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번엔 진짜로 가게를...

가게를 정리한다는 글을 몇번 쓴 것 같은데 이번엔 진짜로 정리하게 된다.

어머니는 큰누나와 살기로 했다.

누나들은 그게 어머니를 위한 길이라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난 잘 모르겠다.

물론 내가 어머니를 위해서 장사도 안되는 이 가게를 같이 할 것도 아니기 때문데 분명 정리를 해야하는 것은 맞다.

그런데 누나들은 지금의 어머니 생활이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야 하는 무엇'처럼 생각하고 있어서 나와는 의견이 많이 다르다. 

난  비록 이 좁고 불편한 집이지만 어머니께서 당신 스스로 거동하실 때까진 이곳에서 살던데로 사시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머니께서 좀 다르게 살고 싶다면 당연히 그렇게 하면 되는 거고 말이다.

그런데 누나들은 자식들이 설득해서라도 지금의 이 생활을 빨리 정리하고 편하게 사시길 바란다.

 

명주씨는 그렇게 얘기하더라. 감옥에만 살던 사람은 오히려 감옥이 더 편해서 밖으로 나오고 싶어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이다.  나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에 동의한다. 그렇지만  그 사람에게 바깥 세상이 더 살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설득할 수 있지만 미성년자가 아닌 이상 그 결정은 본인이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명주씨는  '아들들은...'이라고 하는데, 아들과 딸의 생각이 좀 다른 건 맞는 듯 하다.

그렇다고해서 딸들의 생각이 꼭 맞는지는 여전히 모르겠다.

대부분 딸들이 아들보다 부모, 특히 어머니에 대한 걱정과 애틋함이 더 많은 건 인정한다.

우리집의 경우도 별로 예외라 생각하지도 않고 말이다.

 

그런데 더 사랑하고 더 깊이 생각한다고 해서 더 나은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는 보장은 사실 없다.

대부분 부모들은 자식을 끔직히 사랑하고 아껴서 이것 저것 신경써주지만 그게 아이들에게 적절한지와는 크게 상관관계가 없는 것처럼 말이다.

 

주변의 얘기를 들어보면 다행히  "왜 여태 그 고생하며 살았는지 모르겠다"라며 변화된 삶에 만족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몸은 편해졌어도 하던 일을 그만두고  금새 늙어 버렸다는 얘기 또한 심심찮게 들어서 어머니의 경우가 어떻게 될지 걱정이 된다.

 

어머니의 남은 여생이 편하면서도 '즐겁기'를 바란다.  결정은 이미 났으니 그렇게 만들어야지. 일단 나부터 잘살아서 어머니 맘을 편하게 해야하는데...

솔직히 난 나름 잘살고 있는데 어머니가 그렇게 생각 안하는 게 문제다.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