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ary No. 249, Jan. 15, 2009


다가올 자살의 연대기: 이스라엘의 경우

("Chronicle of a Suicide Foretold: The Case of Israel")


 




이스라엘이란 국가는 1948년 5월 15일 자정에 독립을 선포했다. 앞서 국제연합(UN)에선 당시 영국령이던 팔레스타인 지역에 두 국가를 수립한다는 안을 놓고 표결에 들어갔다. 예루살렘이란 도시의 경우, UN의 관할권 아래 있는 국제 구역으로 두자고 했다. UN의 이같은 방침은 광범한 지지를 받았는데, 특히 미합중국과 소비에트연방의 지지를 받았다. 아랍권 국가들은 이 안에 대해 일제히 반대표를 던졌다.

 

이스라엘은 건국 이후 60여 년 동안 자국의 생존과 팽창과 관련해 크게 세 가지 요소, 그러니까 마초형 군사주의와 지정학적 동맹, 여론관계를 조합한 전략에 기대왔다. (현 총리 에후드 올메르트 총리가 “철권”이라고 한) 마초형 군사주의를 취할 수 있었던 건 유대계 이스라엘인들의 민족주의적인 열정과, 종국에는 (처음부터 그런 건 아녔다 해도) 전 세계에 포진한 유대계 단체들한테서 받은 아주 강력한 지지 덕택이었다.

 

지정학적으로, 이스라엘이 초기에 맺은 동맹은 (잠깐이었지만 대단히 중요했던) 소련을 시작으로 이후에는 (소련보다 상대적으로 길었고 이스라엘을 핵무기 보유국으로 만든) 프랑스, 그 다음으론 마침내 미국을 상대로 한 것이었다. 한편으로 후견국가이기도 했던 이들 동맹국들은 아주 중요하달 수 있는 각종 무기 공급을 통해 이스라엘을 군사적으로 지원했다. 그러나 외교적/정치적 지원 또한 이뤄졌는데, 미국의 경우에는 상당한 경제적 지원까지 따랐다.

 

여론관계에서 핵심은 세계 여론계로부터 동정어린 지지를 한몫 크게 얻는 것이었다. 건국 초기엔 퇴행하는 골리앗에 맞서 싸우는 개척자 다윗이라는 자기이미지를, 이후 40여 년에 걸쳐서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계 유럽인들을 나치가 대량학살한 데 대한 (범유럽권의) 죄책감과 연민을 토대로 말이다.

 

1948년부터 1980년대까지, 이스라엘의 전략을 이루는 이들 세 요소는 모두 잘 먹혔다. 그야말로 갈수록 더 효과를 발휘하는 형국이었다. 그러나 세 가지 전술은 1980년대 어느 무렵부터 쓸수록 상쇄 효과를 내기 시작했다. 이스라엘은 이제 그간 구사해온 전략상의 효과가 급격하게 쇠퇴하는 국면에 접어든 상태다. 이스라엘로선 대체 전략을 취하기엔 너무 늦은 걸지도 모른다. 지정학적인 자살을 저지를 개연성이 생겼을 정도로 말이다. 앞서 언급한 전략의 세 요소들이 그동안 어떻게 상호작용해왔는지를, 이스라엘이 한창 잘 나갔던 시기와 점진적 쇠퇴 국면에 접어든 시기로 나누어 되짚어보도록 하자.

 

건국 이후 25년 간, 이스라엘은 아랍권 국가들과 네 번의 전쟁을 치뤘다. 첫 번째 전쟁은 이스라엘 건국을 둘러싸고 1948~49년에 벌어졌다. 이스라엘이 독립국가임을 선포한 건, 팔레스타인인들의 국가수립 선언과 어울릴 수 없었다. 아랍권 정부에선 대부분 그렇게 하기보다는 이스라엘과에 대해 전쟁을 선포했다. 개전 초기, 이스라엘은 군사적인 곤란을 겪었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군사력은 아랍권 국가들의 군사력에 비해 (요르단 왕국의 전신인) 트랜스요르단을 제외하곤 훨씬 더 높은 숙련도를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이게 아주 중요한데, 당시 소비에트연방의 대리역을 맡고 있던 체코슬로바키아로부터 군사적 지원을 받았다.

