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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논술, 사교육과 관련 없다", 믿어도 되나

신뢰성을 얻으려면 군(郡) 출신 합격자수와 서울과 광역시 출신 합격자수가 제시돼야 한다. 아울러 군(郡) 출신 합격생들이 사교육을 받지 않았다는 증거 또한 필수다

 

 군 지역의 상위 소수와 서울과 광역시의 상위 다수를 놓고 평균을 잰다는 것 자체가 문제인 데다가, 군(郡) 출신 합격생들은 공교육이나 자신의 능력만으로 논술고사를 치렀다는 것을 전제하는 잘못된 발표다. 또한 수능이 끝나면 전국 상위권 학생들이 사교육 현장에 장사진을 이룬다는 사실이 숨겨져 있다.

 

서울대 논술, 사교육과 관련 없다", 믿어도 되나
논술교육, 단위 학교는 준비중..."교육청 지원과 현장 연구 결합 필요"
텍스트만보기   박병춘(hayam) 기자   
 
서울대가 지난 1일 놀랄만한 발표를 했다. '2007학년도 정시모집 합격자 논술 점수 분석결과, 군(郡) 출신 합격자의 평균 점수가 25점 만점을 기준으로 23.58점인데 서울(23.42점)과 광역시(23.41점) 출신 합격자 평균보다 오히려 높았다'고 말이다.

더욱 놀랄만한 사실은 '이 같은 결과로 논술고사에서 사교육 효과가 없다는 것을 반영한다'며 논술과 사교육의 관계를 떼어놓으려는 의도가 듬뿍 담겨 있다는 것. 논술과 사교육의 상관관계를 분리하려는 그 의도의 순수성이야 충분히 환영하지만 현실을 외면한 판단이니 비난 받아 마땅하다.

이 발표가 최소한 신뢰성을 얻으려면 군(郡) 출신 합격자수와 서울과 광역시 출신 합격자수가 제시돼야 한다. 아울러 군(郡) 출신 합격생들이 사교육을 받지 않았다는 증거 또한 필수다. 또한 논술고사에서 어떤 채점 방식을 적용했는지도 참고 되어야 할 것이다.

군 지역의 상위 소수와 서울과 광역시의 상위 다수를 놓고 평균을 잰다는 것 자체가 문제인 데다가, 군(郡) 출신 합격생들은 공교육이나 자신의 능력만으로 논술고사를 치렀다는 것을 전제하는 잘못된 발표다. 또한 수능이 끝나면 전국 상위권 학생들이 사교육 현장에 장사진을 이룬다는 사실이 숨겨져 있다.

공교육이 논술교육을 진행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학문에 왕도가 없다고 말하는 것처럼 논술을 잘 하는 왕도 또한 마땅치 않다. 많은 독서활동으로 배경지식을 쌓고 많이 써 보는 것 정도가 비법이라면 비법이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가. 공교육이 논술교육을 주도할 수 있게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하는데 단위학교마다 소위 통합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논술 사교육 광풍이 불자 교육부가 나서 지원에 나섰다. 교육부가 지난 겨울방학을 앞두고 단위학교마다 5백만 원씩 예산을 지원하여 논술교육의 단초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아직 그 성과물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인데 이것만 보더라도 준비 자체가 안 됐다는 증거다.

필자는 이번 겨울방학 전에 뜻을 같이 하는 교사 9명과 논술팀을 꾸렸다. 마침 시교육청이 공문을 보내 논술 교육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함께 참여했다. 우리는 겨울 방학 중 십여 차례 모임을 갖고 교과별(주로 국영수사과 교사)로 주제를 정해 100분짜리 수업용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모두 12개의 주제를 정했다. 주제마다 학생들이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다양한 정보를 주고 글쓰기를 하게 하는 형식이다. 사진, 만평, 동영상 등을 동원했다. 한 교사가 프로그램을 만들면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를 하고 장단점을 토론하여 보완했다.

