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단상] 기륭 - 시리우스, 현자, UAW, 금속노조...



[단상] 기륭 - 시리우스, 현자, UAW, 금속노조...


언젠가 '스타벅스'에 대한 불매 운동이 미국을 비롯한 세계를 강타한 적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즐겨 마시는 커피가 3세계 커피 생산지 노동_정확하게는 아동 노동력을 착취한 결과물이라는 폭로가 도화선이 되어 스타벅스의 비윤리적인 경영 방침을 (부분적이나마) 변경하게까지 만들었던 것입니다.


비록 많이 약화되었다고는 하지만 미국자동차노동조합(UAW)이 가진 사회적인 영향력은 아직도 막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GM이나 크라이슬러 등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들이 경영 방침을 결정하기 전에 자동차노동조합의 사전 동의를 반드시 전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기륭전자 김소연 분회장의 단식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런 기륭전자를 지원하는 '릴레이단식단'은 기륭 자본의 협력업체인 '시리우스' 자본과 '현대자동차' 자본에 대한 항의 투쟁으로 기륭 노동자들의 승리를 위한 직접 행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며칠 전 UAW 지부 활동가 연명으로 한국 기륭전자 여성비정규노동자에 대한 절대적인 지지 메시지가 전해졌습니다. 그 핵심 내용은 "기륭전자 해고 노동자들을 복직시켜라! 우리는 아래 문서의 제목에 있는 해고된 한국 여성들의 요구를 전면 지원한다. 우리는 그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시리우스 라디오에게 기륭전자와의 거래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하나를 해치는 것은 국경을 넘어, 전 세계에서 모두를 해치는 것이다"...


.


가만히, 찬찬히 21세기 '노동자는 하나다'를 생각해 봅니다. 사실 자본은 국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은 여전히 국경선 아래 결박당하고 있는 것이 신자유주의 시대 아니던가요. 그렇다면, 자본의 국제적인 협력만큼이나 노동의 국제적인 연대가 절실한 21세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UAW 지부 활동가들의 한국 기륭 여성비정규노동자들에 대한 연대 메시지는 소중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일국적인 (한국적 차원에서) 노동 운동이 국제적인 연대 운동으로 발전할 일계기가 부여된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런 이유로 기륭 자본의 국제적인 파트너인 시리우스 자본에 대한 직접적인 항의 투쟁 조직화만큼이나 UAW와의 연대 조직화를 적극적으로 전개해 볼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한국 내 현대자동차 자본에 대한 항의 투쟁 조직화만큼이나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와 기륭노동조합과의 연대 투쟁 조직화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판단됩니다.


.


그렇다면, 누가 기륭 자본 - 시리우스 자본, 현대자동차 자본에 대한 항의 투쟁 조직화와 기륭노동조합 - UAW,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와의 연대 조직화를 책임지고 해 나갈 것입니까. 과연 누가 그 21세기 새로운 노동 운동의 서막을 열어 나갈 것입니까.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진보양당이나 시민사회단체는 그런 역할을 수행해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비록 훈련되지 않았을지라도) 이념적인 차원에서보다 기륭 여성비정규노동자와 (혹은 이랜드 홈에버 여성비정규노동자와) 생활상의 요구로부터 진실하게 연대하고 있는 무수한 (무정형의) 네티즌들이 새로운 노동 운동 역사를 써 나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


어쨌든, 진보신당의 진보의 재구성이라는 거창한 명제가 관념적 유희라든가 특정 세력들의 이합집산이 아니길 진심으로 바라며, 백문이불여일투...


기륭릴레이단식단이 추진하고 있는 TIME지, 혹은 뉴욕타임즈, WSJ 등에 대한 광고 투쟁 조직화는 시리우스 자본에 대한 항의만이 아니라 UAW와의 연대를 요청하는 내용으로 채워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오늘부터 계획되어 있는 금속노조 집중투쟁은 산별노조다운 투쟁으로 '기륭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금속노동자의 미래는 없다'라는 결연한 직접 행동으로 진행되길 바랍니다. 특히, 기륭 자본의 파트너인 현대자동차자본에 대한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의 진실한 연대 투쟁으로 기륭 투쟁의 분수령을 일궈내길 간절히 바랍니다.    

.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