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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인이란 공적 위치에 놓인 사람을 말한다.
공적 위치를 어디까지 설정할 것인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
가령 나는 시상식에서 사회비판적인 메세지를 던지는 연예인이나,
악동처럼 과도한 행동을 일삼는 스포츠 선수에게 관대한 편이다.
관대하다는 말 자체가 좀 웃긴데, 그냥 그 선수의 개성으로 이해할 뿐이다.
그 사람과 생각이 다를 수는 있고 당연히 생각의 차이에 따라 호감/비호감이 생기지만,
그 사람이 무언가를 표현했다는 사실 자체로 '공인으로서 부적절할 행동'을 했다는 비판은 하지 않는다.
여기엔 세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표현의 자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사람이면 누구나 존중받아야할)
둘째는 그들에게 과도한 공인의 지위를 부여한 것은 그들 자신이 아니라 대중들이기 때문이며
셋째는 이런 타인에 대한 병적 관심은 본인에게나 타인에게나 해롭기 때문이다.
상대를 공인의 위치에 올려놓고 사소한 부분까지 이러쿵 저러쿵 떠드는 것은 과도한 간섭이다.
한 편으로 타인을 행위를 비판함으로써 자신의 열망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행위는 때로는 비열하다.
얼마 전 김새롬 씨가 싸이월들에 올린 글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타인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 얼마나 병적 수준까지 발전했는지 알 수 있다.
지나친 열등감(박탈감), 그래서 또 그에 비례하는 우월감이 타인을 통해 과도하게 투사될 때,
그것은 그냥 폭력이다.
2.
가장 공적 성격이 강한 직업은 정치인이다.
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가 부여받는 공적 성격이란 사람마다 그 정도가 다른데,
아주 도식화시키면 인기가 많을수록 공적 성격도 강해진다.
인기가 많을수록 일거수 일투족이 화제거리가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에게 공적 성격을 부여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그러나 가장 공적 성격이 강한 정치인에게 관대하고,
상대적으로 공적 성격이 약한 연예인에게 과도하게 열폭하는 한국 사회의 이중성을 보면
조금 무서운 느낌마저 든다.
가령 타블로를 보자.
타블로의 학력은 위조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대중적 분노의 대상이 왜 타블로인가 하는 점이다.
공교롭게도 타블로 논란이 한참일 때 진행된 국무총리/장관/경찰총장/국세청장 내정자들의 청문회를 보자.
극단적 절망+분노=무기력 그 자체.
위장전입은 이미 필수 코스가 되었고 학력 위조, 논문 조작/표절 역시 비일비재하다.
여기에 대체로 부동산 관련 비리들이 덕지덕지 붙는데
상류층이 어디에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는지 잘 보여준다.
부동산+교육, 이것이 오늘날 한국사회 상류층을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다.
그들이 아주 쉽게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된다.
가장 혐오스러운 것은 온갖 불법 수단으로 기득권을 유지하는데
일말의 죄책감도 없으며, 양심의 동요 따윈 흔적도 찾아볼 수 없다는 점.
더 나아가 진심으로 자신들이 한국사회를 이끌어 나가고 있으며 심지어 이바지 하고 있다는
그 오만과 위선. 강력한 자기최면이 체화되어 왠만한 충격에는 다치지 않는다.
3.
인터넷이 일상화되고, 케이블 방송으로 연예인의 사생활을 엿볼 수 있는 채널이 늘어가면서
연예인들의 사소한 생활 하나 하나가 모두 기사거리가 되고 있다.
O양 비디오 사건 따위의 가쉽거리를 주도하던 스포츠 신문들이 생산해내던 것과는
수준이 완전 다른 차원에서 연예인들은 거의 모든 것이 노출되고 있다.
물론 모든 사회적 현상이 일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또한 분명하다.
연예인들은 이런 대중의 과도한 관심을 즐기기도 하며, 때로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온갖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넘쳐나는 지금,
역설적으로 리얼과 가상의 경계가 그 어느 때보다 모호하다.
이제 연예인의 삶 역시 내 삶과 강력하게 링크되어 어디까지가 가상이고 리얼인지 불분명하다.
여기엔 분명 순기능도 있다. 팬덤이라는 독특한 사회 현상 역시 무조건적인 비난의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역시 과도하다.
정치인에게 반복되는 절망감은 무기력감으로 바뀌었다.
우습게도 사람들은 가장 더러운 부패집단을 외면한 채, 비교적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분노를 투사할 수 있는 대상을 찾는다. 그리고 종종 연예인들은 과도한 비난의 대상이 되어
만신창이가 되고 때로는 인생 자체가 회복 불가능한 지경에 이른다.