이 과정에서 교사마다 개별 교과의 창의적 수업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공감했다. 또한 정보와 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교사가 정보전달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교실 수업을 개선하는 것이 결국 통합논술을 대비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번 겨울방학 때는 단위학교마다 많은 교사들이 이곳저곳 논술교사 연수에 참여하고 있다. 그 동안 얼마나 논술교육 여건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물론 오래 전부터 논술교육을 실시하여 앞서가는 일부 고교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게 논술교육에 참여했던 교사들이 논술교육 연수에서 강사로 활동하여 경험적 사례를 전하고 있다.

아무튼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들이 좋은 학생을 선발하려고 밀어붙인 논술고사로 사교육 광풍에 시달려야 하는 현실이 아쉽다. 단위학교는 여전히 준비 중이니 말이다.

논술, 대학입시 대비라기보다는 수업 개선의 차원으로 고민해야

여전히 논술고사 시행을 밀어붙이는 대학들이 밉다. 언제가 될지 모르나 3불 정책(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입학제)도 깨질 확률이 많다고 우려하는 분들도 많다. 고려대는 최근 500개 고교를 줄세워 내신 등급을 조절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대학이 가르쳐야 할 글쓰기를 일선학교 현장에 책임을 전가한다고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많은 분들이 입시경쟁 속에서 논술까지 가세해 우리 학생들이 짊어져야 할 과다한 학습량을 걱정하기도 한다.

논술이라고 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읽기를 토대로 한다고 볼 때, 독해력은 기본이다. 또한 배경지식이 없다면 어떻게 글을 쓸 수 있을까. 결국 독서량이 글쓰기를 좌우한다. 교사마다 보다 창의적으로 수업 방식을 개선하여 토의 토론식 수업을 엮어내야 한다. 이미 주입식 교육에서 환골탈태한 학교도 많이 있지만 현재와 같은 문제풀이식 수업은 지양해야 한다.

지난 1일 서울대가 미세한 차이로 군(郡) 지역 합격자 평균이 우위를 점했다고 하여 논술고사와 사교육의 관련성을 부정하고 있으나, 이는 위에서 밝힌 대로 몇 가지 숨어 있는 전제를 배제한 채 발표한 것이다. 최근 고려대 논술에서도 강남·북·지방간 논술 점수 격차가 없다고 말하고 있으나, 중요한 사실은 여전히 논술을 사교육에 기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번에 서울대가 발표한 내용은 논술과 사교육의 상관관계를 끊어보려는 차원이라고 이해한다. 대학서열화가 존재하는 한 사교육이 사라질 수 없겠으나 여전히 단위학교는 '준비 중'이다. 우리 교사들이 논술을 입시대비용으로 다루지 않고 토의와 토론을 통한 창의적인 수업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교육부나 교육청의 지원 속에서 현장 교사들의 끊임없는 연수와 연구가 엮어질 때 논술교육은 성공할 수 있다.
 
 
2007-02-05 14:23
ⓒ 2007 Ohmy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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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명 “부동산 치부 이명박이 1위? 국민 반성해야”

 

 

 

김진명 “부동산 치부 이명박이 1위? 국민 반성해야”
 
실명 대선소설 <나비야...> 작가, 여의도통신과 인터뷰서 주장
 
입력 :2007-02-05 18:07:00   안성모 (momo@dailyseop.com)기자
 
 
유력 대선주자를 비롯한 정치인들의 실명이 등장하는 소설 <나비야 청산 가자>의 작가 김진명 씨는 “한국 사회의 여러 성향을 분석했을 때 충분히 일어날 수도 있다는 차원에서 가상의 대선전략 보고서를 통해 하나의 시각을 보였을 뿐이다”며 선거법 위반 논란을 일축했다.

김 씨는 소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로 유명한 밀리언셀러 작가. 이번 소설에는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손학규 전 지사가 범여권 경선에 참여해 대통령 후보로 확정되는 것이 여권의 필승전략이라는 가상의 ‘대선 전략 보고서’를 담아 화제가 됐다.

