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목록
-
- 공공.공.공.의료.보건.보건의료.참여....
- 조지콩
- 2012
-
- 무엇이 사람들을 이렇게 되게 만들었는...
- 조지콩
- 2011
-
- 옛친구를 만나다.(2)
- 조지콩
- 2011
-
- 비행기타고.한국말만하고.
- 조지콩
- 2011
-
- 기부를 강요하는 사회.(2)
- 조지콩
- 2010
6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의사표현을 하기 위해 글을 쓴다는 건, 그리고 영상을 만든다는 건 참으로 어려운 일인 것 같다. 머리 속에 가득 차 있는 이야기들을 타인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할 것만 같은 논리성에 대한 강박관념과 재미있게 사람들이 유쾌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재미에 대한 강박관념, 그리고 조금은 절제가 되어야 할지도 모른다는 자기검열.
#. 옛날
어려서부터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 노력을 하지는 않았다. 단순히 잘 쓰고 싶은 마음 뿐이었다. 아마도 그 의지, 욕구가 강하지 않아서 일수도 있겠지만, 꼭 글을 잘 쓰고 싶다고 꼭 열심히 글쓰기 연습을 해야하는 것은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강했던 것 같다.
한 동안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을 접었다. 대신 영상 잘 찍고 잘 편집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역시 그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은 아니었다. 역시 그 의지, 욕구가 강하지 않아서 일수도 있겠지만, 꼭 영상으로 무엇인가를 잘 표현하기 위해 영상을 배워야 하는것만은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강했다.
그래서 그냥 마음이 끌리는데로 하고 싶을 때 혼자서 했다. 글쓰기도, 영상도.
#. 지금
그래서 기초가 없다는 이야기. 니가 그걸 할 수 있겠어? 배우지 않았는데 가능하겠어? 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하지만 별로 신경을 쓰지는 않는다. 뭐 어쩌란 말인가? 도대체 누구에게 무엇을 배우란 말인가 싶기도 하다.
어차피 태초에 글을 쓴 인간이던, 태초에 영상을 찍었던 인간이던 자기들 내키는데로 또는 대중성을 생각하면서 글을 쓰거나 영상을 만들었을텐데-열심히 글쓰기를 배우고, 영상을 배우시는 분들이 잘못됐다는 말은 아님-
누군가 그런다. 기초가 없는 건 모레위에 집을 짓는 짓이다. 라고.
나는 묻는다. 모레위에 집 지으면 왜 안돼?
그냥 잘 쓰지 못해도. 잘 찍지 못해도. 잘 편집하지 못해도. 글을 쓰면, 영상을 찍고 편집하면 되는게 아닌가?
물론 글을 쓴다거나 영상을 찍고 편집을 한다는 것 자체가 타인과 소통을 하겠다는 걸 포함하고 있다면-물론 자기만을 위한 글, 영상도 있겠지만, 난 다른 이에게 나의 이야기를 하고 싶으니까- 다른 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뭔가는 있어야겠지만, 그리고 사회라는 곳에서 만들어 놓은 일종의 틀을 어느 정도 받아 들여야한다고 말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그냥 모레 위에 집 지을란다. 이러면서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나는 뭐....ㅠ
인물로 읽는 세계사
호치민
다나 로이드 지음
김기연 옮김
대현출판사
1999.
--------
21쪽.
베트남 사람들은 돈을 목적으로 하는 노동을 사악한 것이라 믿었다. 각 가정은 그들에게 필요한 최소한도의 땅만을 소유했다. 그 외에는 마을 전체의 복지를 위해 공동 작업을 벌였다. 따라서 그들은 기본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경쟁관계가 아니라 협동과 공동분배를 기초한 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25~26쪽.
1884년 이전, 그러니까 프랑스인들이 확고하게 그들의 식민지 인도차이나를 건설하기 이전까지 대부분의 베트남인들은 읽고 쓸 줄을 알았다. 그들은 예로부터 중국의 한자를 정식문자로 쓰고 있었으나 동시에 한자의 자형을 응용하여 새로운 민족 문자를 고안한 후 이것을 한자와 혼용했다. 그러던 중 프랑스가 베트남을 식민지로 삼고, 또한 통일 베트남을 세 지역으로 나눈 이후로는 새로운 공식 베트남어가 프랑스에 의해 제정, 강요되었다. -중략- 이 새로운 로마 문자의 체계를 '쿽구'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조치는 오히려 대부분의 시골 농부로 하여금 그 새로운 언어를 읽고 쓰는 일조차 불가능하게 했다. 그리하여 점차 사회의 계급간에도 균열이 생기기 시작했다.
-----------
이런 시각도 있다.는.거.
아.일단.말.글.잘하시는분들이.쏙쏙.잘.정리해주시겠지.그러고.있다.
근데.뭔가.좀.아쉬우면서도.괜찮으면서.도.그런.이유.근거없는.감정이.생기는건.
아마도.내가.멍.청.한.대.중.이기.때문이겠지.
의견도.잘.조리있게.표현하지.못하는.결국.그게.알고보면.내용을.잘모르기.때문이겠고.그건또.그.내용을.그리깊게볼.여력이.없기때문이겠고.한편에서.그렇게장황하게.쓴.글들을.제대로.읽을수없을.만큼.난독.증을.가지고.있기도.하거니와.그러다보니.무슨말을하는지는.모르지만.대충.주워들어보면.서민편인거.같기도.하고.간혹.그 서민이.지지자만을.의미하는건가.싶기도하고.아닌것.같기도하고.아니면.말고.는 아닐텐데.꼭.그래야만하는가.싶다가도.그렇지.않으면.또.진보의.의미도.웃겨지는것과같은.조금.엄숙주의도.필요한거같고.이러다보니.내가.개량주의자인가.싶기도하다.어느순간.문뜩.난그래수구골통.인가.싶기도할.정도로.욕먹기도.하고.그러는.와중에.선거는.이렇게.지나갔다.열병이.지난.것.처럼.
중요한건.난.눈물이.났다는거다.기쁨인지.슬픔인지.알수없는.그런.눈물이.났다는거다.
지방선거.결과.에대해서.
잘.아시는분들이.다.잘.정리해주시고.
다.한마디씩.하시면.좋겠다.
그리.고..말하신데로.좀.실천하거나.실천할수있겠끔.행동하시면.좋겠다.그리고.말만하는.사람.뭐라고.좀.해줬음.좋겠다.다음부터.그러지.말라고.그래도.그러면.그냥.그렇게.살게.내버려두면.또.좋겠다.그게.삶이.니까.
이게.도대체.글인지.뭔지.
내가.지금.뭔.짓을.하고있는건지.
아마.이번.선거가.바로.이런게.아닐까.
이건.뭔지.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