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좌표 코메디와 짝퉁진보 코메디

행인님의 [본좌는 우찌 될 거신가??] 에 관련된 글.

 

지난 번 포스팅을 보고 많은 분들이 본좌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시하셨다. 행인은 개인적으로 본좌의 코메디를 볼 수 없다는 면에서 쬐끔, 아주 쬐금 안타깝긴 하나 본좌를 못보는 것에 대해선 별로 안타깝지 않다. 어차피 4차원 개그, 3차원의 생물체로서 그 개그에 재미를 느낄지라도 그 개그로 인해 더해지는 허무함과 좌절감은 별로 반길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본좌의 코메디에는 코메디로 대응해주는 센스. 물론 아이큐 430이 구사하는 코메디와 기껏해봐야 아이큐 100근처에서 노닥거리는 행인의 코메디가 그 급이 같을 수는 없겠으나 우짜되었던동 코메디엔 코메디로, 개그엔 개그로 맞서야 한다. 코메디를 보면서 근엄하게 대응하면 결국 코메디한 넘이 이기는 거다. 내가 미쳤냐? 남 좋은 일 시켜주게.

 

허경영이 4차원 안드로메다급 개그를 우리에게 선보였다면, 민주노동당 내에 있는 주사교 신도들은 여전히 18세기형 만담으로 사람들을 웃긴다. 허본좌와 주사돌이들이 보여주는 코메디의 공통점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어이가 없게 만든다는 거다. 거의 허무개그 수준이다. 물론 그 결과는 다르다. 허본좌는 본인의 개그를 통해 스스로 은팔찌를 찼고, 주사돌이들은 그들의 개코메디로 인해 숙주를 말려 죽이고 있다. 허본좌의 개그는 보는 이들에게 그닥 현실적인 피해를 안겨주진 않았으나 주사돌이들의 개그는 당 내에 있는 상식적인 평당원들은 물론 이 꼬라지를 보고 있는 외부인들에게까지 정신적 상흔을 남기고 있다. 웃긴다고 해서 다 같은 게 아니다.

 

2월 3일 임시 당대회가 준비되고 있다. 평가혁신안이 마련되고 있는데, 어차피 비대위가 준비하고 있는 평가혁신안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시기상으로도 총선을 앞두고 있는데다가 이 비대위의 성격이 당을 완전히 쪼개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든 당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비대위가 준비하고 있는 안이 당 내에서 주사돌이들을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에선 겨우 봉합하려는 수준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대상이 된다. 반대로 겨우 그정도의 안을 가지고도 당 내 주사돌이는 마치 갑자기 햇볕을 쬐게된 바퀴벌레들처럼 우왕좌왕 하면서 난리 굿을 친다.

 

예를 들어 당내 종북행위에 대한 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소위 '일심회' 건인데, 당내 주사돌이들은 이 사건을 대외적으로 공식화하는 것에 대해 결사항전의 태세로 반대하고 있다. 그러면서 특히 전 사무부총장 최기영에 대해선 법정에서 그가 사실인정을 한 바 없으니 그는 무죄고 공안당국이 모든 것을 조작했다고 주장한다. 뉀장...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공판기록을 확 공개해버릴까 생각하기도 했다. 그거 공개되면 파장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북의 지령을 받고 중앙당과 서울시당을 장악하려던 주사돌이들의 행적이 이 공판기록에 상세히 나와 있다. 게다가 그 공판기록에 나오는 사실관계들은 이미 당사자들도 시인한 상태다. 다만 최기영은 자신에게 해당되는 혐의사실들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묵비로 일관했다. 물론 지가 그런 정보를 넘겨줬다는 것은 애들이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최기영이 아니면 알 수 없는 내용들이 도처에 널려있기 때문이다.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하는가에 대하여 비대위에서 몇 시간동안 갑론을박이 있었다. 생각같아서는 다 까고 가고 싶지만 상황상 어느 정도 수위를 조절해야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비대위에서 같이 논의하던 정태인 본부장이 "이게 정상적인 조직같으면 1분도 안 되서 결정날 일이 도대체 여기서 이정도면 당대회에선 어떻게 되겠나?"라고 탄식한다. 그 말이 맞다. 이들은 조선노동당을 자신들의 당이라 여겼고 북한을 자신들의 조국이라 규정했다. 그런 자들이 민주노동당 안에서 프락션을 했고 당 강령을 수시로 어기고 당헌당규를 위반했다. 그렇다면 마땅히 출당 제명조치를 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는데 이걸 가지고 갑론을박을 해야한다는 것은 이 조직이 지금 뭔가 잘못되도 크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숙주가 말라죽어가고 있는데도 이 암세포들은 여전히 몸불리기를 하고 있다. 당원 수십명이 집단 탈당한 경기 구리지역에 경기동부 세력들이 떼거지로 거주지 이전을 하고 있단다. 환장할 노릇이다. 지금 얘네들은 제정신이 아니다. 이 암울한 개코메디의 끝이 어떻게 될까? 2.3 당대회가 무산되고 비댕위 해산하고 탈당 러시가 이루어진 후, 주사돌이들만으로 이루어진 민주노동당이 드디어 민족자주당으로 개명하면서 찬란한 코메디의 절정을 보여줄 것인가?

