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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yal Turf

  • 등록일
    2007/03/27 13:42
  • 수정일
    2007/03/27 13:42
게임명 : Royal Turf 제작자 : Reiner Knizia 제작사 : Alea 발행년도 : 2001년 (게임마다 단위가 없는 수치는 제가 지금까지 해본 게임 중에 젤 수치가 높다고 생각한 게임을 100으로 잡고 결정한 어디까지나 자의적이고, 상대적인 수치입니다.) 배우기 어려운 정도 : 5 전략의 복잡한 정도 : 10 마지막의 역전 가능성 : 82 가능인원 : 2~6인 최적인원 : 6인 (사람이 많을수록 재밌는 게임) 게임을 배우는 데 걸리는 예상 소요시간 : 5분 게임의 오묘함을 이해하고 빠져드는 데에 필요한 게임의 횟수 : 0.6회 게임을 하는데 걸리는 예상 소요시간 : 45분 ~ 60분


이 게임은 경마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혹자는 이 게임에 대하여 한 마디로 정리하면서, "달리지도 않는 말을 달려라 하면서 즐거워하는 게임"이라고 했습니다. 참 명쾌한 정리인 것 같습니다. 경주방법 보시다시피 아래의 경마장에서 7마리의 말이 경주를 벌입니다. 말이 경주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사위를 던져서 무늬에 따라 말을 이동하면 됩니다. 참고로 주사위는 정육면체인데, 말머리 그림이 3개고, 모자와 안장, 발굽 그림이 각각 1개씩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에 Earl Grey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사위를 던져서 말머리가 나오면 1칸, 모자가 나오면 15칸, 안장이 나오면 8칸, 발굽이 나오면 4칸을 간다는 의미입니다. 여기 Red Fox라는 말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여 주사위를 던져서 말머리가 나오면 5칸, 모자가 나오면 8칸, 안장이 나오면 1칸, 발굽이 나오면 6칸을 간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말이 이런식의 카드로 능력치가 구성되고, 그에 따라 달리기를 합니다. 능력치 카드는 한 말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것이 3장씩 총 21장이 있는데, 이것들을 3번의 경주에서 한번씩 사용합니다. 서로다르지만, 말머리에 대한 수치는 항상 일정합니다. Earl Grey는 1, Albino는 2, ..., Othello는 7로 경마장에 그려진 말의 순서대로 1씩 증가합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경주의 중요한 규칙이 세가지가 있습니다. 1. 한 칸에 두 마리 이상의 말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지금 Red Fox가 8번 자리에 있고, Albino가 13번 자리에 있을 때, 주사위를 던져서, 말머리가 나와서 Red Fox를 다섯칸을 가면, Red Fox도 13번 자리에 도착합니다. 그러나, 그 자리에는 Albino가 있기 때문에, 나중에 도착한 말은 한칸 뒤, 즉 12번 자리에 서야 합니다. 만약에 12번 자리에도 다른 말이 있다면, 11번 자리에 서야 하는 것입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앞의 말들에 밀려서 결국 한칸도 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주사위를 먼저 던진 후에, 주사위 결과를 보고, 달릴 말을 정합니다. ☞ 자신의 차례에서는 말을 하나만 달릴 수 있는데, 달릴 말을 먼저 정하고, 주사위를 던지는 것이 아니라, 주사위를 먼저 던진 다음에 그 결과에 따라 달릴 말을 정하면 됩니다. 꼭 자신이 베팅한 말을 달릴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Earl Grey에 배팅하지 않았는데, 주사위를 던져서 말머리가 나오면, Earl Grey를 달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 칸 밖에 못 가기 때문입니다. 3. 한번 달리면 나머지 모든 말이 달리기 전까지 또 달릴 수 없습니다. ☞ 달린 말은 일단 빼두고, 다음 사람은 나머지 말 중에서 또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해서 모든 말이 한번씩 달리면, 다시 처음부터 선택이 가능합니다. 베팅방법 경마에서 중요한 건 물론 베팅이겠죠. 