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1/05'에 해당되는 글 2건
보육 | 노조 | 이야기 - 2004/11/05 16:45

* 이 글은 사슴벌레님의 [공공연대 결의대회에서] 에 대한 트랙백 입니다.

나름대로 잘 만들어보려 했는데, 결국 실수가 나오고 말았어요.

 

거기 다른 직업과의 보수수준 비교와 근로시간 비교가 있었는데요.

생각해보니, 연대의 관점을 상실한 행동이 아니었나 싶어요.



전국보육노동조합(준)에서 배포중인 선전물에 대한 전국보육노동조합(준)의 생각
전국보육노조(준)는 지난 10월부터 '전국보육노동조합 건설'을 알리는 선전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 선전물은 앞으로 건설될 전국보육노조의 활동 의지, 보육노동자들의 근무조건, 우리의 주장, 노조 일정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보육노동자들의 근무조건은 <동일계통 노동과의 월평균 보수수준 비교>, <1주 평균 근로시간>, <각종 휴가 사용률>이 표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자료 출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동일계통 노동과의 월평균 보수수준 비교>는 2004 보건복지부, 교육부의 지침으로 명시된 급여표, <1주 평균 근로시간>는 [2001년도 한국보육교사회 근무환경실태조사]와 서울특별시 사회복지 협의회 [2003년도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인력 및 근로조건 실태조사], <각종 휴가 사용률>는 [2001년도 한국보육교사회 근무환경실태조사]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그러나 <동일계통 노동과의 월평균 보수수준 비교>와 <1주 평균 근로시간>의 경우, 다른 분야 노동자와의 보수, 근로시간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근무 환경을 알리려는 의도였으나, 실제 '노동자는 하나'라는 기본적인 연대의 관점을 상실한 채 기재되고 말았습니다.

또한 <동일계통 노동과의 월평균 보수수준 비교>의 경우 국공립 보육교사들을 제외한 보육노동자들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지 못하여, 전체 보육노동자에 대한 객관적 자료가 아니며, 이로 인해 국공립 보육교사를 제외한 보육노동자들이 거리감을 느끼는 요인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지점에 대해 관련 노동자들에게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전국보육노조(준)는 모든 활동에 있어서 보다 신중하고 노동자를 주체로 인식하며 연대의 관점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전국보육노조 건설을 위한 따스한 관심과 열정적 참여 부탁드립니다.

전국보육노조(준) 드림

[앞면]


[뒷면]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4/11/05 16:45 2004/11/05 16:45
TAG
잡다생각_펌 - 2004/11/05 00:02

* 이 글은 아샬님의 [노동교] 에 대한 트랙백 입니다.

성매매가 나쁘다는 도덕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 성도 나쁘다라는 뜻?

 

장기매매나 아동인신매매가 불법인 건

장기나 아동이 불법이기 때문?

 

성은 내 생명을 유지시켜주는 장기만큼, 내가 낳을 아이만큼 소중한 거 아니던가?

 

역시 문제는 절대 매매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들을 매매한다는 개념,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 역시 '매매'라는 개념에 대한 기본적 거부반응?

어차피 자본주의사회인데 노동이라는 것도 엄밀히 따지면 노동력과 재화를 교환하는 관계일터인데...

설마?

아마도 성+매매가 붙어서겠지...

 

성매매를 자꾸 노동이라고 하길래 노동이라는 것에 가치를 많이 둔 줄 알았다.

성매매가 노동이 아니라는 말에는 당연히 노동과 비교할 수 없는 무가치라고 생각하는 점이 있지만,

동시에 성매매는 성, 노동, 매매 모두 보다 무가치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한편으로 성이라는 인간 본연의 것 자체가 노동과 가치기준을 논할 만큼 노동이 빠방한 건 줄은 몰랐는데...

 

그러고 보면 성매매관련자들도 노동이라는 교에 포함되기 위한 몸부림?

사실 노동이 그렇게 대단한 줄 몰랐다.

교라고 불릴 수도 있군.

 

근데 정말 좌파 = 노동 or 노동신봉자들 인가?

잘 모르겠지만 확신은 안 선다.

주변에 노동자나 노조관련자들은 꽤 되는데 좌파는 모르겠다.

그리고보니 좌파가 나온 맥락 역시 잘 모르겠다.

나처럼 생각하면 좌파인건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4/11/05 00:02 2004/11/05 00:02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