 

허본좌의 몰락은 그 개인으로 한정된다. 그러나 주사돌이들 덕분에 민주노동당이 몰락하는 것은 허본좌의 몰락과 급을 달리한다. 이건 이 땅 진보진영 전체에 파급되는 부정적 요인이 너무 크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 진보진영이 한번쯤 나락으로 떨어지는 아픔을 겪더라도 부서질 것은 부서져야 한다. 언제나 휴전선 앞에서 멈추어버리는 이 땅의 진보를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서도, 한나라당 2중대인 손학규 당이 언감생심 '진보'라는 말을 함부로 할 수 없게 하기 위해서라도 진보세력은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다만 바램이 있다면, 그 새로운 탄생을 민주노동당이 스스로 한계를 극복하면서 보여주길 바라는 거다. 지금 상태로는 매우 힘들긴 하겠지만... 그래야만 내부에서 벌어졌던 그 온갖 추태들이 혹여나 '진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는 이 웃기지도 않은 현실을 타개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민주노동당은 짝퉁진보로부터 자신을 지키지 못한 정당으로 기록될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1/27 19:56 2008/01/27 19:56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hi/trackback/941
    • Tracked from
    • At 2008/01/29 14:54
    Subject: 허본좌전

    행인님의 [본좌표 코메디와 짝퉁진보 코메디] 에 관련된 글. 지난 포스팅에 본인을 '허본좌'라고 밝혀주신 한 덧글러께서 주옥같은 명작 패러디 한 편을 덧글로 달아주셨다. 이토록 '훈늉한' 글이 저 구석탱이 덧글판 한 구석에 짱박혀 있다는 것은 "대~한민국" 고전문학의 연구와 국문학 발전을 위해 심히 안타까운 일이라고 판단하였다. 해서 덧글러 '허본좌'님의 동의를 받지 않고 이 글 전문을 따로 포스팅한다. 다만, 그 출전이 덧글러 '

  1. 우리말 쓰기 노동자운동-1

    "북의지령"-우리말 사전에 없는 공안검사의 독점기소용어 입니다.
    햇볕시대에 양지의 사투리도 엄감생심!


  2. 소방차 불러야겠다. 재섭는 불씨는 꺼지거라~

  3. 크~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수고 많으셔요 ^^ 힘내세요!!! 행인님께서 힘내셔야 제가 더 많이 배우지요 ^^ 크~ 힘내시깁니다~

  4. 불씨/ 웃기는 소리는 집에서 방문 잠그고 혼자 하세요. 북의 지령이 장민호에게 어떻게 떨어졌는지, 그리고 그게 어떻게 손정목과 이정훈에게 전달되었는지, 또한 손정목이 어떻게 최기영에게 전달했는지, 그리고 이정훈과 최기영이 그 지시하달 받고 뭔 짓을 했는지 여기다가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까지 곁들여서 한 번 올려 드릴까요? 그걸 북의 지령이라고 하지 않으면, 뭐라고 할깝쇼? 주체의 성령을 받았다고 할까요? 사전 찾아 보세요. '북'이라는 말도 사전에 나오고 '지령'이라는 말도 사전에 나와요. 그리고 노동자 함부로 팔지 말아요. 기분 진짜 뭣같거든요. 노동자들이 흔히 쓰고 사전에도 있고 당연히 조합되 수 있는 언어를 공안검사 독점기소용어라고 하면 재수없어요. 내 블로그에는 인민이라는 말이 사용되는데, 그건 그럼 뭘까요? 북한정부 독점사용언어니까 쓰지 말깝쇼? 내참 별... 오늘은 걍 이렇게 착하게 설명만 드립니다. 글구 운동 할라면 생뚱맞게 답글도 할 수 없는 덧글에다가 누군지도 모르게 할 것이 아니라 떳떳하게 하세요. 지 정체도 밝히지 못하면서 무슨 운동씩이나 한다고 난리를 칩니까? 웃기지도 않아서...

