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문근영 악플’에 누리꾼들 “나 좌빨인지 테스트해보자”

 

 

 

문근영 악플’에 누리꾼들 “나 좌빨인지 테스트해보자”
 
일부 보수진영 무개념 ‘좌빨 딱지’에 패러디로 희화화
 
입력 :2008-11-17 13:24:00  
 
 
[데일리서프 민일성 기자] 탤런트 문근영이 6년 동안 8억 5,000만원을 남몰래 기부하는 등 선행을 해놓고도 독재시절 민주화 운동에 참여한 가족사 때문에 악플에 시달리자 인터넷에서는 ‘좌파 빨갱이 개념이 뭐냐’며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 [본보 관련기사] ‘문근영 악플’...증오부추기는 언론이 진짜 문제

누리꾼들은 일부 보수진영의 어이없는 ‘이념딱지’에 ‘좌빨 자기진단법’을 만들어 스스로 테스트를 해보기도 했다. ‘우리는 빨갱이’ 노래 패러디도 나왔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좌파 낙인’에 생매장 됐던 사회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1인 미디어 ‘독설닷컴’의 고재열 기자는 17일 ‘좌빨’ 개념에 대해 “최소한 나는 누가 ‘좌파 빨갱이’라고 레떼르를 붙이는 것에 별 느낌이 없다”며 “그냥 ‘내가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를 해서 지극히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는 누군가를 불편하게 하고 있구나’하고 생각할 뿐이다”고 말했다.

고 기자는 이어 “한 번 ‘좌빨’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문답 테스트다”며 대북관, 촛불집회에 대한 태도, 이명박 정부에 대한 태도, 출신지역 등으로 구분해 테스트용 문항을 제시했다.

- 당신은 시장경제를 부정하는가? 그리고 사회주의 체제인 북한의 체제가 우리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좌빨’이다.
- 당신은 김정일이 나름대로 카리스마가 있다고 보는가?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좌빨’이다.
- 당신은 ‘햇볕정책’에 대해 동의하는가? 그것도 당신이 ‘좌빨’이라는 근거가 될 수 있다.
- 당신은 촛불집회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좌빨’이다.
- 촛불집회에 참여한 적은 없지만 촛불집회를 지지하는가?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좌빨’이다.
- 촛불집회를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을 무차별적으로 잡아가두는 것에 반대하는가? 그것도 당신이 ‘좌빨’이라는 근거가 될 수 있다.
- 당신은 이명박 대통령이 싫은가? 그렇다면 당신은 ‘좌빨’이다.
- 당신은 이명박 정부의 ‘종부세 완화(사실상 폐지)’ 등의 조치에 반대하는가?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좌빨’이다.
- 당신은 이명박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이를 수행하는 방식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가? 그것도 당신이 ‘좌빨’이라는 근거가 될 수 있다.
- 당신은 전라도 출신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좌빨’이다.
- 당신의 부모는 전라도 출신인가? 그것만으로도 당신은 ‘좌빨’이다.
- 당신은 전라도 출신이 다른 지역 출신과 별로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그것도 당신이 ‘좌빨’이라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빠져나갈 길이 없다, 나는 좌빨이다”, “대한민국 1%를 제외하면 전부 좌빨 아니냐”, “요새 들어 좌우 구분에 새로운 트렌드가 생긴 것 같다, 이명박 정부에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가 그것이다”, “‘당신은 광우병 소고기를 반대하는가? 그걸로도 북한의 사주를 받은 좌빨이다’ 항목 추가해달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블로거 ‘레이니돌’도 “세상이 뒤숭숭하다보니 좌빨도 아닌 것들이 자칭 좌빨이랍시고 국정원에 자수전화를 넣고 있다”면서 “나라의 살림을 좀먹는 꼴을 더 이상은 가만히 두고 볼 수 없다”고 ‘좌빨들을 위한 자가진단법’ 10개 항목을 제시했다.

1. 지난 대선에서 이명박이 아닌 다른 후보를 찍었거나 지지했다.
2. 이명박 정부의 경제 정책을 포함한 정책 일반을 회의적으로 바라보고 있거나 비판적이다.
3. 촛불 집회에 한 번이라도 참석했거나 참석을 생각해본 적이 있다.
4. 지난 총선과 보궐 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아닌 다른 정당과 인물을 찍었거나 지지했다.
5. 다음 아고라에 한 번이라도 방문해 글을 읽거나 타인의 글에 댓글을 남겨본 적이 있다.
6. 뉴라이트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거나 혹은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7. 박정희, 전두환에 대해 한 번이라도 부정적, 비판적인 발언 및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8. 출생지가 전라도거나 가족, 친지 가운데 전라도 출신이 있다. 혹은 친구나 지인, 주위사람 가운데 전라도 출신이 있다.
9. 가족이나 조상 가운데 친일인사가 없거나 혹은 친일파에 부정적이다.
10. 조중동을 구독하지 않고 있다. 혹은 구독하고 있지만 부정적이다.


‘레이니돌’ “△ 하나도 해당되지 않을 경우 당신은 일반 국민, △ 1~3개가 해당될 경우 사상이 의심되나 좌빨은 아님, △ 4~6개가 해당될 경우 좌빨이지만 전향의 여지 있음, 경찰이나 검찰에 자진 출석 요망, △ 7~9개가 해당될 경우 완전 좌빨, 남파공작원일 수도 있음, 자수하여 광명 찾자, △ 10개가 해당될 경우 김정일 측근, 노동당 간부, 촛불 좀비, 오 지쟈쓰! 신이여 구원하소서”라고 진단을 내렸다.

이에 누리꾼들은 “오...지져스..10개 다 해당되다니..어쩌란 말인가”, “저는 10개로 김정일 측근에 노동당 간부로 나왔습니다. 정부는 절 잡아가 주세요”, “10개 모두 해당이네요, 정녕 내가 좌빨인 것인가” 등의 익살스런 댓글을 달았다.

어린이 동요 ‘뽀뽀뽀’ 멜로디에 노랫말을 단 ‘우리는 빨갱이’라는 패러디까지 등장했다.

“공산주의 공부해도 빨갱이, 사회주의 공부해도 빨갱이, 가진 것 함께 써도 빨갱이, 남은 것 나눠줘도 빨갱이, 우리는 빨갱이 빨갱이 친구 빨갱이 빨갱이 빨갱이 친구♬ 촛불집회 참가해도 빨갱이 독재정권 비판해도 빨갱이 지들한테 안꿇으면 빨갱이 지멋대로 갖다 붙여 빨갱이 우리는 빨갱이 빨갱이 친구 빨갱이 빨갱이 빨갱이 친구♬”

이념논쟁이나 민주화 운동에 관심이 없었던 젊은 층들도 이번 일로 인해 드러난 한국사회의 일그러진 모습에 씁쓸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민일성 기자

☞ 고재열 기자의 글 보러가기
▶ 역시 문근영! 6년간 8억원대 기부해온 익명의 천사로 밝혀져
▶ 문근영 외조부 故류낙진옹 생전 단독 인터뷰
▶ '문근영 악플' 진원지 알고보니 우파논객 지만원?
▶ "이명박 대통령이 그렇게 어리석을 리 없어!" 노무현 발언 무슨 뜻?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