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일 ‘먹통’ 대통령 컴퓨터, ‘토목정권’의 한계

 

 

20일 ‘먹통’ 대통령 컴퓨터, ‘토목정권’의 한계
 
[이기호의 폴리스코프] 물 만났던 조선일보 어떻게 보도할까
 
입력 :2008-03-18 07:26:00     |  이기호 정치전문기자 e-mail
 
 
‘설마 청와대에 직원이 몇인데….’ 기사를 보면서 처음엔 그냥 웃음이 나왔다. 10일간 컴퓨터를 못 고쳤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에 의구심을 가진 국민이 한둘이 아니었을 것 같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5일 행정안전부 업무보고 도중 “컴퓨터가 다시 작동하기에도 열흘이 걸렸다”며 “열흘이 지나도 정상적으로 컴퓨터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장 조선일보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만들어놓은 청와대 업무처리시스템인 ‘이지원(e知園)’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으레 ‘이게 다 노무현 탓이다’는 수준의 보도를 이어갔다.

퇴임한 전직 대통령한테 책임을 돌리는 품이 너무 졸렬했다. 조선일보는 “대통령이 관저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와 팩스도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며 ‘한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노무현 청와대가 이지원 시스템을 초기화하고 업무파일을 모두 지웠는데 이 과정에서 시스템이 손상됐거나 새로 가동하면서 문제가 생긴 것 같다”는 ‘미확인’ 발언까지 보도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5일 행정안전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노무현 청와대” 전임 대통령 물고 늘어진 조선일보

다음날 우상호 통합민주당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컴퓨터가 열흘간 작동을 안했다면 국가 위기관리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며 “대통령이 혹시 ‘컴맹’은 아니냐”고 비꼬았고, 결국 17일 컴퓨터가 10일간이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은 것은 ‘노무현 청와대’의 ‘e지원’ 문제가 아니라 일반적인 ‘로그인’ 문제, 그것도 화면보호기 암호 문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실용정부의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결국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 컴퓨터에 록(Lock)이 걸려있는데 그동안 비밀번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며 “나중에 대통령에게 패스워드가 전달된 것으로 안다”고 자백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 이후 부속실에서 사용법과 패스워드를 전달했고, 이후 컴퓨터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미있다. 대통령에게 사용법도 패스워드도 전달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통령은 컴퓨터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역정을 냈고, 이런 단순한 통수권자의 ‘오해’로 청와대 관련부서들은 발칵 뒤집어져야 했다. ‘e지원’을 만들어 특허까지 받았던 전임 대통령과 극명하게 엇갈린다.

애초 컴퓨터가 10일간 작동이 안 됐다는 발언이 나왔을 때부터 별로 마뜩치 않았지만 최소한 ‘화면보호기 암호’는 아닐 것이라고 믿고 싶었다. 21세기 인터넷최강국에서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노무현 청와대’라는 표현도 그렇다. 실제 표현여부는 ‘청와대의 한 관계자’만 알겠지만 그걸 그대로 인용한 보도행태도 다분히 악의적이다.

컴퓨터 없이 20일 버틴 토목정권, 총선에만 관심?

아마도 10일이 아니라 20일이었을 것이다. 이 대통령은 컴퓨터가 자신이 청와대에 처음 들어간 지난달 25일부터 작동하지 않았다고 했고,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15일 지적 이후 사용법과 비밀번호를 전달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하긴 10일이든 20일든 그게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다. 어차피 대통령은 컴퓨터에 대해 거의 모르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 이기호 정치전문기자   
 
문제는 야당의 지적처럼 대통령의 전산시스템 없이도 20일간 운영된 21세기 대한민국 청와대의 현실이다. 청와대 직원이 몇 명인데 이 문제 하나를 해결하지 못했는지 궁금하다. 한반도대운하 등 토목공사에 기울일 관심의 10분의1만 쏟았어도 발생하지 않을 일이었다.

상황은 이런데도 이 대통령은 “특히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가는 시절에는 무엇보다 정치적 안정이 굉장히 필요하다”거나 “이번 내각은 강원도 내각” 등 ‘위험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지난 2004년 “대통령이 뭘 잘해서 우리당이 표를 얻을 수만 있다면 합법적인 모든 것을 다하고 싶다”는 발언으로 탄핵까지 몰렸던 전임 대통령의 사례를 생각해야 한다.

‘노무현 청와대’를 거론하며 한건 잡은 줄 알았던 보수언론은 자신이 호도한 상황을 어떻게 뒤집을지 모르겠다. 대한민국 최다 발행부수를 자랑하는 조선일보는 ‘이명박 청와대’의 어처구니없는 시스템을 어떻게 보도할까. 후속보도를 하기는 할까. 벌써부터 궁금하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