    119/ 소방차 확실하게 불러야겠어요. 불씨 조그맣다고 걍 놔뒀다가 오늘날 이 사태가 벌어졌거든요. 한 번 당하지 두 번 당하겠습니까? 불기운만 보여도 한 방에 싹 꺼버려야 겠어요. ^^

    에밀리오/ 넵. 힘 퍽퍽 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5. 쇄신안이 발표되었군요
    단기간에 쇄신안을 내놓기 위해 비대위에 참여하는 분들 많은 고생하셨겠지요?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겠지만 통과가 되든 안되든 험난한 싸움이 기다리고 있을 거라는 건 확실한 것 같네요

    당대회가 가까워질 수록 주사파를 겨냥한 압박과 동시에 신당에 대한 압박발언도 잦아지고 있지만, 뭐 비대위 입장에선 섭섭할 수도 있지만 신당의 행보가 오히려 비대위의 입장을 더 강화시켜주는 측면도 있으니...
    분열로만 보는 오류를 범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성급한 기대일 수도 있지만 요즘그려보는 좌파의 모습이 있습니다.
    바로 심상정 비대위를 중심으로 혁신된 민주노동당과 좀더 좌파 본연의 정체성에 충실한 새로운 진보정당에 의해 이 땅의 좌파의 파이가 커져가는 모습말입니다.

    이를 위해서도 비대위의 혁신은 성공해야 되겠죠?^^

  6. 아무쪼록, '민주노동당'이 좋은 결과를 맺었으면 해요. 레디앙에 달린 댓글 보니까 정말 가관이더군요. 다른 조직의 멍청이가 그러면 그냥 웃기라도 할텐데, 씁쓸했어요. 뭐 오래전부터 느끼던바였지만.^^;;

  7. 어쨌든 당대회 때까진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밀어붙여야겠죠. 쇄신안이 성공을 하든, 쇄신안 실패로 신당에 급격히 힘이 실리든 간에, 밀어붙이고 싸우는 강도만큼 후속효과가 나올테니까요. 행인님과 비대위의 건투를.^^

    근데.. 당에 '주사돌이'만 남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진다 해도, 이 인간들이 '민족자주당'으로 개명한다는 건 "나 주사돌이요"하는 커밍아웃인데, 그런 커밍아웃을 실제로 하겠나 싶은 생각이 들긴 하네요..

  8. lucien/ 진보신당의 외침이 더욱 커지기를 기대하는 것은 저뿐만이 아닐 거에요. 먼저 나간 분들이나 아직 안에서 입장을 유보하고 있는 분들이나 간에 비대위에 대한 강력한 요구는 비대위 입장에서는 힘도 되고 그 반대이기도 하고 암튼 그렇죠. 신당의 창당이나 그들의 민주노동당에 대한 비판을 진보진영의 분열로 보는 사람들은 말씀 안드려도 누군지 잘 아실 거에요. 거 맨날 닥치고 대동단결 이야기하는 사람들이죠. ㅎㅎ

    비대위의 혁신은 성공 여부를 떠나 사회적으로 진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살짝 건들여주었다는 점에서 이미 제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그게 실질적인 성과로 탄생했을 때, 더 큰 수확이 있겠죠. 어찌되었거나 간에 제가 바라던 모양새대로 칼부림이 일어나려면 일단 이번 혁신안이 통과되어야 할텐데 모르겠습니다. 워낙 저쪽에서 결사항전의 태세로 총 동원령을 내려놓은 상태라... ㅎㅎ

