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03'에 해당되는 글 3건

  1. [다큐] 돈의 힘 (6부작) 2009/06/03
  2. 메커니즘 디자인 이론 2009/06/03
  3. [다큐] 몰입, 최고의 나를 만난다 (1) 2009/06/03

[KBS 걸작다큐 경제특집 6부작] 

 

돈의 힘 1부. 탐욕의 시작, 090509

 

O 은행의 지원으로 르네상스가 부흥하였고, 채권시장에 따라 전쟁의 승패가 결정되었다.

 

금융사는 반복되는 위기의 역사였고, 이번 서브 프라임 사태 역시 그 한 부분일 따름이다.

 

O 2008년 미국의 총 통화규모는 8조 7천억 달러로, 전년대비 12% 증가. 조지소로스는 금융위기로 24억 달러를 범.

 

O 고대 잉카제국에는 화폐가 없었다. 1532년, 스페인의 프란시스코 피사로가 이끄는 군대가 건너와 잉카제국을 정복하고, 페루의 수도인 리마를 건설하였다. 그들은 볼리비아의 뽀또시산(4800m)을 포함하여 스페인 통치 250년 동안 안데스 산맥 광산에서 6만 2천톤 이상의 은을 채광. 잉카인들은 스페인 침략자들이 금과 은에 열광하는 이유를 알지 못했다. 즉, 가치 저장 기능으로서 화폐에 대해 알지 못했다.

 

스페인에 은이 넘치면서 은의 가치가 하락하였다. 은(화폐)이 상품보다 늘어나면 은이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을 깨달음. 즉, 돈이란 믿음이라는 사실을 간과함.

 

화폐는 어떤 형태이든 간에 받는 이가 믿으면(상호 신뢰체제, 신용이 있으면) 성립함.

 

O 서기 1200년경, 이탈리아 북부지역. 도시국가들이 난립하고, 서로를 믿을 수 없었던 시절. 당시 유럽에서는 숫자 체계가 로마숫자를 이용하여 무척 복잡함. 피보나치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것을 주장.

 

동방과의 교류가 많았던 베네치아는 대부업이 발달하는 실험장이 됨. 셰익스피어의 희곡 '베네치아의 상인'에 나오는 베네치아의 악덕대부업자 샤일록이 등장하는 배경. 당시 대부업자는 사람들로부터 천대를 받음. 대부업자들은 대부분 유대인이었는데, 유대인들은 기독교도들이 제공하지 않던 대부 서비스를 제공함. 이자를 받는 것은 당시 기독교도 상인들에게는 죄악이었다. 대금업에 손을 대면 지옥에 간다는 것이 당시 기독교 교리.

 

O 대부업자들은 돈을 받지 못하는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규모를 키움. 은행의 탄생. 15세기 이탈리아의 게토지역에서 최초의 합법적 은행이 탄생. 메디치가문이 무역과 금융업으로 번성함.

 

O 메디치은행의 성공은 조합형태로 운영하여 분권체제로 리스크를 줄이고 큰 수익을 거둠. 150년만에 메디치가는 뒷골목의 불량배 집단에서 유럽의 큰 손으로 성장함.

 

 

돈의 힘 2부. 지불 약속, 090516

 

O 채권시장 : 정부가 돈을 빌릴 수 있는 혁명적인 방식. 채권시장의 힘은 워털루 전투의 승패와 미국 남북전쟁에서 남군의 패배, 부국 아르헨티나의 몰락을 결정할 만큼 강력한 힘을 발휘.

 

O 세계 각국의 정부의 회사들은 약 85조달러의 채권이 한 해에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음. 채권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면 집값은 하락. 세계 채권왕 빌그로스의 결정에 따라 세계 경제가 좌지우지될 가능성.

 

O 전쟁은 모든 것의 아버지다 - 그리스의 철학자, 헤라클레이토스

 

채권시장을 낳은 것은 전쟁.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채권이 발명됨. 계속되는 전쟁으로 이탈리아의 도시국가들은 심각한 재정위기에 빠짐. 정부는 시민들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대신 강제적으로 채권을 판매함. 시민들은 이자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큰 불만이 없었음.

 

도시국가들은 부채가 늘수록 더 많은 채권을 발행 -> 채권가치의 하락. 결국 16세기 초 베네치아의 용병 폭동이 일어나자 채권이 액면가의 1/10로 하락.

=> 채권의 가격에 따라 금융이자율이 결정됨.

 

O 로스차일드가문은 워털루 전투 이후 급성장.

