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이랜드계 16개 매장 영업중단, 사측 교섭회피해 9일 불매운동 돌입


2007년 7월 8일 전국 이랜드계열 매장 점거 투쟁중, 상암동 홈에버 점거.농성 현장
(기사 초고)   ⓒ 신만호 기자(자유기고가)
 


뉴코아.홈에버 등 이랜드 계열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해고에 항의해 이랜드 계열 사내 조합원들과 민주노총.민주노동당원들이 연대하여, 8일 전국 20여 개 홈에버.뉴코아 매장 점거 농성을 시도, 조합원들이 각 매장을 점거하거나 어떤 매장은 조합원들이 점거하러 온다는 소식에 스스로 매장을 열지않아, 전국 이랜드 계열 대형마트 16개 지점의 영업이 사실상 중단됐다.

이랜드계열 조합원/민주노총/민주노동당은 이날 8일 오전 10시부터 이랜드 계열 다수의 수도권 대형마트와 일부의 지방권 대형마트에 분산돼, 각 매장을 일제히 점거해 집회를 열고, 이랜드그룹의 비정규직 해고 철회와 원직복직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영업이 정지된 매장은 집중 투쟁 지점인 홈에버 상암점, 뉴코아 강남점을 비롯, 면목 홈에버, 시흥 홈에버, 중계 홈에버, 평촌 뉴코아, 야탑 뉴코아, 일산 뉴코아, 인천 뉴코아, 순천 뉴코아, 울산 홈에버 등 서울 7곳, 경기 4곳과 울산, 부산, 대구, 경남창원 각 1곳, 전남순천 2곳 등이다.

이날의 이랜드계열 전국매장 점거 농성 투쟁은 홈에버 상암점 점거농성 4일째였던 지난 3일, 민주노총이 기자회견을 갖고 7일까지 교섭을 하지 않을 경우 불매운동과 전국 동시다발 매장 마비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했지만, 사측은 이에 응하지 않고 기만행위를 일삼고 있어 이렇듯 분연히 실천투쟁에 나선 것이다.

그런데도 사측은 100억여원의 영업손실이라는 이익타산만 운운하며,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어,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일단 홈에버 강남점.상암점은 계속 점거.농성을 진행, 나머지 점거 매장은 8일 밤에 농성을 풀고, 9일 오전을 기해 이랜드계열 상품 불매운동을 펼치기로 선언하였다.




△ 8일 서울
시흥 홈에버 농성 현장

 


 
△ 8일 시흥 홈에버 주변 모습

 



 


시흥 홈에버 농성 현장에서 민주노동당원들의 피켓신


 


△ 8일 서울 홈에버 상암점 주변 모습

 


△ 비정규직을 이야기하는 걸개 포스터

 


△ 홈에버 상암점에서 포착된 이날 주로 채증했던 전경으로 요주의 인물이다.

 


△ 서울 홈에버 상암점 농성 현장 매장 앞 모습

 


△ 서울 홈에버 상암점 농성 현장 매장 안 모습

 



 



 


△ 서울 홈에버 상암점 농성 현장 집회모습- (좌)사회자. (우)연대 발언하는 민주노동당 심의원
 


△ 이날 여러 연대단체에서 농성하는 홈에버 조합원들을 위해 지지후원금을 전달해주셨다.

 


△ 구호- 참가자들이 해고 철회와 원직복직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농성을 함께하는 홈에버 목동분회 종이 포스터



 


△ 농성을 지지하는 민주노동당 각 지역위 종이 포스터

 



 


기사 송고 출처 : 피플타임즈,  다음블로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