    박노인/ 레디앙 댓글도 그렇고 당게에 갑자기 나타난 주사주력군단의 소용돌이도 아주 신선하죠. ㅋㅋ 진짜 이 친구들은 바퀴벌레 같은 습성을 지니고 있더라구요. "주체사상"이라던가 "북조선"이라던가 "핵"과 같은 몇몇 키워드가 문제가 되면 어디서 기어나오는지 모르게 새카맣게 기어나와 온갖 지저분한 꼴은 다 보여주네요. 에프킬라 맞은 바퀴들 같이 말이죠. 말같잖은 꼬라지들 보시면 걍 웃고 마시길 바랍니다. 물론 안에서 이거떨이랑 치고 박는 입장에서는 마빡에 스팀이 모락모락 피어오를 지경이지만 다른 분들까지 그렇게 고통받으실 필요는 없죠. ㅎㅎ

    삐딱선/ 일단 비대위의 분위기로 봐서는 이번 혁신안을 끝까지 밀어붙일 태셉니다. 모자란 점이 넘 많은 혁신안이지만 이것이 당 내에서 최초로 주사돌이들에게 날리는 스트레이트 정도가 될 거 같아요. 지금까지 코너에 몰려 두드려 맞기만 하다가 겨우 잽 몇 방에 스트레이트 한 방 날려보는 거죠. 이게 제대로 꽂히면(혁신안이 당대회를 통과하면) 그 다음부터는 본격적으로 인파이터가 되어야겠죠. 카운터블로를 날릴 기회를 보는 거죠.

    자칫 잘못해서 결국 혁신안이 당대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지켜보던 많은 당원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갈 겁니다. 그러면 당내 주사돌이들은 그토록 염원하던 민주노동당의 통전전위정당화를 달성하게 되는 거겠죠. 그렇더라도 이들이 당명을 "민족자주당"이나 "조국통일당"이라고 하진 않을 거에요. 그렇게 자신들의 정체성을 가리고 계속 북한의 지령하달 받아서 사업 운영하겠죠. 그래봐야 잘 가면 1년입니다. 그걸 지들도 잘 알죠. 그러다보니 동부연합같은 경우는 대놓고 전민항쟁(!)식으로 달려들지만 다른 연합조직들은 갈등에 갈등을 거듭하고 있는 거죠. 오늘 '전국회의'가 열린다는데 거기서 어떤 결정이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암튼 지켜보구요. "진보정당"의 꿈이 이렇게 끝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9. 『허경영은 서울의 중량교 다리밑에서 살았다. 서대문 형무소에서 길을따라 곧장 가면 다리가 있고, 그 밑으로 해묵은 가마니 움막이 있엇다. 집이라야 두어 칸 되는 움막집으로 비바람에 거의 다 쓰러져가고 있었다. 허경영은 머리가 비상해서 초등학교 시절에는 서당에서 사서삼경과 유교서적,주역등의 30여권의 한문서적을 익혔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절에 들어가서 팔만대장경과 불교를 공부하고 그후 교회로 들어가서 신구약 성경과 기독교와 각종 종교를 공부하였다. 그리고 방송통신대학에서 다수의 학위를 따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총학생회 회장을 하는등 많은 공부를 하였다

    허경영은 집에 비바람이 새는 것은 아랑곳하지 않고 항상 공약 연구만 하고, 대통령 선거에는 5억씩 내고 출마하였지만 번번히 소숫점 지지율에 머물렀으므로 언제나 가난하기 짝이 없었다. 그 아내가 삯바느질을 해서 겨우 입에 풀칠을 했다.

    어느 날, 허경영의 아내인 바그네가 배고픈 것을 참다못해 눈물을 흘리며 푸념을 늘어놓았다.

    "당신은 한평생 당선되지도 않으면서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여 무엇합니까?"

    그러나 허경영은 웃으며 대답했다.

    "아직 하늘에서 정한 때가 아닌듯 하오."

    "그렇다면 일단 삽질이라도 해서 돈을 벌어야지요."

    "삽질은 평소에 배우지 않았으니 어떻게 하겟소?"

    "그렇다면 하다못해 장사라도 해야지요."

    "장사를 하려 해도 밑천이 없으니 어떻게 하겠소?"

    그네는 드디어 역정을 냈다.

    "당신은 밤낮없이 공약 연구만 하더니, 그래 ‘어떻게 하겠소?’ 하는 것만 연구한것이오? 삽질도 못 한다, 장사도 못한다, 그럼 도둑질도 못하시나요?"

    허경영은 이 말에 3천명의 살생부를 덮고는 벌떡 일어섰다.

    "아깝다. 내가 당초 대통령선거를 열번을 기약했는데, 인제 일곱번인걸‥‥‥."

