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트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12/04

1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12/04/12
    총선결과와 대선
    하늘소-1

총선결과와 대선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새누리당의 큰 승리로 총선이 끝났다.

이로써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화려한 변신에 성공한 집권세력은 대선에 날개를 달았고

야권연대를 무기로 선거에 나섰던 민주통합당은 고지탈환에 실패하면서 선거가 마무리되었다.

진보신당이 1.14%로 1.20%를 받은 기독당에도 밀린 것은 안타까운 결과였다.

야권연대 최대 피해자로 볼 수 있는 지점이다.

야권연대라는 프레임이 아니었다면 조금 더 자유로운 선택지를 두고 많은 득표를 할 수 있었겠지만

그로인해 보수의 집결력이 높아졌고 나름 진보라는 사람들은 야권연대로 쏠리면서 선택의 대상에서

제외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총선은 끝이 났고 대선경쟁으로 전환이 되었다.

그런데 대선경쟁에서도 야권은 박근혜를 필두로 하는 새누리 군단의 질주를 저지하기에는 힘이 부쳐 보인다.

총선을 거치면서 한미FTA  수정 혹은 폐기론은 꺽여 버렸다고 할 수 있고

복지 논쟁에서도 새누리나 민주나 비슷한 입장으로 정리되어 버렸다.

4대강 역시 새누리의 승리로 더 이상 유효한 패가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적어도 4개강에 설치된 보가 붕괴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경제 문제 역시 민주당이 새누리보다 앞선 대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지 않는다.

무엇보다 정권 심판론은 더 이상 선거의 무기가 될 수 없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대선에서 쟁점이 될 만한 것들은 총선을 거치면서 모두 정리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권으로서는 털어 버려야 할 짐은 모두 털어버렸고 야권으로서는 더 찔러 볼 구석을 만들지 못한 선거가 되었다.

이제 대선은 인물경쟁으로 흐를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마저도 어려운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검증이 끝난(강점, 약점이 모두 드러난) 후보와 그렇지 않은 후보군의 경쟁에서 유리한 쪽은 전자다.

다만 후자가 얼마나 더 유권자들의 마음을 끌어 당길 수 있는 미래비젼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의 위력을 발휘할지 미지수이다.

그리고 다시 고개를 든 지역주의 구도를 남은 짧은 기간동안 흔들어 놓을 수 있는가 역시 대선구도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