소설 내용을 놓고 보면, 한나라당 내 대선주자인 이른바 ‘빅3’ 중 손학규 전 지사에 호의적인 반면,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비판적 입장을 보인 셈이다. 이에 이명박·박근혜 캠프 측에서는 정치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느냐며 시큰둥한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손학규 여권후보 현실화 가능…이명박·박근혜 내게 고맙다 해야”

   
 
  ▲ 김진명의 소설 <나비야 청산가자>의 책 표지   
 
김진명 씨는 5일 발행된 <여의도 통신>과 인터뷰에서 “손학규 전 지사가 한나라당에서 뛰쳐나올 가능성은 매우 높다”며 “충분히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이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소설에서 ‘한나라당에 쓴 소리를 할 수 없는 박근혜, 이명박과 달리 손학규는 소속당인 한나라당의 잘못에 대해서도 말을 아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소설에 대한 이명박 캠프의 ‘시큰둥한 반응’에 대해 “도리어 이명박 전 시장은 나에게 고맙다고 해야 된다”고 밝혔다. “이명박 같은 사람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선거의 공정성을 감안해서 많이 순화시켰다”는 것이다.

“책에서도 부드럽게 언급했는데 원래는 더 세게 언급할 수도 있었다”는 김 씨는 “많은 국민이 ‘이명박이 희망이다’라고 하고 있는데 다른 측면을 봐야 할 것 같다”며 “이명박 전 시장이 부동산 투기로 돈을 벌었다는 것은 틀림없는 얘기다”고 주장했다. “그냥 일반 국민이 부동산 투기한 것하고 이명박 전 시장의 행위는 다르다”고도 했다.

박근혜 전 대표의 반응에 대해서도 “기분이 좋지는 않겠지만 도리어 좋아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표로서는 현재의 구도가 바뀌어야 하는데, 이명박 전 시장이 워낙 강세이기 때문에 무기력할 뿐 방법이 없다”고 평가한 그는 “이른바 이명박 표는 여권이 지리멸렬하면서 붙은 것이 많다”며 “현재 여권 후보들이 빈약하지만 손학규 전 지사하고 같이 하게 돼서 힘이 커지면 이명박 표는 자연스럽게 빠진다”고 내다봤다.

손학규 전 지사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인지도’라고 했다. 김 씨는 “사람들이 손 전 지사에 대해서 제대로 알면 심각한 양심의 갈등에 빠질 것이라고 본다”며 “객관적으로 딱 올려놓고 보면 많은 국민들은 ‘이명박, 박근혜에 비해서 우리가 이제까지 못 가져본 후보’라고 생각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부동산 플레이로 돈 번 이명박이 대통령후보 1위…국민들 반성해야”

이명박 전 시장에 대한 비판은 그를 지지율 1위의 대선후보로 자리잡게 한 국민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김 씨는 “여권이 지리멸렬하면 그 표는 당장 이명박 전 시장에게 붙는다”며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개인적인 약점이 보일 것이다”고 예상한 후 “그럼 국민들은 ‘과연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에 빠질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가 그 동안 추구했던 많은 정의, 정말 피로써 만들어왔던 그것을 버리고, 이 사람이 밥 먹여줄 것 같은 이유 하나만으로 더티하게 부동산 플레이를 한 이런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아야 하는지에 대해 국민들은 고민할 것이다”며 “그래서 소설에서 우리 국민들을 비판한 것이다”고 밝혔다. “솔직히 이명박 전 시장보다 국민들이 더 원망스럽다”고도 했다.

김 씨는 또 “우리에게는 악몽 같은 기억이 있다.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죽이고 나서 한반도에서 전 국민적 데모가 있었다”며 “‘조선의 은인을 살해한 안중근 불한당을 죽여라’고 외치며 데모를 했다. 그것은 역사적 사실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악법 중의 악법인 유신헌법에 대해 당시 국민의 90%가 지지한 것도 그것과 비슷한 이야기이다”고 지적한 그는 “부동산 망국이 어쩌고저쩌고 욕하면서도 더티한 부동산 플레이로 돈 번 사람을 대통령 후보 1위로 뽑고 있는 현실, 이런 것을 반성하자는 차원에서 소설을 썼다”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작가로서 당연히 할 일을 했다”고 밝혔다.

