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입장] 2012 대선 공동투쟁 출발을 위한 일괄타결 방안을 말한다.

 

 

2012 대선 공동투쟁 출발을 위한

 

일괄타결 방안을 말한다.

 


 

[[입장] 2012_대선_공동투쟁_출발을_위한_일괄타결_방안을_말한다.hwp (18.50 KB) 다운받기]

 

  현장으로부터, 아래로부터, 변혁적 기조에 입각한 2012 대선투쟁 성사가 이제 가능성을 넘어 어떻게 현실화, 구체화할 것인가의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사실 가능성이란 것도 현실화,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서만 발현/실현될 수 있다. 이제 더 이상 가능성을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 가장 확실한 증거는 10월 13일 있을 ‘전국활동가대회’에서 ‘2012 대선투쟁 결의’가 예고/준비/조직되고 있다는 데 있다. 이 날 대회에서 무엇보다 ‘야권연대 반대, 투쟁하는 노동자 독자/완주 후보군’이 어떤 형태로든 가시화 될 것은 물론 대선투쟁 기조, 대선투쟁 강령, 재정 결의 등이 동시에 가닥이 잡힐 예정이다. 이로써 2012 대선투쟁은 이제 출발을 앞두게 되었다.

 

  물론 해결되어야 할 변수/문제가 아직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남아 있는 변수/문제를 넘지 못할 바는 아니다. 우선 그동안 하나의 장벽이었던 ‘연석회의’ 흐름이 사실상 그 실체가 없어졌다. 그 결과 ‘야권연대 반대, 노동자 독자/완주 후보’ 전술을 둘러싼 논란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다. 이런 조건에서 진보신당이 그 전에 말했던 ‘연립정부 반대’는 ‘야권연대 반대’와 궤를 같이하는 것밖에 없다. 나아가 ‘완주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이라는 문맥도 그 대상이었던 ‘연석회의’ 흐름이 중단됨으로써 ‘완주’ 여부에 대한 시비도 사라질 수밖에 없다. 즉 2012 대선 공동투쟁을 위한 전제이자 출발점인 ‘야권연대 반대, 투쟁하는 노동자 독자/완주 후보’가 사실상 성립되었다. 물론 여기까지는 단지 전제, 출발점이 확인된 것뿐이다. 그러나 그것이 논의를 이어가기 위한 전제, 출발점이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충분히 있다.

 

  이제 남은 문제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2012 대선 공동투쟁’ 성사를 위한 실제 내용인 ‘대선투쟁 기조와 대선투쟁 강령’ 그리고 ‘(최종)대선 후보 선출 방안’을 확정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위 전제 아래에서 ‘2012 대선 공동투쟁’에 동의하는 각 조직/단체의 구체적 조건과 상태를 감안한 최대의 공동협력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물론 그러한 공동협력 방안은 당연히 객관적, 대중적으로 상호 이해/납득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 바로 이 문제들을 일괄타결 하는 것이 가장 생산적이며 빠른 길이다. 더 이상 서로의 의도를 알고자 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허비할 필요가 없다. 모든 것을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밝히면 된다.

 

  먼저 진보신당은 10월 13일 ‘전국활동가대회’에서의 결정과 결의를 큰 틀에서 존중/수용해야 한다. 이번 ‘2012 대선투쟁’은 기존 진보정당의 대선대응과는 그 기조와 상이 완전히 다르다. ‘2012 대선 공동투쟁’은 지난 15년에 걸친 진보정치의 파산과 이런 결과를 낳게 한 진보정당 및 민주노총 상층 관료지도부를 현장으로부터, 아래로부터, 변혁적 관점으로 대체하기 위한 투쟁이다. 나아가 세계경제위기에 따른 자본과 국가의 공세와 억압에 맞서 노동자투쟁의 정치적 방향과 전망을 세우기 위한 투쟁이다. ‘2012 대선 공동투쟁’은 전국적 차원에서 ‘반자본주의 대중투쟁전선’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쌍차투쟁, 현대자동차비정규직투쟁, 투쟁사업장 공동투쟁을 단일한 계급/정치투쟁으로 조직하고, 900만 비정규직, 광범위한 미조직, 청년실업, 자본주의 체제에 억압당하고 염증을 느끼고 있는 민중들을 노동자투쟁으로 묶어세우기 위한 것이다. 무너진 계급정치, 노동정치를 새롭게 형성하기 위한 변혁적 대안투쟁을 건설하고자 하는 것이다. 진보신당은 바로 이와 같은 대선투쟁 기조를 수용해야 한다. 나아가 이런 대선투쟁 기조에 걸맞는 ‘대선투쟁 강령’을 역시 공동으로 형성해야 한다. 그 연속에서 ‘투쟁하는 노동자후보’를 모든 노력을 다해 적극적으로 세우는 데 나서야 한다. ‘후보전술’은 목적이 아니라 투쟁을 위한 유력한 수단이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또한 진보신당은 자신이 말하고 있는 이른바 대선 가설/임시정당 문제와 관련해서, 이번 ‘2012 대선 공동투쟁’을 위한 대 원칙인 대선투쟁과 당 건설을 분리하는 것과 충돌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다 명확히 밝혀야 한다. 알다시피 현장노동자들은 그동안 진보정당이 낳은 폐해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런 조건에서 가설/임시정당이 불러일으킬 우려는 클 수밖에 없다. 일단 가설/임시정당을 말하려면 먼저 대선투쟁이 끝남과 동시에 그 가설/임시정당은 ‘해산’ 한(된)다는 것부터 밝혀야 한다. 나아가 그 가설/임시정당이 ‘선거주의’와 무관하다는 것을 위 대선투쟁 기조, 대선투쟁 강령, 투쟁하는 노동자후보 선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는 것을 통해 납득시켜야 한다. 적어도 이 모든 것을 묶어서 일괄타결 해야만 가설/임시정당 문제도 비로소 진지하게 검토하는 길이 열릴 수 있다. 예컨대 설령 가설/임시정당을 통한 후보라고 해도 그 후보는 ‘정치적으로 무소속 후보’라는 것이 별도의 설명 없이 모두에게 자명해야 한다.
 
  현재까지 ‘2012 대선투쟁’을 현실화, 구체화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동력은 ‘변혁정치 모임’이다. ‘변혁정치 모임’은 이제부터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 진보신당에 대해 수동적으로 임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적극적, 능동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10월 13일 대회에서의 결의와 결정을 바탕으로 진보신당을 비롯한 나머지 세력들을 묶을 수 있는 구심이 되어야 한다. 적어도 대선투쟁에 있어서만큼은 그럴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변혁정치 모임’은 시험대에 올라 있다. 대선 이후에 등장할 정세에 대해 누구도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는 분명하다. ‘변혁정치 모임’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정세는 달라질 수 있다. 대선 이후를 걱정하는 것은 대선투쟁을 대중적으로 펼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변혁정치 모임’은 이미 정세의 한 가운데에 서 있다. 그 누구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여기까지 왔다. 이에 대한 역사적, 정치적 책임과 의무를 다 하는 것만이 지금 해야 할 일이다. 사즉생의 각오로, 진인사대천명하는 자세로 꿋꿋하게 전진해야 한다.

 

 

2012년 10월 10일
노동자혁명당 추진모임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