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발로 호치민 14 - 돌아와서

돌아다닌 걸 이렇게 정리해본 것도 오랜만인데다가, 그나마 좀 꼼꼼이 정리한 건 처음이지 싶다. 어차피 일기장에 써놓는 것이고 누구 보여줄라고 한 것이 아니니 괴발새발 써도 부담은 없다만, 그래도 좀 잘 정리하고싶었는데 역시나 중구난방이 되어버렸구나. 하긴 뭐 이나마도 정리해놨으니 뭔가 남겼다는 생각이 들고, 그거면 됐지 뭐.

처음부터 어딜 돌아보고 뭘 해보고 하는 여행이 아니었다. 진짜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좀 갖자는 것이었다. 그런 시간을 가지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낯선 곳을 그냥 하염없이 걸어보는 거라고 생각했다. 어디까지 얼마나 걸을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걷고 걸으면서 생각을 비우다보면 그때부터 뭔가 차오르는 것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가 있었다.

도대체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 걸까?
무엇을 하고 싶은 걸까?
나는 어떤 이들과 함께 하고 싶은 건가?
나는 돈을 벌고 싶은 걸까?
명예를 얻고 싶은 걸까?
지위에 오르고 싶은 걸까?
난 어떻게 살고자 하는 걸까?

이런 질문들을 머리 속에 넣고 그 답을 찾아보자고 떠난 여행이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 답을 얻지는 못했다. 기간이 짧아서일 수도 있고, 뭐 여러가지 원인이야 만들면 되겠지만, 그건 다 변명일 뿐이고. 아직 머리 속이 정리되지 않았기 때문이지 뭐 별 거 있나. 그렇게 쉽게 답이 나올 문제같았으면 이렇게 헤매고 있지도 않았을 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치민의 밤은 화려하다. 앞으로 얼마나 더 화려해질지 모르겠다. 마지막 밤이 깊어간다. 마지막 밤이었지만 뭐 별다른 이벤트는 없었다. 친구의 집에서 바라본 전망이 매우 아름다워서, 오늘이 지나면 언제 또 이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을지 몰라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며칠 잘 쉰 친구의 집을 정리한다. 빼꼼이 보이는 침대방은 나름 출입금지구역이었고, 내 침소는 저 거실의 소파였다. 오래전 자취생활할 때와 분위기는 비슷했지만 환경은 압도적으로 훌륭한 공간이었다. ㅎ... 소파도 나름 괜찮은 침구역할을 해줬고. 혼자 쓰는 자취방이 뭐 다 똑같겠지만, 암튼 이런 공간에 있으면 나가기 싫어진다. 조만간 또다시 이용할 수 있을라는지 모르겠다. 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이번 여행의 마지막이 될 까페농을 비웠다. 언제 꼭 다시 왔으면 좋겠다. 이 커피는 마셔도 마셔도 질리지를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딴손녓 공항에 피어있는 난꽃. 예쁘다. 이제 언제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다음에 혹시 오게 되면 이 꽃이 있던 자리엔 뭐가 있게 될지.

하긴 뭐 여행에서 답을 찾겠다는 것 자체가 욕심이었는지 모르겠다. 잘 먹고 잘 돌아다녔다. 답을 찾고 자시고 뭔 의미가 있겠는가? 잘 놀고 잘 쉬었으면 됐지. 고민은 이제부터 천천히 다시 시작해보도록 하고.

굳바이 사이공!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9/11/04 10:35 2019/11/04 10:35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