 

워털루 전투 : 전쟁자금을 약탈에 의존한 프랑스와 채권시장에 의존한 영국의 대결

 

O 인플레이션은 채권보유자에게 손해를 입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의 초기에는 채권 가격이 하락 혹은 폭락함.

 

O 1940년대 후반부터 아르헨티나의 경제는 하락. 아르헨티나가 잘 나갈 때는 미국의 1인당 국민소득과의 차이가 18% 정도밖에 안났음.

 

O 아르헨티나 금융파국의 단계

징수한 세금에 비해 정부지출이 과다. 보통 전쟁이 원인. 1970년대 내전, 1982년 영국과의 포클랜드 전쟁 -> 1989년 결정적인 경제위기 발생. 1989년 2월의 물가상승률은 100% -> 한달만에 달러에 비해 환율 140% 하락 -> 세계은행은 아르헨티나에 대출 동결 -> 아르헨티나 정부는 국채를 발행하였으나 아무도 사지 않음 -> 89년 4월, 상점들은 가격을 올리기를 반복, 외환보유고가 바닥난다는 소문에 의해 국채 가격 폭락 -> 중앙은행은 더 많은 화폐를 발행 -> 4월 24일, 아르헨티나의 국고가 바닥났다는 소문 -> 정부는 점점 더 높은 액맨가의 화폐를 발행 -> 분노한 시민들은 폭동과 약탈 자행. 화폐로 임금을 지불받는 노동자들이 가장 큰 피해자

 

O 케인즈는 채권소유자들은 인플레이션에 의해 망할 거라고 예언(채권의 가치가 인플레이션에 의해 하락함)했지만 70년대 인플레이션이 이후 안정되면서 채권구매자가 늘어났고, 케인즈의 예언은 실현되지 않음.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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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03 14:59 2009/06/03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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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7&aid=0000003731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2007년) 10월15일 미국 미네소타대학 레오니트 후르비츠(90) 교수, 프린스턴대학 고등연구소 에릭 S. 매스킨(57) 교수, 시카고대학 로저 B. 마이어슨(56) 교수를 올해 노벨경제학상 공동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의 수상 이유에 대해서는 ‘구조(제도)설계이론(Mecha-nism Design Theory)’의 기초를 설립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이 이론은 시장경제(완전경쟁시장) 이론의 비현실성을 극복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메커니즘 디자인 이론은 현실 경제에서 나타나는 ‘완전경쟁시장 실패’의 문제점과 대안을 설명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메커니즘 디자인 이론이란 무엇일까. 서강대 남재현 교수에게 이 이론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자. - 편집실 -

한 마을에 현명한 재판관이 있습니다. 이 재판관에게 갑과 을이 찾아왔습니다. 두 사람은 동업자로 함께 일을 시작해 양·소· 말을 열심히 키웠고, 그 대가로 이제는 큰 목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공동으로 소유했던 목장을 공평하게 절반씩 나누고 싶다고 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나눠야 할지를 놓고 서로 의견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어떤 소는 다른 소보다 건강하고, 어떤 땅은 다른 땅보다 더 비옥해 동물 수나 면적으로 공평하게 나누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레오니트 후르비츠, 로저 마이어슨, 에릭 매스킨(왼쪽부터).


현명한 재판관은 다음 방식을 제안합니다. 먼저, 갑이 공동의 재산을 원하는 대로 둘로 나눕니다. 그 다음은 을에게 둘로 나뉜 재산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이 방식대로라면 을은 둘로 나뉜 재산 가운데 어느 쪽이든 선택할 수 있고, 이 사실을 잘 아는 갑은 최대한 공평하게 재산을 나눌 것입니다. 이는 ‘탈무드’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생각하면 할수록 현명한 해법입니다.

이 이야기를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죠. 그 목장의 재산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당사자인 갑과 을이지, 재판관이 아닙니다. 재판관으로서는 갑과 을이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기반을 두고 이 문제를 풀 수밖에 없습니다. 갑과 을이 각자 자신의 정보를 사실대로 내놓을 수밖에 없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죠. 이런 ‘게임’을 만드는 데 관계된 경제학적 연구가 바로 ‘메커니즘 디자인’입니다.


정보 없는 계획자가 정보 있는 경제 주체에게 원하는 결과 얻는 법

조금 추상적으로 설명하면, 메커니즘 디자인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계획자가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경제 주체들을 상대로 게임을 설계할 때, 그 게임의 결과가 계획자 자신이 원하는 대로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중요한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첫째는 경제 주체들이 반드시 게임에 참가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그들이 가진 정보를 제대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인(incentive)’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최근 미국 등 여러 국가가 경매를 통해 주파수를 민간기업들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경매라는 것도 정부가 가장 효율적인 기업에 주파수를 배정하기 위한 일종의 메커니즘입니다. 사실 ‘메커니즘 디자인’은 오랜 세월 전해오는 인류의 지혜로,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많은 문제에 적응이 된 것입니다.