베팅은 당연히 경주를 시작하기 전에 이루어집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이 바로 베팅칩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사람은 게이머가 가지고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한 면은 여성, 한 면은 남성을 의미하고 있죠.) 왼쪽에 있는 숫자칩은 실제로 말에 걸면 됩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은 알 수 없도록 칩을 뒤집어서 놓습니다. 각각 다른 말에 걸면 되고, 경주가 끝난 후에 배당금은 (말에 걸린 배당금)×(말에 걸린 베팅칩의 숫자)로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Caramello에 파란색 베팅칩을 2를 놓았는데, 한 경주에서 Caramello에 대한 배당금이 100£이면, 파란색 게이머는 200£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베팅칩 중에 0은 베팅을 하지 않은 것과 같게 됩니다. 그러나, 칩을 뒤집어서 놓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는 그게 베팅한 건지 아닌건지 알 수 없게 됩니다. 즉, 블러핑의 용도로 사용하라고 만들어진 칩이겠죠. 배당금 산정 방법 말에 산정되는 배당금은 경주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일단 중간 선두마 배당금이 있습니다. 경마장에 보면 18번째 칸에 X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칩은 그곳에 놓고 시작합니다. 경주 도중에 제일 먼저 18번째 칸에 걸리거나, 지나가는 말에게 중간 선두마 배당금이 돌아갑니다. 이것은 경주의 끝에 그 말이 몇위를 했느냐에 무관하게 (심지어 꼴찌가 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그 말에 100£의 배당금이 추가됩니다. 나머지 배당금은 전부 경주의 순위로 결정됩니다. 순위는 결승선에 먼저 들어온 순서가 되고, 3위의 말이 결정되면, 그 순간에 가장 뒤쳐져 있는 말은 7위가 됩니다. 배당금은 경마장 판의 가운데 그려져 있는 표를 참고하십시오. 1위 걸려있는 배팅칩의 총합을 셉니다. 합이 1이면 500£, 2이면 350£, 3이면 250£, 4이면 200£, 5이상이면 150£입니다. 2위 걸려있는 배팅칩의 총합을 셉니다. 합이 1이면 350£, 2이면 250£, 3이면 200£, 4이면 150£, 5이상이면 100£입니다. 3위 걸려있는 배팅칩의 총합을 셉니다. 합이 1이면 250£, 2이면 200£, 3이면 150£, 4이상이면 100£입니다. 7위 -100£입니다. 즉, 돈을 거꾸로 내야 하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게임 진행 방법 일단 말 능력치 카드 21장을 섞습니다. 그 뒤에 한장씩 폅니다. 말이 나오는 순서대로 33번칸부터 시작해서 뒤쪽으로 말을 세웁니다. 이것이 출발하기 위한 배치입니다. (만약 이미 경마장에 있는 말 카드가 또 나오면, 그 카드는 맨 뒤로 돌립니다.) 그 다음에 선을 정하고, 베팅을 합니다. 베팅은 선부터 시계방향으로 (Royal Turf는 모든게 시계방향입니다.) 돌면서 칩을 하나씩 경마판의 말그림에다가 뒤집어서 놓으면 됩니다. 그리하여, 모든 게이머가 칩을 4개씩 놓으면, 선부터 주사위를 굴립니다. 이런 방식으로 경주를 3번 진행합니다. 2번째, 3번째 경주에서는 선을 정할 때, 그때까지 돈이 가장 많은 사람이 하면 되겠죠. (보통 이런 식의 보드게임이 많아서 저번에 중구난방 소풍에서도 그렇게 했는데, 실제 어떻게 정해야할 지 모르겠군요. 가지고 있는 설명서는 독일어라서 낭패... 머 어차피 선은 게임에 그렇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으니, 별로 상관없습니다만...) 3번째의 경주는 모든 배당금을 2배로 하여 진행하고, 3번째의 경주까지 끝났을 때, 돈이 가장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아마도, 이걸 읽고 나서 게임의 방법을 이해하는 것보다 직접 들으면서 배우는 게 훨씬 빠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펌] 게임중일 때의 모습 (Caramello앞에 있는 베팅칩은 엎어놓아야 함) [펌] 경주가 끝났을 때, 1,2,3위를 기록한 말 [펌] 그러나, Othello의 칩은 모두 블러핑이었다.ㅋ [펌]이라고 쓰지 않은 이미지는 내가 직접 스캔한 것입니다. 퍼온 이미지 출처 : 다이브다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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