을 분석하며 사는 건 참 피곤한 일이다."
라고 이야기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난 친구의 말에서 (유일하게) 틀린 단어는 '분석'이라고 생각한다.
분석이라는 것이 무언가 임의적인 공, 노력을 들여야하는 것이라면 말이다.
어떤 이들은 이제 구태여 노력하지 않아도
볼 수 있는 눈(여기서 눈은 신체기관이 아니라 혜안의 의미)과 느낄 수 있는 감수성을 가진 것이다.
물론 그게 가능하기까지는 어마어마한 학습과 경험과 성찰의 과정이 있었겠지만.
그리고 그런 '민감함의 촉수'를 가졌을 때 사사건건 문제가 되는 건 맞고,
민감함이 아픔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으므로 피곤한 것도 맞는 것 같다.
게다가 평균 문장 길이가 1.5줄 안팎이라니,
이것이야말로 기존의 학술적 글쓰기 방식에 대한 '도전'이다.
여성주의 (서적)가 대중화되기 힘든건 지배적인 가치관과 권력 때문인 것이 크지만(90%는)
한편으로는 지적 유희라고 느껴질 정도의 현학적 글쓰기를 구사하는 학자들 때문이기도 하다고
난 생각한다. 모국어에게 타자화되는 듯한 그 느낌이란.
하지만 남을 비판하긴 쉬워도 정작 내가 글을 써보려고 하면 막막하다. 젠장.
그런데 그녀는 솔직하고 담백하게
'여성주의 세계관'이라는 렌즈를 통해 본 세상을 이야기하지 않는가.
나이듦, 성폭력-피해자 중심주의와 성적 자기결정권, 성판매 여성, 인권, 가정폭력, 군사주의
라는 많은 이슈들 앞에서 그녀는 우리 사회의 이분법과 빈곤한 물음능력을 비판한다.
메모해두고 싶은 구절들은 아주 많지만 나의 요즘 고민과 맞물리는 딱 한문장,
"희생자화는 타자화의 가장 세련된 형태일 뿐이다." 을 기록해두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읽었겠지만 (내가 젤 늦은거 아냐?;;) 읽기를 권하고 싶다.
계몽이 아니라 논쟁을 위해서.
댓글 목록
무한한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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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소개처럼 책 자체가 좋은 책입니다만, 저는 무엇보다 책의 <서문>에서 마주친 "안다는 것은 상처받는 것"이라는 정희진 씨의 말이 지금도 잊혀지지가 않아요(^.^).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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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한 연습// 음 그렇군요 ^^ 뭔가 다들 가슴에 한 구절씩 담아두고 있는 것 같아요-부가 정보
jop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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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오늘 갑자기 이 글을 제 블로그에 올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문서 주소 삭제하고 '은수님'이라는 것만 밝히고 올려도 될까요? 원한다면 '은수님'도 뺄게요.^^부가 정보
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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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plin// 부끄러운데 ^^;; 그러세요ㅋ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