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 내가 가장 쓰고 싶은 글
간호, 간호사에 대해 설명하고 안내하는 글
2. 그 글을 쓰고 싶은 이유
대학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4년동안 직업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데 치우친 교육과정에 한계를 느꼈습니다. 특히 1학년들에게 간호의 가치를 자신의 삶에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를 도와줄 입문서를 쓰고, 이를 활용한 수업을 개발해보고 싶습니다.
3. 그 글이 가진 사회적 의미
일차적으로는 간호사라는 직업에 대해 현실적인 이해와 인간의 삶에서 '돌봄'의 가치를 동시에 알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간호학과를 지원하거나 선택한 학생들에게 졸업 이후의 생활에 대해 진지하게 준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돌봄' 또는 '돌봄 노동'에 대해 사회적으로 보다 높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근거를 모아보고 싶습니다.
4.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
인간의 삶에서 '돌봄'의 기능은 필수적이며 매우 소중한 가치를 지닌다. 우리 사회는 그 가치를 매우 낮게 평가하고 있으며 그 가치를 훼손시키는 사회적 요인들이 존재한다. 간호사라는 직업의 현실이 이를 반영하고 있다. 간호사, 또는 간호사가 되려는 사람들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직업을 재해석하고, 본래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힘을 키워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5. 그 글을 쓰기 위해 자신이 준비해야 할 것들
1) 간호사의 직업적 현실에 관한 국내외 논문 읽고 정리하기
2) 인간의 삶에 있어서 돌봄행위의 가치를 서술할 수 있는 철학적 토대 찾기
3) 역사적 경험에 관한 문헌 찾고 이해하기
4) 인간의 삶과 돌봄에 대한 이해를 돕는 영화, 소설, 시, 그림 등 문화적 자료 찾기
댓글 목록
크자
관리 메뉴
본문
→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분이시군요.^^ 문제의식이 매우 건강해보입니다. 간호사라는 직업이 의사의 보조 역할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긴 한 것 같습니다.저도 질병의 치료에 있어서 ‘돌봄’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인간의 발병과 치료는 마음에 크게 좌우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의료 행위 못지 않게, ‘돌봄’의 행위가 치료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의료 행위에 돌봄의 가치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돌봄의 가치를 매우 낮게 평가하고, 그 가치를 훼손시키는 ‘사회적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신다면, 간호사를 직업으로 선택한 사람들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호응을 얻는 좋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를 테면 봉사활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특히 돌봄행위의 가치를 서술할 수 있는 ‘철학적 토대’를 찾겠다고 하신 부분이 매우 좋습니다. 그것을 갖추고 쓰신다면, (일차적으로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겠지만) 글의 방향이나 서술 방식에 따라 일반인들도 읽을 수 있는 책이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