    그 길로 허경영은 문밖으로 나섰다. 그러나 장안 거리에 아는 사람이 있을 턱이 없었다. 그는 강남 거리를 오르락내리락했다. 그러면서 길가는 사람은 붙들고 물었다.

    "서울에서 제일 가는 부자가 누구요?"

    그 사람은 장안에서 제일가는 갑부라면 당연히 삼성 이병철 회장이라고 일러주었다. 허경영은 그 집을 찾아갔다. 주인을 만나 길게 읍한 후에 단도직입적으로 잘라 말했다.

    "내가 집이 가난해서 무얼 좀 해보려고 하니, 10조 정도 빌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철 회장은 "그러시오." 하고는 당장 10조를 내주었다. 허경영은 고맙다는 인사도 없이 가버렸다. 이병철 회장의 집에는 그 자제들과 사장들이 많이 모여 있었다. 문밖을 나서는 허경영의 몰골을 보아하니, 이건 영락없는 거지였다. 누더기가 된 검은 양복에 낡아빠진 빨간 넥타이, 신발은 뒤꿈치가 한쪽으로 다 닳아빠졌고, 여기저기 기운 흔적이 있는 낡은 코트를 입고있었다.

    "회장님께서 아시는 분입니까?"

    "모르지."

    "아니, 하루아침에 얼굴도 모르는 사람에게 10조를 내던져 버리고, 더구나 그 이름 석자도 묻지 않으시고 어쩌려고 그러십니까?"

    이병철 회장이 말하는 것이었다.

    "이건 너희들이 알 바가 아니다. 무릇 돈을 빌리러 오는 사람이라면 자기의 생각을 이것저것 길게늘어놓게 마련이야. 약속은 꼭 지킨다느니, 염려 마라느니 하고 말일세. 그러면서도 얼굴빛은 어딘가 구겨져 보이고 한말을 되뇌곤 하지. 그런데 이 사람은 옷이며 신발이 모두 떨어지긴 했지만, 우선 말이 짤막하고 사람을 대하는 눈이 아랫사람을 내려다보는 듯하며 조금도 부끄러워하는 기색이 없네. 물질 따위에는 관심이 없고 벌써 전부터 제 살림에 만족하고 있는 사람임에 틀림없어. 그러니 그가 한번 해보고 싶은 장사라는 것도 적은 일이 아닐 게고, 나 또한 그 사람을 한번 시험해보려는 거야. 게다가 주지 않았으면 모르되, 이미 10조나 내주었으니 구태여 그의 이름 석자를 물 어서 무엇하겠느냐."

    10조를 얻은 허경영은 집에도 가지 않고 그 길로 제주도로 내려가 거처를 마련했다.

    다음날부터 허경영은 매일 한라산을 10분만에 올라가 백록담을 살펴보았다. 그러고는 공무원들의 뇌를 조정하여 백록담을 개발할수 있는 권한을 얻고 한라산 분화구에 끌어올린 지하수로 가득채워 양수발전소 겸 인공폭포를 만들어 시간당 1000만 ㎾의 전력을 생산하면서 많은 관광객을 유치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제주도 전체를 매입하여 세계 제 1의 라스베가스와 디즈니랜드 테마파크를
    능가하는 관광단지를 만들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새만금, 목포, 광주,
    여수, 광양, 부산, 마산에 이르는 호남 관광벨트를 만들고 거기에 세계적인 관광단지를 만들어 국민소득을 5만불 이상 향상시키고 매년 100조의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허허, 겨우 10조 가지고 이렇게 이익을 낼 수 있다니 우리나라의 형편을 알만하구나!"

    허경영은 이렇게 탄식했다. 1년동안 얻은 수익을 가지고 그는 러시아로 건너가서 바이칼호수를
    100조에 사들였다.

    "몇 해가 지나면 전세계 국가들은 모두 이 바이칼의 청정수를 원하게 될 것이다."

    과연 허경영이 장담한대로 얼마 가지 않아서 전세계의 국가들은 수질오염이 심해지고 운하에서
    유조선이 좌초면되서 물이 부족해지자 너도나도 러시아 바이칼호수의 물을 비싼값에 사들였고 매
    년 엄청난 돈을 벌수 있었다.

    어느 날 허경영은 늙은 심마니 한 사람에게 물었다.

    "우리나라에 혹시 산삼을 심을만한 곳이 있지 않던가?"