남재현 서강대 교수·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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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03 13:24 2009/06/03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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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스페셜]  몰입, 최고의 나를 만난다. 070624

 

O 몰입(FLOW) 을 통한 최적경험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자신이 운명의 주인인 듯한 느낌이 드는 순간들

 

O 서양에서는 긍정심리학이 발달

 

O 긍정심리학의 권위자 미하이 박사 :

좋은 음식, 친구, 편안함에서 오는 기쁨도 행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지만 오래가지는 않습니다. 몰입은 그 다음 단계로 기술이 높아지고, 좀 더 어려운 도전을 하게 되는 경험을 하는데 생존에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행복을 느끼는 방법 중 하나이다.

 

몰입 상태가 되려면,

첫번째는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알아야 하고,

두번째는 지금 하고 있는 것에 대한 확실한 피드백을 얻어서 나중에 더 잘 할 수 있어야 하고,

세번째는 도전과제와 그걸 해결하는 능력이 균형을 이루어야한다. 자기 능력이 미치는 적당히 도전적인 일을 해낼 때  몰입이 됨. 도전과제가 자기 능력을 넘어서면 포기하게 되고, 쉬우면 따분함을 느낀다.

 

O  좋아하는 일처럼, 해야하는 일에도 몰입할 수 있다면 의무적인 일에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

 

재료공학박사 황교수의 몰입이란?

자기가 생각하는 문제, 풀려고 하는 문제에만 의식이 쭉 가는 것. 다른 생각이 일체없이.

몰입경험은 내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이면서, 가장 행복했던 것. 무슨 일을 하던 간에 몰입을 통해 자아실현과 행복을 느낌

 

O 몰입을 하게 되면 전두엽이 활성화 됨. 몰입을 하게 되면 게임을 하듯 자기 일에 대해 주인의식을 느끼고 자신이 자랑스럽게 느끼며, 시간가는 줄 모르게 된다.

 

O 몰입(FLOW)을 능률의 최대치, 최고 효율상태라고 부른다. 창의성이 필요한 일에 몰입은 큰 성과를 내는 도구이다.

 

O 몰입을 잘 하는 법

 

(실험) 2박3일간 중3 학생들에게 고2 수준의 한 문제만을 풀도록 만듬. 선행학습이 없어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 상태로 실험을 시작.

=> 처음에는 아무리 집중해도 풀리지 않지만 계속 이 문제만을 풀도록 함. 아이들은 몰입을 하면서 하나둘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풀게 됨. 아이들은 문제를 풀게 된 후 뿌듯함과 행복감을 느낌.  

 

O 자신이 가진 두뇌의 능력을 최대한 사용한다는 것은 스스로 느낄 수 있음. 그런 상태를 어릴 때부터 계속 연습하게 되면 천재가 됨.

 

(사례) 12살의 성하의 기타 실력. 2년동안 완전 몰입하여 연습. 원곡을 비교 연구하면서 익히는 것을 너무 재미있어함.

 

O 미국의 한 대학에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몰입의 동기를 측정한 결과 순위

1. 즐거움  2. 흥미  3. 자기만족  4. 좋은 성적  5. 경쟁  6. 인정받기  7. 미래  8. 친구들

 

O 좋아하는 일에 자신을 완전히 던지는 것. But 지나치면 중독이 됨.

 

중독 : 몰입처럼 무엇인가 빠져있는 상태이지만 그것에서 괴로움을 느낌. 일상의 작은 느낌에서 행복을 느끼지 못함. 즐기되, 끌려가지 않는 것 - 그것이 중독되지 않는 비결.

 

 

(정리)

 

어떤 일을 하든 상관없지만 좋아하는 일이면 몰입하기 쉽다. 자신의 일에 고도의 집중을 통해 일을 게임처럼 여겨 문제를 해결하고, 재도전하며, 책임감과 효율성, 창의성, 자신감이 높아진다. 몰입을 하게 되면 잠재력이 끌어올려지며, 괴로움을 잊게 되고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직장에서 상사와의 불평등한 관계는 몰입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런 관계 문제부터 직원들이 편안한 상태에서 몰입하여 일을 할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참고)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박사의 '몰입의 즐거움''몰입의 경영''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34057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2520610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56269

 

황농문 박사의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4320224

 

O 창조적인 사람의 3가지 요소 : 전문지식, 창의적인 사고, 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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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03 08:52 2009/06/03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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