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혁명_창간준비 2호] 리비아혁명 제1단계의 승리 : 혁명 전진을 위한 당면 과제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비아혁명 제1단계의 승리

 

: 혁명 전진을 위한 당면 과제들

 

 

- 양재훈

 

 

 

  리비아혁명이 승리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반군 전사들이 수도 트리폴리에 입성하자 민중들이 거리로 뛰쳐나와 카다피 타도를 외치며 거대한 시위 물결로 화답했다. 카다피의 최대 지지 기반이라고 전해졌던 트리폴리에서조차 혁명에 대한 민중들의 지지가 압도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카다피를 모종의 반제투사인 양 변호하고 방어해 왔던 세력들, 예를 들어 베네주엘라의 차베스와 전 세계의 스탈린주의 조직들은 깊은 혼란에 빠져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비아혁명과 제국주의

 

  이제 문제는 카다피 이후의 리비아가 어떤 모습을 보일 것인가이다. 벵가지의 국가과도위원회(NTC)를 지원하고 있는 나토 제국주의 세력들은 민중혁명의 과실을 도둑질해 가려하고 있다. 제국주의 세력들은 카다피 정권으로부터 넘어온 각료들과 군 장성, 경찰 및 정보기관의 고위급들로 구성된 친서방 정부를 들어앉히려고 하고 있다. 제국주의로부터 리비아의 독립을 지키는 것이 혁명의 당면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리비아혁명이 내전을 거쳐 승리함으로써 다시 아랍혁명은 지난 4, 5개월간의 좌절과 교착상태를 뚫고 되살아날 것이다. 그 동안 영웅적인 희생을 치르면서 투쟁을 멈추지 않은 시리아의 민중들도 리비아혁명의 승리로 크게 고무될 것이다. 지난 몇 달 만에 수천 명을 학살한 아사드 파쇼체제를 타도하기 위한 투쟁의 불길이 시리아에서 활활 타오를 것이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 등 걸프만 왕정체제들에서도 다시 반란이 촉발되고, 팔레스타인 인티파다(봉기)도 여기에 고무 받을 것이다. 이집트와 튀니지의 운동도 새로운 동력을 얻어 군부정권에 맞선 투쟁을 가일층 전진시킬 것이다.

 

 

  리비아혁명의 상대적 선진성

 

  한 가지 중요한 지점에서 리비아혁명은 이집트혁명이나 튀니지혁명에 비해 더 선진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기존 군대가 와해되고 거의 해체된 상태에서 수천 명의 민중들이 전투기술을 습득했고 비정규군사단위로 조직되어 무장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직업 군인이 아니다. 주로 건설노동자들과 청년실업자들이다. 애초 민중혁명이 내전으로 번진 것은 카다피의 광폭한 학살 때문이었지, 이슬람 무장세력 같은 군사집단이 있어서 이집트, 튀니지와는 다르게 내전의 형태로 나타난 것이 아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이집트와 튀니지와는 달리 나토 제국주의 강대국들의 개입이 내전 승리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당장은 리비아의 대중들 사이에 이들 제국주의 세력에 대한 환상이 깊게 퍼져 있다. 이것이 지금 리비아혁명의 전진에 최대 위협이다. 언제나 그렇듯이 대중의 정치의식은 모순적이다. 반란 처음부터 여러 다양한 조류와 사상이 작용하고 있었다. 어느 것이 지배적인 것이 되느냐는 정치투쟁의 문제일 것이다. 가장 당면한 정치투쟁은 제국주의 세력들이 군사적 지원에 대한 대가로 석유 시설을 비롯한 각종 이권을 요구하는 것에 맞서 대중들이 투쟁에 나설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당면 요구들이 필요하다.

 

 

당면요구

 

국가과도위원회에 어떠한 지지도 보내선 안 된다. 부르주아정부를 노동자정부로 대체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혁명을 연속혁명(영구혁명)으로 만들어야 한다.

 

△ 시민군의 무장해제 반대. 지역위원회들을 노동자․ 청년․ 병사 평의회로 전환시켜야 한다.

 

△ 사하라 남부 출신 등의 이주노동자들을 보호해야 한다. 집단학살 전범들과 부족 간 살인을 부추긴 자들을 신속히 혁명 재판에 회부해야 한다.

 

△ 관제어용노조 해체/ 민주노조 건설.

 

△ 혁명 헌법제정회의 구성.

 

△ 카다피 체제 하에서 체결된 모든 비밀조약들을 공개하라!

 

△ 국가과도위원회가 나토를 비롯한 제국주의 세력들과 맺은 일체의 협정 폐기.

 

△ 리비아의 석유 이윤에 대한 민주적 관리. 제국주의 다국적기업들에 대한 석유 이권 제공 금지.
 
△ 정부 정규군 및 경찰의 철저한 해체. 노동자․ 청년․ 병사 평의회에 의해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인민 민병대 창설.

 

△ 리비아로부터 모든 나토 특수군의 추방. 나토 기지 금지.

 

△ 동결 자산을 외국 은행 및 정부들로부터 리비아 민중에게로 이전.

 

△ 카다피 일가의 모든 재산 몰수.

 

△ 주택, 학교, 병원 건립을 위한 대규모 공공 프로그램 실시.

 

△ 이집트, 튀니지 혁명과 연결 및 동맹.

 

△ 시리아, 예멘, 알제리 혁명들에 대한 지지 지원.

 

△ 혁명당 건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