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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님의 "LG 정유 파업에 대한 단상"에 트랙백한 글입니다.
와, 진보넷 블로그 외부에서 트랙백이 걸린 건 이게 처음이네요.
블로그에서 포스트 사이의 네트워킹, 말로만 수없이 떠든 것 같은데
실제로 이렇게 트랙백이 걸리고 걸고 하니 이제야 실감이 납니다.
안드로이드님의 감정을 불타오르게 한 첫 번째 요인에 대해
전 완전히 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요인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동의하고
세 번째 요인에 대해서는 (저는 안그렇지만) 뭐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요인에서 말한 그 "피해"라는 점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논리와 철학과 이념을 배제하고 감정적으로 봐도 말이죠.
저는 자본주의적인 노동을 합니다.
매일 8-9시간씩, 일주일간 44-50시간을 말이죠.
누구를 위해서? 당연히 절 위해서죠.
정확하게 얘기하면 노동력을 재생산하기 위해 + 취미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좀 더 직설적으로 얘기하면, "돈" 때문입니다.
회사를 위해 일한다는 생각, 전혀 없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도 볼 때 "저 놈이 나을 위해 일해 주는구나"
이렇게 생각하는 멍청한 관리자는 없을 겁니다.
회사와 노동자와서 관계는 서로 피해 안 주고 협력하는 관계가 아니라
임금으로 얽힌 계약 관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죠.
국민과 국가 경제를 위해 일한다는 생각, 역시 전혀 없습니다.
매달 임금에서 원천 징수되는 각종 세금을 내고 나면
제가 국가를 위해 하는 일은 다 끝난 겁니다.
저는 누군가 다른 사람을 위해 강제노동하는 게 아닌거죠.
그래서 파업-즉 노동을 멈추게 되면
회사에 대한 피해, 국민에 대한 피해라는 말이 나오게 되는 건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사회에서 누군가 회전을 멈추게 되면
다른 바퀴에 피해를 주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계속 돌아가기 위해서
다른 바퀴에게 계속 회전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옳은가요?
지하철 파업을 하면 내가 지각하고 불편하니
뭔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있더라도 참고 계속 일하라고
지하철 노동자들에게 말하는 것이 정당한가요?
집단이기주의에 의해 "피해"를 받는 "국민들"은
정작 자신들이 이기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정말 모르는 것인지
매우 궁금합니다.
국가 경제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설마 국가 경제를 위해 모든 국민들이 개미처럼 일해야 한다는
개발독재시대의 생각을 갖고 계신 건 아니겠죠.
파업을 하면 국가 경제에 피해가 물론 갑니다.
"기간산업"이라면 더욱 그러하겠죠.
그런데 누가 그들에게 계속 노동해야만 한다고 요구할 권리가 있는 건가요?
파업으로 해결되어야만 하는 문제라면
당연히 파업을 통해 풀어야만 하고
그 동안 발생하는 "피해"는 감수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업을 통해 발생하는 피해들에 대해 개인적으로 분노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저는 파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실은
충분히 감수할 용의가 있고 적극 그들의 편에 설 생각이 있습니다.
즉, "국민"의 한 사람인 저한테까지 그들이 파업의 "공공성"을 구차하게
(정말 구차한 일이죠. 왜 자신이 노동을 멈추게 되었는지를 공공적인 차원에서
설명할 필요가 뭐가 있습니까.)
설득할 필요는 없단 얘깁니다.
첫 번째 요인에서 말씀하신 것들에 대해
집단의 이름으로, 전체의 이름으로 합리화시키려 한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적어봤습니다.
댓글 목록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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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의 의견에 동감을 합니다.하지만 제 주장은 세 가지를 각각 따로 두고 보는 것이 아닙니다.
제 글에서도 밝혔듯이 그 세 가지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절 감정적으로 만든다는 것이죠.
