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펌]비틀즈의 "The Capitol Albums, Vol. 2" 마스터 얘기

 

 

 

전체목록 (476) 목록열기

비틀즈의 "The Capitol Albums, Vol. 2" 덜덜덜 이야기 | faBlog 2006/04/09 18:59
http://blog.naver.com/bandiera/40023424768

원래는 지난 해 말 크리스마스 시즌에 나왔어야 했을 비틀즈의 “The Capitol Albums, Vol. 2”가 지각 발매됩니다.

 

이 박스세트는 지난 2004년에 나온 “Vol. 1”의 후속작으로 1965년에 미국 캐피톨이 발매했던 4장의 오리지널 미국앨범을 CD로 복각한 것입니다. 비틀즈의 초기 앨범들은 미국과 영국에서 서로 다른 형태로 제작됐는데 1987년 CD로 제작되면서 영국 기준으로 통일됐었습니다. Capitol Albums 시리즈는 미국 앨범의 첫 CD화일 뿐만 아니라 당시 모노와 스테레오 버전 따로 발매됐던 것을 한 장의 CD에 같이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Vol. 2”는 지각 발매하는 주제에 사고를 하나 쳤습니다. 미국에서는 4월 11일 발매로 아직 시장에 안 풀렸는데 먼저 물건이 나온 영국에서 이 박스 세트를 구입한 사람들의 보고에 의하면 “Rubber Soul”과 “Beatles VI”의 모노 버전이 오리지널 모노가 아니라 스테레오를 믹스다운한 버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캐피톨은 즉시 “우리 실수가 아니다. 제작을 맡은 하청 업체에서 잘못 만들었다. 잘못된 세트를 구입한 고객에게는 교환해주겠다 등등등” 이런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하청업체야 캐피톨에서 받은 마스터 테잎으로 그냥 찍어내기만 하는 건데 책임을 제작업체로 돌리다니 우스운 일이지요. 아무튼 중요한건 초기 생산된 세트는 잘못 만들어졌다는 것과 캐피톨이 마스터를 교체해서 ‘제대로 된’ 버전을 다시 찍고 있다는 건데, 문제는 그걸 어케 구별하냐는 겁니다.

지난 “Vol. 1”의 경우 EMI코리아가 유럽 것을 국내 수입했었습니다. 만약 이번에도 유럽 것을 수입했고 그게 지금 배를 타고 오고 있다면 100% 잘못된 생산품입니다.

 

따라서 국내 수입되면 사려고 했던 저는 겁이 덜덜덜 나는 바람에 해외주문을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영국이나 유럽 쪽은 겁이 나니 미국에 주문을 넣어야 하는데, 혹시 모르니 기다렸다가 미국에서도 물건이 풀리고 구입한 사람들이 인터넷에 “미국 건 문제가 없어요~”라는 상콤한 멘트를 날려주면 그때 가서 주문할 생각입니다.

 

암튼 제 손에 “Vol. 2”가 들어오는 건 빨라야 5월이겠군요. 쩝

 

뱀발: 이 시점에서 과연 “Vol. 2”의 뒤를 이어 “Vol. 3”가 나올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군요. 자세한 건 다음에 포스팅 하기로 하겠습니다. ^^;;

 

덧글 2개 | 엮인글 쓰기 이 포스트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