    "있지요. 우리 국토의 절반은 산삼이 자랄 수 있는 토양이죠. 산삼은 전세계적으로 북위 34도~48도 선에서는 재배가 가능하죠. 중국 일본 미국 캐나다 북미 유럽 러시아에도 분포되어 있죠. 그런데 희한하게 한국산(産)에 비하면 약효가 떨어져요. 더 잘 자라고 무처럼 큰데도 말이죠."

    "왜 그런가?"

    “산삼은 고생대에서 진화해온 식물이죠. 우리나라만큼 세계적으로 고생대 지질이 보존된 곳이 드물죠. 산삼이 먹어야 할 먹이가 그대로 남아있다는 뜻이죠. 산삼은 땅의 정기(精氣)로 자라죠. 게르마늄 등 25가지 미량원소를 함유한 토양에서만 산삼의 약효가 나옵니다. 그 미량원소들이 어떻게 결합해 약효가 생기게 됐는지 아직은 모릅니다. 어쨌든 한반도에서 자란 산삼이 가장 약효가 좋다는 것은 판명됐지요.”

    허경영은 심마니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며.

    "자네가 삼을 심을만한데 여러 곳을 알려준다면 평생 동안 부귀를 누리도록 해주겠네."

    심마니는 허경영의 말을 좇았다. 이리하여 심마니는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삼을 심을만한곳을 알려주었다. 허경영은 지도에 그 위치들을 표시하면서 숫자를 헤아려 본 후 썩 마음에 들지는 않는 듯 이렇게 말했다.

    "삼을 심을 만한곳이 1000개가 채 못 되니 무엇에 쓴단 말이냐. 다만 땅이 기름지고 공기가 맑으니 한갓 뉴딜정책용으로나 쓸 수 있겠다."

    심마니가 말했다.

    "그곳들은 산간 벽지에 사람 하나 구경할 수 없는데 누구와 더불어 삼을 심는단 말입니까?"

    "덕이 있는 사람에게는 사람들이 저절로 찾아오게 마련이지. 덕이 없는 것이 걱정이지, 어찌 사람이 없는 것을 근심하겠는가."

    이때 한반도 대운하 건설현장에서 수십만 명의 일꾼들이 열심히 삽질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일이 고되고 봉급도 충분하지 못한데다 오랜 삽질으로 몸이 망가진 영민이는 몇일 출근하지 못하자 그만 값싸고 힘쎈 필리핀 노동자들에게 일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 그러자 영민이는 자기의 일당들을 데리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살려주이소" 를 외치고 다니며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고 다녔지만 그들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서 어떻게 손쓸 방법이 없었다. 허경영은 이 소문을 듣고 영민이의 소굴을 찾아 들어갔다. 그리고 이영민 군을 만나 설득하기 시작했다.

    "너희들이 1000명이 천번의 삽질을 해서 일급을 받는다면 한사람 앞에 얼마씩 돌아가느냐?"

    "그야 한 사람에 3만원이지."

    "그럼 너희들에게 처는 있는가?"

    "없소."

    "그럼 자격증은?"

    "흥, 자격증이 있고 처가 있으면 왜 삽질을 해?"

    "정말 그렇다면 왜 장가를 들어 집을 사고 자격증을 따서 돈 많이 버는 일을 하지 않나? 그렇게 하면 노가다란 더러운 이름도 듣지 않을 테고, 살림살이하는 부부의 재미도 있을 것이고, 열심히 삽질 안한다고 해서 감독관에게 채찍도 안맞을테니 얼마나 좋은가? 길이길이 의식이 풍족할것이다."

    "허허, 누가 그걸 몰라서 그래? 돈이 없으니까 그렇지."

    허경영은 웃으며 말했다.

    "너희들이 삽질을 하면서 어찌 돈이 없는 것을 근심한단 말이냐? 정 그렇다면 내가 마련해주지. 내일 우리집으로 오면 무궁화꽃에 소가 그려진 깃발이 보일 게다. 그것은 돈을 보관하고 있는 창고다. 너희들이 갖고 싶은 대로 가져가거라."

    이렇게 말하고는 어디론가 가버렸다. 영민이와 일당들은 하도 말 같지 않아서 모두 밎힌놈이라고 웃어댔다. 그러나 다음날 혹시나 해서 허경영의 집으로 가 보니, 허경영은 이미 30조나 되는 돈을 창고에 넣어놓고 기다리고 있지 않은가. 영민이와 일당들은 크게 놀라며, 모두 굽신굽신 했다.

