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23/08

5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23/08/18
    2023/08/18
    산초
  2. 2023/08/15
    논어(작성중)
    산초
  3. 2023/08/09
    2023/08/09
    산초
  4. 2023/08/08
    2023/08/08
    산초
  5. 2023/08/06
    2023/08/06
    산초

2023/08/18

이전 기억들 올리는김에 하나더...
'들풀'의 마지막장면이다. 나는 통장잔고를 네등분해서 그동안 함께했던 노들,발바닥,성동IL센터,장애여성공감에 후원하자했는데, 결국 활동가들도 권유하고해서 이런식으로 전달하게되었다.
이제 옛추억 먹고사는 낡은사람된것같아 우울해지는데 죽기전에 다시 칼한번 뽑아볼일 있을까 모르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논어(작성중)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

공부하고 때가되어 그 배운것을 부딪치며 깨우치고,

 

유붕자원방래 불역낙호(有朋自遠方來不亦樂乎)

혼자서가 아니라 같은뜻을 가진 벗(동지)을 모아서 함께할것을 말하고 있으며

 

인부지불온 불역군자호(人不知不亦君子乎)

이러한 첫째, 둘째가 갖추어져야 세상에 뜻을 펼칠수 있고, 그럴때 세상사람들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아도 흔들리지 않을수있다.

 

즉 스스로를 갈고 닦아 내면의 힘(내공)을 기르고, 같은 뜻의 동지들과 함께 모임(조직)을 만들어 같이 해야 세상의 비아냥,무시,반대를 감당하고 헤쳐나갈수 있다는 것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2023/08/09

상처가 낫지않는것은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이 있다.
외적요인은 적절히 대응하면 대부분 해결가능하다. 상처부위에 압박이있으면 이를 없애주고, 건조할경우 습기를 제공해주며, 감염이있으면 상황에맞게 조절해주고, 괴사조직이있으면 절제해서 제거해주면된다.
문제는 내적요인이다. 상처부위에 산소농도가 저하되고, 영양소가 부족하며, 상처를 치유하는데 필요한 생체재료가 공급이 안될떄 치유가 멈춘다. 이는 몸자체의 생명력이 극도로 떨어져있는것이다. 국소적으로 해결하기엔 한계가 있을수 있지만 포기할순없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2023/08/08

사랑의 내용은 가난한 이웃과 함께하는것이다. 형식은 오래참고,온유하며,성내지않는것이다.
그러나 사랑은 실천하기 어렵다. 지속하기는 불가능할정도다.
왜냐하면 무엇보다 몸이 감당못하고 아프게된다. 사랑의 대표적 질환이 화병이다. 화병은 오래참아서 생기는 병이다. 가슴이 답답하며 치밀어오르고 열감이 느껴지면 화병을 의심해봐야한다.
또 경제적으로 어렵게 된다. 돈을 쫓아 살아도 먹고살기 힘든세상이다. 가난한자와 함께하면 같이 가난해지게된다.
그리고 진심으로 사랑하면 할수록 가까왔던 사람들과 멀어지게 된다.
그럼에도 왜 사랑을 말하냐면 그길 밖에 답이 없어보여서다. 요즘 각자도생시대라고 한다. 각자가 기껏해야 자기 자식만 챙기는 사회는 약육강식의 세상이 될수밖에 없다.
인류역사에서 여러 문화권을 통틀어 공통으로 존중해온 가치는 자비,인,나눔,박애,연대등 다양하게 이름붙여진 사랑이다. 실천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이를 가장 숭고한 가치로 삼아온것은 그렇게하지 않으면 우리가 생존할 수 없어서일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2023/08/06

상처치유(욕창포함)는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첫째는 얕은상처의 재생(regeneration) 둘째는 깊은상처의 수복(repair) 그리고 세번째는 치유가 지연되는(안되는) 만성상처이다.
재생은 원래모습으로 흉터(scar)없이 치유되는것이다. 손상이 피부에만 머물때 주로 이렇게 치유된다.
손상이 피부아래까지 일어나는 깊은 상처의 경우는 흉터를 만들며 치유된다. 이를 수복이라 한다. 우리몸의 보호장벽인 피부가 무너진것은 비상상황이므로 일단 빠르게 복구하는것이다. 흉터는 치유의 실패가 아니라 몸을 지키려는 지혜로운 반응이다.
가장 문제는 치유가 어느선에서 멈추는 만성상처이다. 주로 몸상태가 극히 쇠약한 사람에게서 일어난다. 요즘 고민중인데 어렵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