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가능성의 확장(사르트르)

「르 누벨 옵세르바떼르」(Le Nouvel Observateur)지에는 장 폴 사르트르와 다니엘 콘벤디트가 나눈 긴 인터뷰 기사가 실렸다. 사르트르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행동에 흥미를 느끼는 것은 당신의 행동이 권력의 소재를 상상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처럼 제한된 상상을 하고 있다. 그러나 당신은 당신의 선배들보다 더 풍부한 생각을 지니고 있다.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한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 그것에 따라 우리는 형성되어 왔다. 교수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시험 제도를 폐지할까?" 그러나 시험 제도는 결코 폐지되어서는 안 된다. 시험 제도는 조정될 수 있어도 없앨 수는 없다. 왜, 그 까닭은 무엇인가? 사람은 살아가면서 계속 시험을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노동자 계급은 새로운 투쟁 방법을 생각해 왔다. 그러나 그 투쟁 방법은 언제나 그 방법이 채택되는 상황과 연관된다. 1936년에 공장을 접수하는 방법이 창안되었다. 그것이 선거에서의 승리를 분명히 해 주고 그 승리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것보다 훨씬 풍부한 것을 상상한다. 소르본느 대학 벽면에 씌어진 슬로건이 이것을 증명한다. 무언가 놀라운 것, 의외의 것이 당신에게서 솟아 나오고 있다. 그리고 우리 사회를 오늘날의 모습으로 만들었던 그 모든 것을 부정하는 무언가가 당신에게서 솟아 나오고 있다. 나는 이것을 가능성의 확장이라고 부르고 싶다. 포기하지 마라.

- 『1968 - 희망의 시절, 분노의 나날』, 타리크 알리, 수잔 왓킨스 지음, 삼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