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2006/03/16 19:39

새만금 간척사업에 대한 법원판결이 났다고 한다. 오늘 오후였다. 수업 마치고 인터넷 뉴스를 보다가 알게 되었다. 정부의 승리로 사업은 재개된다고 한다.

 

사실, 이해당사자가 아닌 나로서는 이 일에 관심 갖는 것 자체가 오지랖 넓은 짓인 것같다. 그렇지만, 물론, 이런 개인블로그에서 투덜거리는 거야 뭐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 공허한 메아리를 지르는 일일 뿐이므로 현실적으로 관심도 반대도 뭣도 아닐 것이다.

 

뭔가 찬성하는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있으니까 정부에서 밀고 나간 것 아니겠는가. 호남지방 개발 효과 운운 하지만 실은 업자들 뱃되지 불리는 일일 뿐이라고 많이들 비판하는데, 실제로 조금이라도 이익 보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지속적으로 '법정투쟁'을 한 거겠지. 1심 시민단체가 승소 했을 때, 사실 그건 법원의 립서비스일 뿐인 것이라고 고시 합격한 친구 하나가 말했었지. 그놈은 뭔가 내막을 알고 있는 눈치였으나 나는 모른다.

 

결국 2심 3심 모두 정부가 이겼다. 사업은 재개된다. 갯펄을 메우게 된다. 이것으로 새만금에 대한 나의 관심은 끝이다. 아니, 지금까지의 것 모두 관심도 뭣도 아니었으니까, 이제, 아무것도 아니었던 것이 정말로 아무것도 아니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개발이란 것이 진정 아직도 유효한 이 시대의 화두인 걸까 하는 것만은 정리를 좀 해야겠다. 물론 여기서는 할 수 없고 책을 좀 봐야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03/16 19:39 2006/03/16 19:39
https://blog.jinbo.net/rkpaek2/trackback/86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