젊은 세대에 쓴 소리도 나왔다. 소설에서 주요 인물을 모두 젊은 세대들로 내세우기도 한 김 씨는 “지금 우리 젊은이들은 <20대 재테크에 미쳐라> 같은 책이나 보고 있고, 달콤한 개인의 행복에만 빠져 있다”며 “그런 그들에게 간단치 않은 조국의 현재와 미래를 알려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지금은 찬란하지만 모두 신기루에 불과”

소설 속에 등장하는 ‘대선 전략 보고서’가 제시한 여권 후보 승리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우선 “손학규 전 지사가 여권으로 가야 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김 씨는 “(현재) 여권은 지리멸렬할 수밖에 없다”며 “여권이 살아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다른 인물을 데리고 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적합한 인물로서는 “대통령이 되려는 욕구가 강한 사람”을 들었다. 김 씨는 “고건 전 총리에게는 그것이 없었다”며 “대통령 후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투쟁 경력이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여권의 잠재적 대선후보로 주목받는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에 대해 “일단 밥상이 다 차려지면 숟가락 들고 먹을 수는 있지만 밥상 차리기가 어렵다”며 “그런 사람은 안 된다”고 평가했다.

김 씨는 또 여권의 경우 “인물이 안 되면 바람으로 이겨야 한다”며 “경선을 얼마나 극적으로 만들어 내느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나라당 경우 “너무 확실한 후보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지루해 질 것이다”며 “지금이야 찬란해 보이지만 모두 신기루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 데일리서프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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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STIE boys

 

 








Beastie Boys' Discography

Licensed To Ill

Paul's Boutique

Check Your Head

Ill Communication

Hello Nasty

Sounds Of Science
과거의 곡들과 함께 보는 비스티 보이스의 역사




80∼90년대를 가로지르며 힙합과 락에 기초한 다양한 사운드를 선보였던 비스티 보이스(Beastie Boys). 이들이 이전까지 자신들의 음악세계를 정리하는 앨범 [SOUNDS OF SCIENCE]를 발표하였다. 팬들에게는 꿈의 컬렉션이 될 이 앨범에는 데뷔앨범 [LICENSED TO ILL]에서부터 최근작 [HELLO NASTY]에 이르는 역작들에서 골라낸 히트곡들을 포함하여 구하기 힘들거나 미공개 트랙들이 고루 실려있다. 초창기 그들의 싱싱한 사운드에서부터 최근의 리믹스 곡들까지 두루 섭렵한 앨범의 곡들을 따라 이들의 역사와 함께 하드코어 랩의 역사를 들여다보도록 하자.