연예인에 대한 과도한 관심은 지난 10년간 생겨난 현상이다. 한국사회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계속되는 연예인 자살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다.
한국사회는 피곤하다. 모든 것을 과도하게 요구한다.
돈과 일과 성공에 대한 과도한 열정은 어떤 이에게는 그 열정의 크기 만큼의 절망으로 바뀐다.
극단적인 경쟁은 곧 으깨질것처럼 불안불안하게 만들고
일상적인 스트레스, 열등감, 불안감, 분노, 박탈감을 극복할 통로를 찾지 못한 사람들은
분노를 투사할 대상을 찾는다.
그래서 나는 타블로에 대한 과도한 비난이 불안하다.
이것은 불안한 우리 삶의 또 다른 반영이 아닐까?
황우석 사태가 오버랩핑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비난의 가장 우선 순위에 있어야 할 사람들에게 정당한 비난을 돌리자.
정당한 방향으로 분노를 표출해야 정신적으로 건강해진다.
무엇보다 사회가 제대로 굴러간다. 그 싸움을 외면한 채
특정 개인을 대상으로 사회적 전쟁을 벌이는 것,
마녀사냥과 다를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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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동의하고요, 한국사회에서 연예인이라는 사회적 지위에 대해 생각해봐야할 것 같아요. 과거에 박찬호선수가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활약이 대단했을때 주위에서 요즘 박찬호때문에 산다는 말을 듣고 의아했던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연예인들은 대중의 열망을 한 몸에 담고 있는 존재기때문에 그들의 노동은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있잖아요. 저는 연예인들의 광고수입에 대해서 분노를 많이 느끼는데 주위 분들 반응을 보면 저처럼 열받는 분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더라구요. 유럽에서는 배우가 광고를 찍는 걸 매우 혐오한다고 해요. (사실인지 -_-) 아마 그들이 누리는 혜택때문에 학력을 속인다거나 편법으로 병역을 회피했을 경우 사회적인 분노가 폭발하는 것 같아요. 왜냐면 대중들은 정치인보다는 연예인을 더 친근하게 느끼니까요. 하지만 저도 전반적으로 님의 요지에는 동의합니다. good~부가 정보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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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을 모르시는군요. 타블로는 연예인인 뿐 아니라 작가로서 베스트셀러 책을 판매했지요. 그의 프로필이 위조라면 스탠포드에서 작가수업을 받은 사람으로부터 책을 산 사람들에게는 사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연이 본인이 그 사실을 보증해줘야겠지요.다른 하나는 캐나다로 이민간 가족 전부가 한국에서 돈벌고 살고 있다는 거지요.캐나다 이민 못 간 사람들이 열등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래서 이민 못가고 한국 살기에 열폭한다고 한다면 글쓴이가 한심한 사람 아닐까요? 캐나다 이민은 왜 갔나요? 한국서 살 사람이.. 그리고 이민간 시점이 1992년이라면 그 이후에도 한국여권 가지고 다니면서 한국사람이 누릴 수 있는 것들을 한국에서 다 누렸다는 건데 그거 못하는 사람이 열등한가요? 게다가 캐나다 이민조건인 의무거주기간도 어긴 것 같던데 그럼 캐나다에 대해서도 불법을 저지른 한국인인데 그래도 자랑스러운가요?
범죄의 혐의가 있고 사기의 혐의가 있는 사람을 고발하는 것이 잘못이라면 도둑도, 살인자도, 강간범도 고발하면 안되겠군요. 타블로고 연예인이라서가 아니라 책팔아먹은 작가이고 캐나다인이면서 한국인 행세한 혐의도 있어보이고, 그러면서도 군대는 면탈하고.. 결국 자기 이익을 위해서 속이고 이용해먹은 것일 수도 있어서 설사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거짓이 밝혀지면 범죄의 혐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고발자의 입장에서 아무리 말해도 나서서 수사하지 않는 수사당국에 제보를 하고 있는 거라고 보는 것이 맞지 않을까 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캐나다인 다니엘 선웅 아만다 리씨가 대답하라는 것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입니다. 잘 모르시는 것 같아 써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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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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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보기엔 언론의 네티즌에 대한 철저한 묵살이 타블로의 문제인데...여론이 들끓어도 요새는 쥐새끼가 개 무시하라고 지시한 탓인지 철두철미 묵살, 무조건 악플러 로 밀어붙이고...
다시 옛날로 회귀한다 유전무죄...무전유죄인 시대로...
시대착오적인 글들은 이제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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