 

1949년 협정을 맺기까지, 이스라엘은 체코군과 연합한 이스라엘군의 잘 훈련된 기풍 덕에, 서예루살렘을 포함해 국제연합에서 제시한 (국경)획정안에 들어가 있지 않은 땅 상당 부분을 차지할 수 있었다. 나머지 지역들은 주변 아랍 국가들로 병합됐다. 수많은 팔레스타인계 아랍인들이 이스라엘 통치령이 된 곳을 제발로 혹은 억지로 떠나야 했고 이웃한 아랍 국가들에서 난민이 됐는데, 이들 후손은 대체로 거기서 오늘날까지 살고 있다. 그들이 소유해왔던 땅은 유대계 이스라엘인들한테 넘어갔다.

 

소비에트연방은 얼마 안 가 이스라엘에서 발을 뺐다. 십중팔구는, 이스라엘의 탄생이 재소련 유대인들한테 끼칠 파급력을 소련 지도부에서 두려워했던 게 주된 이유였다. 한편, 이스라엘은 냉전기 동안 사회주의 진영과 그 어떤 연계도 일절 맺지 않았고, 자국이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서방권의 독실한 일원으로 분류되길 열망하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 시기 프랑스는 북아프리카 지역의 프랑스령 식민지 세 곳에서 발흥한 민족해방 운동들과 맞닥뜨리게 됐는데, 이스라엘을 쓸만한 동맹상대로 여겼다. 이 구상은 특히 1954년에 알제리에서 독립전쟁을 선포한 이후 현실이 됐다. 프랑스는 이스라엘이 스스로 무장할 수 있도록 돕기 시작했다. 더구나 (미국의 바램과는 달리) 핵무기를 독자 개발중이던 프랑스는 이스라엘도 그리 하도록 지원했다. 1956년,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치른 전쟁에서 프랑스, 그리고 영국과 연합했다. 이 전쟁은 이스라엘로선 불행하게도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발발한 것이었는데, 하여 미국은 이들 세 나라를 상대로 종전을 종용했다.

 

1962년 알제리가 독립을 이뤄내면서, 프랑스는 이스라엘과 맺어온 동맹에 흥미를 잃었다. 대이스라엘 동맹은 이제, 북아프리카 지역의 세 독립국가들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데 장애가 됐던 것이다. 이스라엘과 미합중국 간에 긴밀한 연계가 형성된 건 바로 이 시점이었다. 1967년 이집트와 이스라엘 간에 다시 전쟁이 발발했고, 다른 아랍권 국가들이 이집트와 연합했다. 이른바 ‘6일 전쟁’이라 불리는 이 싸움에서, 미국은 이스라엘에게 처음으로 무기를 공급했다.

 

1967년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거둔 승리는 여러 측면에서 기본 상황을 바꿔놨다. 이스라엘은 손쉽게 전쟁을 이겼고, 이집트의 시나이 반도, 시리아의 골란 고원과 함께 과거 영국령 식민지로 영국에 위임통치를 받고 있던 팔레스타인 지역을 전부 차지했다. 법률적으로, 기존의 국가에다 새로이 차지한 영토를 추가한 셈이었다. 이스라엘 정부는 점령 지역에 유대인 정착촌 조성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의 승전보는 세계 각지의 유대인들이 가진 태도를 일변시켰는데, 이들은 이스라엘 국가의 수립과 관련해 내보였던 갖가지 유보 조항들을 내던져버렸다. 그들은 이스라엘 국가가 이룬 성취에 대해 커다란 자부심을 가졌고, 미국과 서유럽을 무대로 이스라엘에 대한 정치적 지지를 보장받고자 굵직한 정치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했다. 키부츠의 미덕에 방점이 찍힌 이스라엘의 개척자적 이미지는, 현 세계의 이스라엘 지지를 정당화하는 토대였던 홀로코스트로 강조점이 기울면서 버림받았다.

