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것에 솔직하기

먹는 것에 솔직하기

 

먹는 즐거움에 대해서 솔직해야겠다. 이렇게 말하고 보니 고백하지 못했던 비밀을 털어놓은 것처럼 홀가분한 심정이다. 왜 나는 먹는 이야기를 하는 것에 대해 일종의 금기 영역이나 되는 것처럼 가슴에 꽁꽁 싸매고 살았을까? 내 인생에서 하루도 못 굶고, 한 순간도 건너뛰지 못하는 ‘먹는 문제’에 대해서 진지한 소회 한 번 밝히지 못했을까.

인생에 자신 없어서 아닌가. 인생을 자신 있게 산 사람이라면 나처럼 못난 행동은 안 했을 것 같다. 기실 이런 심리를 살짝 들추고 보면 짙은 회색빛, 부정적인 시각이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충분히 벌지 못하고 남이 알아주는 직책이나 직업을 지녀 여봐란 듯이 살지 못하고 있다는 자격지심일지도 모른다.

인생을 적극적으로 산 사람이라면 자기 입속으로 들어가는 ‘피가 되고 살이 될’ 음식에 대해서 자신만의 관점과 당당한 태도와 함께 진지한 자세를 지니고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중년 이후 먹는 문제에 대해서는 동생의 영향이 지대했던 것 같다. 딸내미가 비만이다 보니 동생은 그 애 앞에서 안 먹고 절식(絶食)하는 모습을 보이느라 밥상 앞에서는 늘 고성과 감시와 위선과 허세와 명령이 빈번했다 모욕적인 언사와 핀잔이 서슴없이 동원되었던 적이 많았다. 이에 대항하여 조카는 수긍하는 자세와는 달리 거부와 반항, 길길이 날뛰는 사나움을 보여왔다. 당연히 날선 기 싸움과 신경전이 벌어지곤 했다.

이런 분위기에서 몇 년, 몇 십 개월이 지나다 보니 즐겁고 행복한 식사가, 좋은 것을 먹고 싶어하는 욕구가 큰 잘못이나 되는 것 같은 분위기가 자주 연출되었다.  처음엔 두드러지지 않았으나 티끌처럼 작은 것들이 모아져 점점 부정적이고 어두운 그림자로 자릴 잡게 되었다. "금식을 하는 고독한 수행자가 못 되고 어찌 넌 돼지처럼 살찐 것이냐?'는 식의 질책과 감시가 계속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음식과 먹거리를 대하는 지점에서 나의 문제는 여자라는 점과 밀접하게 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매끼니 식사를 준비해야 입으로 음식이 들어갈 수 있으니, 가녀린, 게으른 내 손에, 식구들의 밥이 달려있으니. 족쇄처럼 자유를 구속한다 인식되고, 혼자서만 책임을 짊어진다는 것이 불공평하다 생각하는 식이어서 반항하고 싶고 거부하고 싶고 내려놓고 싶은 짐이 따로 없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이 납덩이처럼 무겁게 짓눌러 콤플렉스를 안겨주었다고 고백한다. 내가 했으면 얼마나 했으며 아이들을 거둬먹였으면 얼마나 잘 거둬먹였겠는가만, 잘한 것 없다는 자격지심이 평생을 따라다니는 거다. 어떤 땐 나처럼 몸약하고 일 하기 싫어하고 밥하기 싫어하고 반찬 만들기 싫어하는 사람은 다시 없다는 전제 하에서 “네 죄를 네가 알렸다!”식의 인정 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존재했던 것이었다. 그 같은 나의 원인도 상당하고, 동생한테 영향 받아 깊숙히 물들어 있는 음식과 먹거리에 대한 전도된 의식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제는 그딴 부정적인 생각은 과감히 털어버리려고 한다. 한쪽으로 쫘악~ 밀치고 털어내어 저 아래 골짜기에 떨어뜨려 박살내려한다. 매 순간 소중하고 즐거운 시간으로 받아들이자. 똑같이 주어지는 음식을 앞에 둔 시간과 기회에 앞에서 즐겁고 기분 좋은 생각을 최대치로 끌어내자.

그리 못한다면 행복한 인간이 못 될 거다. “헛배웠어! 지성적인 인간이 아니었구만!” 이렇게 말해주며 단순 솔직해질 거다. 그 시간들을 음미하면서 행복을 길어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리라.

손수 조리해서 먹든, 음식점에 가서 먹든, 매끼마다 내 의지대로 자신 있게 메뉴를 선택하여 먹고 산다는 기회의 수중함과 멋진 생을 긍정하고, 인간에게나 맹수에게나 미물에게나 생명이 있는 것들이 먹는 모든 행위는 아주 고유한 생명의식에 해당한다는 것을 받아들이려 한다. 내 몸과 내 입에 들어가는 먹거리와 음식은 인간이 자신을 위해서 하는 매순간의 퍼퍼먼스이니 말이다. 

그래서 말인데 난 이제부터 ‘먹는 것에 솔직하리라.’ 다짐하면서 어제의 식사에 대해서 한마디 하고 넘어가야겠다. 김포에서 두 끼를 먹었다. 점심으로 갈치조림, 저녁으로 부대찌개를, 그 중 가수 홍진영이 모델로 나오는 ‘박가네 부대찌개’에서 먹은 저녁밥이 맛있다고 자평한다.

여기서 느낀 점은 기존의 유명한 프랜차이즈라 해서 후발 메이커나 음식점 주인들이 대단하닥 쫄거나 납작 엎드릴 필요는 없다 싶다. 도전하여 새로운 메이커를 만드는 것도 괜찮겠다 생각되기 때문이다. 박가네 부대찌개, 나름 훌륭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7/10/27 18:06 2017/10/27 18:06
트랙백 주소 : https://blog.jinbo.net/8434pjr/trackback/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