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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 토리노

얼마 전 씨네21에서 <그랜 토리노>에 대한 영화평을 보고 이 번 만큼은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영화를

봐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밀리언 달러 베이비>에서 최근 <체인즐링>까지 그와 그의 영화에 대한

이야기가 심심치않게 들려왔다. 남이 평가하면 덩달아 평가하고 싶어지는 심리에도 불구하고 그의

영화를 끝내 안봤던 것은 클린트 이스트우드로 표상되는 미국식 정의와 착한 마초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었을 것이다. 휴머니즘과 정의감으로 무장한 보수라해도 강자와 약자의 논리를 버릴 수 없는 한

그게 그거다. 개화한 마초와 여성의 관계 역시.



그런데 이 영화를 보고 많이 힘들었다. 씨네21에서 보았던 영화평 때문에 처음부터 마음이 무거웠다.

미국 보수주의가 지난 단점까지도 모두 떠안고 가려는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유언장을 미리 보는 것

같다는. 그 영화평 때문일까 나는 그를 평가할 수 없었고 그냥 한없이 서글퍼졌다.

왜일까? 경계심과 불만으로 가득한 눈, 이죽거리는 입, 세월에 무릎꿇은 수많은 주름, 과장되게 거친

말투, 지독한 도덕적 강박증, 모든 권위에 대한 반감, 일상처럼 달고 사는 외로움과 술, 그리고 영원히

지우지 못하는 전쟁의 상처.



그 모든 것 때문에...

아무 것도 아닌 평범한 장면에서, 아주 영화 극초반부터 나는 울기 시작했다. 옆집 사는 수가 말을

걸어올 때부터. 타오가 일을 거들기 시작할 때부터. 몽족 아줌마들이 쉴새없이 음식과 꽃을 날라줄

때부터. 자식들보다 망할 동양인들이 자기 마음을 훨씬 잘 안다고 투덜댈 때부터. 대사와 장면 하나

하나, 관계를 맺어가는 사람들의 표정 하나 하나 그게 너무 시리고 아름다웠다.



그러나 결론이 아름답지 않으리란 건 미리부터 짐작할 수 있었다.

자기가 원해서 강해진 것이 아니라 부서지지 않으려고 악으로 버티며 강해진 그 남자가

이유없는 폭력과 맞섰을 때 결론은 비겁하거나 비참하거나.

비참하지 않기를 바랬다. 비겁은 더더욱 아니기를 바랬다. 그러나 힘으로 이길 수 없으리란 것도

알았다. 그러나 힘을 선택할 것이라 생각했다.

남성이 여성을 보호하고, 어른이 아이를 보호하고, 강함이 약함을 이기고...

폭력의 고통과 상처는 치유되지 않은 상태로 악순환하고....

그걸 포기한 마지막 장면은 너무 큰 고통과 아픔이었다.

그 순간,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는 더 이상 영화 속 질문이 아니었다. 



왜 세상은 아무런 악의없이 살아가는 자들에게 이토록 가혹한 것일까?

외면할 수도 부딪칠 수도 없는 것 같은 세상에서  그가 끝내 멋진 복수를 선택했다면, 그냥 계속 꼰대로

남았다면, 인종주의자로 남았다면, 그래서 유산만 탐내는 가족들 틈에 둘러싸여 비참하게 죽었다면

조금은 동정할 수 있고 그 동정 못지 않은 냉소를 퍼부어줄 수 있었을텐데.



세상에 대한 단선적인 분석, 사람에 대한 이분법적 편가르기, 옳고 그름에 대한

분명한 판단. 이런 것들에 자신이 없고 그 만큼 이 영화가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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