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과학이 취미가 되는 사회

요즘 하고 있는 과학실험 교실에 도움이 될까싶어 서점에서 이런 저런 책을 뒤지다가 '아주 쉽게 설명한' 양자역학과 상대성원리에 관한 책 두권을 샀다.
나같은 사람도 읽을 수 있도록 워낙 쉬운 수준으로 써놓기도 했고, 양도 적고, 너무 재밌기도 해서 금방 다 읽었다.
몇몇 부분은 아직 완전히 이해가 안가서 다시 읽어보거나 다른 책을 구해서 볼까 생각 중이다.

특별하게 관심이 지대하거나 먹고사는 것과 관련이 없어도 사람들은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본다.
운동선수가 아니어도 스포츠에 관심을 갖고 직접 즐기기도 한다.
소설가가 될 건 아니지만 소설을 즐겨 읽기도 하고 말이다.
내가 무슨 사진 작가가 될 건 아니지만 사진을 찍는다. 어떤 때는 아예 푹 빠져서 찍기도 한다.

그런데 왜 '과학을 취미로 하는' 사람은 별로 (거의?) 없는 걸까?

영화배우 이나영은 연기가 잘 안풀리거나, 쉬는 시간에 중학교 수학문제를 푼다고 하더라.
좀 괴상한 특성이라고 소개한 거겠지만, 그걸 이상하게 보는 사회가 난 더 이상하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안타깝다'

시덥지 않게 수학이나 과학이 모든 학문의 기초니 뭐니 하는 소릴 하고 싶은 게 아니다.
우리나라의 잘못된 교육이 죽인 게 하나 둘이 아니지만 과학이나 수학도 그 희생양 중에 하나 아닌가 싶다.

학창시절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함에도 불구하고 대개는 고등학교 졸업과 함께 평생을 멀리하게 되는 수학.
초등학교 때는 재밌고 좋아하는 과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그저 어렵기만한 과목으로 전락하는 과학.
근데 이게 수학이나 과학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우리의 교육이 그렇게 만든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TV의 스폰지처럼 흥미있는 것만 다룰 수는 없겠지만, 수학이나 과학이 참 매력있고 재밌는 과목인데 우리교육은 그저 '힘들고 끔찍한' 과목으로 느끼게 만든다.
사실 '시험'이라는 것에 메여있지않고, 그놈의 '변별력'을 키우기 위해 과도하게 어렵게 문제를 출제하지 않는다면 이렇게까지 됐을 리가 없다.

몇몇의 소수만의 과학도 아니고 TV에서 다루는 흥미위주만의 과학도 아닌
누구나 즐겁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과학이 그냥 여러 취미 중 하나처럼 '취미'가 되는 사회를 고대해본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