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모형 뜨기와 부착

틀니모형 뜨기와 틀니 부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치(義齒)는 내식으로 말하면 임시 이빨이다. 누군 공갈치아라고도 부르더라. 하긴 임시틀니라고도 한다. 그동안 위아래 대문니를 각각 2개씩 뽑았다. 이어 인공치근을 심고 그 위에 지대주결합까지를 마쳤다.

다음으로 잇몸을 꿰맸는데 잇몸 꿰매기는 치근과 지대주 시술 자리를 제대로 감싸면서 잇몸을 잘 아물게 하는 역할인 것 같았다. 여기까지는 이준범 원장의 몫이었다.

이후 틀니 모형을 뜨는 것부터는 간호사가 하기 시작했다. 곁눈질로 본 것이라 정확한지는 모르겠다. 입을 벌리고 하늘색으로 된 의료용 석회 반죽을 발치한 자리에 바르는 것이었다. 입을 있는 대로 크게 벌려야 해서 깜짝 놀랐다. 겨울철이라면 입이 찢어졌을지도 모른다. 입술이 매 마르기로 유명한 나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죽을 바른 후엔 최소 5분 동안을 고정시켜야 제대로 모양이 나온다고 했다. 간호사가 한 손으로는 잇몸에 달라붙은 반죽을 누르고 나머지 한 손으로는 입을 벌려주느라 꼼짝도 못하고 애를 쓰는 모습이다.

 

문제는 시간이 너무 지체되면 반죽이 말라서 입에서 모형을 떼내기 힘들다는 거다. 그렇다고 시간 보다 일찍 떼 내려 했다간 모양이 일그러져 정확하지 않다. 모양이 잘못나오면 처음부터 전 과정을 다시 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 '세상에 쉬운 것은 없어. 뭐든 일류로 하는 사람은 남의 돈을 거저먹지 않아.' 어디서나 인생을 배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밥 먹기 힘들 거라며 죽을 싸들고 찾아온 동생이 끼어들었다. “치과 그거 고난도 직업이야. 나부터라도 치료를 받다 보면 돈이 하나도 안 아까워! 언니 그거 먹골역 연세더베스트치과라고 했지! 임플란트치료 말이야?” 동생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웬일인지 묻고 또 묻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 연세더베스트치과 이준범 원장” 동생에게는 강남구 학동역 8번 출구 바로 옆에서 치과의를 하던 시동생이 있었다. 잘 하던 치과를 접은지 불과 얼마 안 됐다. 갑자기 암 선고를 받았기 때문이다.

모형을 뜬지 1주일 후에 다시 치과에 갔다. 틀니를 끼우기 위해서였다. ‘아~ 나도 틀니라는 것을 끼네. 남들 하는 거 다 하고 사는구나.’

 

음식을 먹을 땐 틀니를 빼고 먹으란다. 주의 사항이다. ‘외식할 때는 어쩌지?’ 한 4개월 끼고 살아야 하잖아. 하다 보면 요령이 생기겠지. 드디어 틀니 모형 뜨기와 틀니 부착까지 끝났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마찬가지로 마지막 관문인 치관을 씌우는 일도 때가 되면 하게 돼있다. 한동안 잘 놀다가 다음에 보자. ^^* ㅠ ㅠ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2/10/09 20:02 2022/10/09 20:02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