현재 가장 유행하고 있는 음악씬은 무얼까? 말하지 않아도 누구나 짐작할 것이다. 통칭 랩코어로 분류되는 랩과 락의 크로스오버 씬…. 현재는 레이지 어게인스트 더 머신(Rage Against The Machine)콘(Korn)을 필두로 수많은 신진 아티스트들이 계속 등장하며 자리다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때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았던(백인과 흑인이라는 인종만큼이나) 두 장르가 섞여지면서 이제는 하나의 거대한 씬
으로서 자리잡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 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선조격인 밴드가 있으니 바로 비스티 보이스이다. 이들은 최근 자신들의 그간 행적을 정리해 보려하고 있다. 엄청난 성공을 가져다주었던 데뷔앨범 [Licensed To Ill] 이전 작품부터 작년에 발표한 최근작 [Hello Nasty]까지….
앞으로 발매될(창고 주: 12월 18일 현재 수입음반에 이어 라이센스본도 발매되었다) [Sounds Of Science]라는 타이틀의 이 앨범에는 그의 역작들에서 골라낸 히트곡들을 포함하여 구하기 힘들거나 발매되지 않은 곡들, 42트랙을 모아놓아 비스티 보이스 팬들에게는 꿈의 컬렉션이, 랩코어 팬들에게는 초창기 하드코어 랩의 팔팔한 사운드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80년대 초 블랙 플래그(Black Flag), 배드 브레인스(Bad Brains) 등의 하드코어 펑크의 매력에 심취했던 보
이들은 후에 흑인들로 구성된 랩그룹 런 디엠시(Run-DMC)에게서 강한 영향을 받아 좌충우돌 사운드를 펼쳐내며 대중적으로 큰 호응을 얻어내었던 것이다. “하드코어와 힙합은 전혀 다르지 않다. 그 자세는 같은 것이다.” 라는 비스티 보이 마크 D의 말처럼 그 시대 하드코어와 랩은 메인스트림에 맞서는 언더그라운드 씬에서 각자의 분노와 에너지를 표출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두 장르 모두에 관심이 많았던 비스티 보이스는 이들의 경계를 무시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가 처음부터 환영받았던 것은 아니었다. 랩이라는 것이 소수의 흑인들 사이에서 불려지던 언더그라운드 음악이었던 시절, 백인들이 더구나 기타와 베이스를 들고 방방 뛰면서 하드코어 펑크사운드에 랩핑을 한다는 것은 단지 웃기는 구경거리나 비난의 대상이 되던 때도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밴드의 이러한 태도를 어줍잖게 B-보이들을 흉내내는 것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이들의 재미있는 무대매너와 그루브하면서 활기찬 사운드는 사람들의 가슴을 움직이는 것이었고 86년 데프 잼(Def Jam)에서 발매한 데뷔앨범 [Licensed Ill]로 굉장한 성공을 거두게 된다. 헤비 메틀리프와 랩이 조화된 싱글곡 'Fight For Your Right (To Party)'를 비롯해 'No Sleep Till Brooklyn', 'She's On It' 등이 히트하며 최초의 차트 1위 랩앨범이라는 영광까지 차지하게 된다. 이는 당시 새로운 형식의 힙합을 하여 인기를 모으던 런 디엠시와 함께 랩 역사상의 중요한 전환점들 중 하나로 기억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후로도 이들은 하드코어 펑크와 힙합 외에 소울, 펑크(Funk), 재즈에서 레게, 컨트리, 보사노바까지 다양한 장르를 자신들만의 방법론으로 끌어들이는 지칠 줄 모르는 실험정신을 이어왔다. 이렇게 80년대와 90년대를 가로지르는 그들의 행각은, 최근의 현상으로 향하는 가장 직접적 음악사로서 남을만한 것이라고 여겨진다. 떼로 몰려다니며 터프함을 자랑하는 듯한 남성호르몬 과다증의 이미지와는 달리 그들은 그랜드 로열(Grand Royal)이라는 유명아티스트들이 많이 소속되어있는 자신들의 레이블을 운영하고 있으며 티벳의 독립을 위한 밀라레파(Milarepa) 운동 등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깨어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데뷔앨범 [Licensed To Ill]에서부터 최근작 [Hello Nasty]에 이르는 역작들에서 골라낸 히트곡들을 포함하여 구하기 힘들거나 발매되지 않은 곡들이 고루 실려있다.
  B-사이드 콘서트 곡 'Skill To Pay The Bills', 비디오로만 나온 'Body Moving'의 리믹스 곡, [
Check Your Head]에 수록되었던 'Jimy James'의 오리지널 버전을 비롯해 발매된바 없는 'Country Mike's Theme'와 앨범에 수록된 유일한 신곡 'Alive'까지… 뉴욕과 LA를 오가며 만들었던 여러 곡들이 무려 42트랙이나 빼곡히 들어차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각 곡에 대한 추억을 얘기하는 멤버들의 목소리를 통해 이들의 역사와 나아가 하드코어 랩의 역사를 생생히 전달하고자 하였다.




사진제공/EMI (기사제공 : [Hot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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