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군인폭행' 동영상과 '시민폭행' 동영상

'군인폭행' 동영상과 '시민폭행' 동영상
2006-05-10 12:07 | VIEW : 15,707
지난 5월 5일 경기도 평택 미군기지 이전 예정지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흔히 '평택사태'로 불리는 이날 사건에 대해 대부분의 매체는 시위대가 철조망을 뚫고 들어가 군인들을 폭행하고 '시위대'가 민간인들이 막사를 부셨다고 보도했었습니다. 매체에 따라 부상한 군인은 10명~30명으로 제각각입니다. 기사만 보면 시위대라기 보다는 '폭도'에 가까운 사람들이 군인들에게 기습공격을 가한 것 처럼 느껴집니다.

이에 반해 평택 미군기지 확장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측은 이러한 보도와는 정반대로 이날 군인들이 80년 광주민주화 운동 당시 계엄군이 광주시민들을 학살하듯 시민들에게 무차별 폭행을 가했다고 주장하면서 국방부 장관의 퇴진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도내용과는 180도 다른 범대위의 이런 주장은 과연 누가 누구를 폭행한 것인지 혼란스럽게 합니다만 현장이 생생히 촬영된 동영상은 거의 없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9일 평택 현장에서 촬영된 서로 상반된 내용의 동영상이 올라 왔습니다.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에는 '5월5일 평택… 얻어맞는 군인들'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올라 왔으며 '민중의 소리'( http://www.voiceofpeople.org/ )에는 '80년 광주와 평택 군을 거둬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올라 왔습니다

조선닷컴의 동영상에는 '시위대가 철조망을 자르고 장병들을 죽봉(竹棒) 등으로 두들겨 패는가 하면 매질을 견디지 못해 도망치는 장병들을 쫓아가 이단옆차기 등으로 가격하는 장면' 등이 담겨 있습니다.
조선닷컴은 "이 동영상은 약 14분 분량으로 당시 군 주둔지 인근 지역에서 찍은 것"을 단독입수했다고만 밝혔을 뿐 명확한 출처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조선닷컴으로 부터 제공받은 동영상입니다.


동영상 제공 = 조선닷컴
조선닷컴 관련기사 보기
http://www.chosun.com/national/news/200605/200605090444.html


이 동영상에 대해 '80년 광주와 평택 군을 거둬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올린'민중의 소리'측은 조선닷컴의 기사와는 전혀 다른 분석을 했습니다. '민중의 소리'는 "만약 이 동영상이 5일 상황의 전부라면 당시 평택에서는 큰 충돌이 있었다기 보다는 집회 참가들이 황새울 벌판에서 철조망을 자르고 군인들을 폭행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면서 그러나 "집회 참가자들이 몽둥이를 휘두르는 것을 여러 각도에서 찍은 2분 가량의 장면이 반복적으로 나올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민중의 소리'는 조선 닷컴 동영상에 담긴 장면의 직후 상황을 촬영한 것이라며 아래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이 동영상은 당시 상황이 80년 5월 광주와 다를바 없다는 의미에서 광주 민주화 운동 관련 영상을 섞어 편집한 것입니다.


동영상 제공 = 민중의 소리, 제보 = 독자 신재만
민중의 소리 관련기사 보기
http://www.voiceofpeople.org/new/2006051042871.html

5월 5일 평택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상반된 내용의 두 동영상을 보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두 동영상은 조선닷컴과 민중의 소리로 부터 제공받아 편집하지 않고 그대로 올린 것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