 

1973년, 아랍권 국가들은 이른바 욤 키푸르 전쟁에서 군사적 균형을 되돌려 놓고자 했다. 이스라엘은 이번에도 미국의 군사적 지원 아래, 재차 승리를 거뒀다. 1973년 전쟁을 계기로 아랍권 국가들은 그간의 중심적인 역할에 종지부를 찍었다. 이스라엘은 지속적으로 아랍권 국가들에게서 승인을 받으려 했는데, 이집트와 요르단으로부터는 결국 승인을 받아냈지만 이스라엘의 현존을 보장받는 방법으로는 때가 너무 늦은 것이었다.

 

바로 이 무렵, 팔레스타인계 아랍인들이 주도하는 정치적 운동인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가 부상하면서, 핵심적인 반反이스라엘 세력이자 이스라엘로선 타협을 이뤄내야 할 대상이 됐다. 오랜 동안 이스라엘은 PLO 및 이 운동의 지도자 야세르 아라파트와 협상하길 거부했고, 철권 쪽을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처음에 그같은 행보는 성공적이었다.

 

철권 정책이 지닌 한계는, 1987년 이스라엘 점령지역에서 팔레스타인계 아랍인들이 자발적으로 주도한 봉기로 이후 6년간 계속된 제1차 인티파다로 인해 명백해졌다. 이 인티파다로 이뤄낸 성취는 기본적으로 이중적이었다. 이스라엘과 미국은 PLO와 대화에 나서지 않을 수 없었고, 기나긴 과정 끝에 1993년의 이른바 오슬로 협정이 체결됐는데, 그 골자인즉슨 점령지역 일부에 팔레스타인 통치기구를 수립한다는 내용이었다.

 

긴 안목에서 봤을 때 오슬로 협정은, 인티파다가 세계 여론에 끼친 효과보다는 지정학적으로 덜 중요한 것이었다. 다윗 대 골리앗이라는 이미지가 처음으로 무너져내리기 시작했다. 이른바 2국가 해법에 대한 지지가 서방 세계에서 처음으로 진지하게 형성되기 시작했다. 아랍 지역 팔레스타인인들을 상대로 이스라엘에서 벌여온 철권 정책과 이와 관련한 여러 관행들에 대해 진지한 비판이 처음으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이때 이스라엘이 소위 그린 라인이라는, 즉 1948년 전쟁 종료시 획정된 영토경계에 근거한 2국가 해법을 진지하게 받아들였다면, 이는 확실히 어떤 기틀을 마련해냈을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늘 한 발짝이 모자랐다. 나세르와 협상의 여지가 있었을 때 협상하지 않았고, 아라파트와 그런 여지가 있었을 때 그리 하지 않았다. 아라파트가 죽고 무력한 마흐무드 압바스가 그의 자릴 승계했을 때는, 이들보다 더 전투적인 하마스가 2006년 팔레스타인의회 선거에서 승리를 거뒀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와 대화하길 거부했다.

 

지금, 이스라엘은 하마스 척결을 목표로 가자를 침공했다. 척결에 성공한다면, 어느 조직이 뒤를 이을까? 만약 실패한다면, 이리 될 공산이 훨씬 더 클 텐데, 2국가 해법이 실효성을 지닐 수 있을까? 팔레스타인인들과 세계 여론은 모두 단일국가 해법 쪽으로 움직이는 중이다. 이같은 움직임이 뜻하는 바는 물론, 시온주의 프로젝트의 종언이다.

 

이스라엘을 떠받쳐오던 3요소 전략은 썩어들어 가고 있다. 철권은, 조지 부시가 이라크에서 그랬던 것 만큼이나 더 이상 성공과는 무관하다. 미국과의 연계는 전처럼 굳건할까? 회의적이다. 세계 여론은 이스라엘에 대해 앞으로도 동정적일까? 그렇지 않을 듯하다. 이스라엘은 이제 전략을 바꿔, 유럽의 전초기지가 아니라 중동의 내적 성분으로서 아랍권의 전투적인 팔레스타인 대표들과 협상에 나설 것인가? 그러기엔 꽤나 늦은 것 같고, 늦어도 너무 늦었다고 할 수 있다. ‘다가올 자살의 연대기’라고 제목을 단 건, 바로 이래서다.


 


이매뉴얼 월러스틴


 

 


원문보기 http://fbc.binghamton.edu/249en.htm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9/06/27 09:24 2009/06/27 09:24
http://blog.jinbo.net/redivy/trackback/104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