사실 각각 따로 떼어 놓고 보면 그렇게 분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 각각의 사유만으로는 저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세 개를 묶어놔도 사실 직접적으로야 영향이 있겠습니까마는, 감정이라는 건 그렇지 못하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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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슴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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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바퀴에 피해를 주는 것은 당연합니다" 네, 당연하죠. 그렇지 못하면 더이상 파업은 노동자의 미래를 열어주지 못하는 쓸모 없는 무기죠.부가 정보
사슴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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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안드로이드님, 패러디 문제에는 저도 동감합니다. 패러디는 일종의 풍자, 웃음의 뼈를 드러낼 때 그 재창조의 사명을 다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패러디는 상처와 비난만을 만들어냈죠.부가 정보
사슴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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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가 읽기론 안드로이드님의 세 가지 주장은 전혀 감정적이지 않습니다. 두번째 내용이 나머지를 자극한다기 보다, 표현이 그렇게 비춰질 수 있으나 (두번째를 제외하면) 매우 익숙한 나름의 판단으로 보였습니다.부가 정보
사슴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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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6000을 받는 노동자와 그에 미치지 못하는 노동자는 물론 생활의 처지에서 차이가 날 수 있으나 그들의 계급은 똑같이 노동자입니다. 하루 11시간을 일하고도 100만원도 못 받는 노동자를 염려하실 수 있다면, 연봉 6000을 받는 노동자들이 '노동자는 하나다'라는 명제를 자신들의 투쟁으로 부터 실현시킬 수 있도록 기대해야 하며, 그렇지 못했을 때 지금보다 더 호되게 비판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부가 정보
사슴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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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디 문제는... 그 자리에 없었기 때문에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본에 의한)전쟁으로 희생당한 죽음에 대한 분노(애도)와 자본주의의 억압에 맞서는 노동자들의 분노(투쟁)는 일치합니다. 일치할 수밖에 없습니다. 안드로이드님에게 그 패러디를 이해하라고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 투쟁의 본질이 패러디에서 나타난 잘못으로 훼손된다면 우리는 둘 다를 놓치고 마는 것입니다. 저도 노조의 해명과 사과가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부가 정보
사슴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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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egade님 블로그에서 안드로이드님에게 답글을 남기다니... --; 쓰다보니 도배가 되버렸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부가 정보
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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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슴벌레님의 말씀, 감사합니다."노동자는 하나다"라는 명제는 꽤나 훌륭한 말입니다.
훌륭하다고 해서 꼭 최선의 가치이자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절대선은 아닙니다.
절대의 가치를 부여받는 명제는 결국엔 모순과 폐해를 낳습니다. 그 명제를 사용하는 인간이 변질을 시킨다고 보는 게 옳을 수도 있겠지요.
약간 어긋났군요. 다시 얘기하자면, 그 명제 하나만을 바라보고 앞뒤 가리지 않고 나아가는 것은 절대 반대라는 겁니다. 세상과 타협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현재의 여건에 맞춰 달리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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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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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패러디도 그렇습니다. 그들의 사고와 시야가 유가족에게까지 미쳤다면 그러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니, 그들을 생각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했다면 그 행위는 절대 용서받지 못할 것입니다.현재 LG 정유 노조의 행태는 대학 운동권에서의 지지도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들이 주장하는 내용이 전부 무가치하고 말도 안되는 것이기 때문일까요? 그건 아닐 것입니다. 분명 사명감을 가지고 행하였을테지요. 옳은 점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잘못된 때에 잘못된 방식인 것만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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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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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만을 가지고 욕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방식을 선택하게된 노조측의 사상과 이념의 바탕이 의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부가 정보
달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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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궤도 연대 파업때 부터 쓰고 싶었던 요지의 글인데...시간도 시간이지만 왠지 쓰기가 거시기 했는데, 잘 보고 가요. "정작 자신들이 이기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정말 모르는 것인지", "구차하게"에 밑줄.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