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제자들(마가복음 3장 13절~19절)

마가복음 3장 13절 ~ 19절 (쉬운성경)

 

13. 예수님께서 산 위에 올라가셔셔, 원하시는 몇몇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러자 그들이 예수님께 올라왔습니다.

 

14. 예수님께서 열두 사람을 세우시고, 이들을 사도라고 부르셨습니다. 에수님께서는 그들과 함께하시면서, 그들로 하여금 나가서 말씀을 전하게 하셨습니다.

 

15. 또한 귀신을 내쫓는 권세도 주셨습니다.

 

16. 예수님께서 열두 사람을 세우셨는데, 그들은 예수님께서 베드로라는 이름을 지어 주신 시몬과

 

17. ‘천둥의 아들들’이란 뜻으로 예수님께서 보아너게라는 이름을 지어 주신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동생 요한,

 

18. 안드레, 빌립, 바돌로매, 마태, 도마,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열심당 출신의 시몬,

 

19. 그리고 예수님을 배반한 가룟 출신의 유다입니다.

 

 

예수님께서 산 위에 올라가셔서,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예수님께 올라왔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열두 사람을 사도라 부르셨고, 그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로 하여금 말씀을 전하게 하셨고, 귀신을 내쫓는 권세도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열둘 사람을 세웠는데 그들의 이름은 베드로라 이름을 지어주신 시몬,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요한, 안드레, 빌립, 바돌로매, 마태, 도마,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열심당 출신의 시몬, 가룟 출신의 유다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시몬, 안드레, 야고보, 요한(마가복음 1장 16절∼20절), 레위(마가복음 2장 14절)를 부르시는 장면과 동일하게 오늘 본문에서도 산에서 예수님께서 사람들을 부르셨고, 그들이 예수님을 따랐다고 적고 있습니다.

 

마가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셨고, 제자들이 예수님을 따라 나섰다는 점과 그들이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구체적인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을 전하게 하셨고, 귀신을 내쫓는 권세도 주셨습니다.(마가복음 3장 14절,15절)

 

어찌 보면 예수님의 12제자는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한다 할 수 있는데 이는 새로운 이스라엘 즉, 회복된 이스라엘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징성을 가진 예수님을 따르던 열두 명의 사람들은 대다수가 갈릴리 사람들이었고, 어부 출신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 구성원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서로 함께 하기 어려운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세리였던 마태(레위)나 열심당 출신의 시몬은 어찌 보면 예수님이 아니었다면 서로 다가가기 어려웠던 사람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열심당에 속한 이들은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로마 뿐 아니라 친로마 활동을 펼치는 세력을 향해 무장투쟁을 하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열심당원은 아닐지라도 세베대의 두 아들 (야고보와 요한)과 가룟지방의 유다가 이런 성향의 사람들이 아닐까 예측하기도 합니다.

 

어찌 보면 서로 어울릴 수 없었던 이들이 예수님을 중심으로 함께 하는 공동체를 만들었습니다. 그 속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을 했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함께 한 것을 압니다. 또한 마가는 이 공동체에서 마태가 아닌 가룟지방의 유다가 탈락할 것을 우리에게 이야기합니다.(마가복음 3장 19절)

 

 

2018년 부활절(4월 1일)을 앞두고 사순절을 지내며 예수님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순절 보다는 고난주간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지만, 그럼에도 사순절이라는 시간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묵상하며 2018년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너무나 갑자기 그리고 아무런 생각 없이 시작한 일이라 내 자신도 조금은 당황스럽지만, 마가복음(단순하게 가장 짧다는 생각에 선택함)을 묵상하며 2018년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금요일 아침부터 몸이 불편하니 만사가 귀찮고 자꾸 늘어지더니 오후에 한의원 다녀온 뒤 어쩌다보니 시간이 후딱... 결국 이제야 정리합니다. 에구.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