    "그저 본좌님의 분부대로 따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디 너희들이 질 수 있는 대로 가지고 가 보아라!"

    허경영의 말이 떨어지자 영민이와 일당들은 앞을 다투어 돈자루에 달려들었다. 그러나 욕심뿐이지 제아무리 기운깨나 쓰는 놈일지라도 1억이상 짊어지지 못했다.

    "1억도 들지 못하는 주제에 너희들이 무슨 노가다를 한단 말이냐? 그렇다고 이제 시민으로 돌아가려고 해도 너희들의 이름이 막장의 명부에 올라 있으니 그것도 안 되고, 그렇다면 갈 곳도 없겠구나. 그럼 잘 되었다. 내 여기서 기다리고 있을 터이니, 이제부터 너희들은 한 사람이 1억씩 가지고 가서 너희들의 실직한 동료 여러명과 결혼할 여자를 구해서 예식장 예약서를 때어 오너라. 너희들의 실력을 한번 보겠다."

    영민일당들은 대답하고는 저마다 돈자루를 걸머지고 뿔뿔이 흩어졌다. 허경영은 그사람들이 먹을 음식을 위해 급식업체를 하나 선정해 놓고 영민일당들이 오기를 기다렸다. 영민일당들은 기일이 되자 모두 모여들었다. 허경영은 그들과 부인들은 모두 차에 실었다. 허경영이 천만명의 실업자들을 도거리로 몰아갔으므로 이때부터 나라 안도 잠잠해졌다. 밭에 도착하자, 곧 시멘트를 발라 집을 짓고 철사를 둘러 울타리를 세우니 순식간에 큰 건물이 생겼다. 그런 다음 다시 밭을 일궜다. 깨끗한 미생물 농약을 사용해서 재배하자 산삼과 각종 토종작물들이 쑥쑥 자랐다.

    그러자 허경영은 재배한 삼을 가지고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깨끗한 무공해 고려인삼이라고 선전하면서 판매하자 사람들이 너도나도 사기위해 몰려들어 장사통을 이루었다. 이렇게 가진 모든 삼을 처분하자 100조를 벌어서 돌아왔다.

    "이제야 뭘 좀 해본 것 같구나."

    허경영은 탄식하고 나서 산삼 뉴딜정책에 참여한 천만명에게 알렸다.

    "내 처음 너희들과 이 산으로 올 때에는 너희들을 모두 건강하게 만든 다음에, 전부 중산층으로 만들어 주려고 하였다. 그러나 땅은 좁고 내 덕도 부족하니 이제 나는 이곳을 떠날까 한다. 너희들은 중산주의 사상을 받들어 불행하거나 가난한 사람이 있으면 모두가 도와줘서 불행한 사람이 있게 해서는 안된다. '진리는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아니하여도 없어지지 아니하며 정의는 따르는 자가 없어도 항상 이기나니 죽더라도 거짓되지 말라' 라는 말을 항상 명심하도록 하라."

    그러면서 500조짜리 수표를 불태웠다.

    "500조라면 나라 안에서도 써먹을 데가 없다. 황차 이 조그마한 땅에서 어디다 쓰겠느냐."

    마지막으로 사람들 중에서 무개념 전라디언과 경상디언을 불러내어 차에 실었다.

    "이 땅에서 화근을 뽑아버려야 한다."

    이로부터 허경영은 온 나라 안을 두루 돌아다니면서 가난하고 의지할 곳 없는 사람들, 힘없는 노인들을 구제하였다. 60세 이상 노인들에겐 70만원씩 지급하고 서민들에겐 전기,전화,핸드폰,가스요금을 각 5만원씩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에 취업한 사람들에겐 100만원의 생필품 쿠폰과 5년이상 근무한 자에게는 창업지원금 3억을 무이자,무담보,무보증으로 지급하고 신용불량자들에게는 5천만원을 20년동안 역시 무이자,무담보,무보증으로 지원하여 신용불량자들을 모두 구제하였다. 그러면서 아픈사람들의 병을 1초만에 고쳐주고 3만5천명의 불우자를 도와 5백여개의 감사패를 받았다. 그러고도 이 모든 예산은 쓰고도 남았다.

    "이 남은 100조로는 이병철 회장에게 빌린 것을 갚아야겠군."

    허경영은 실로 오랜만에 이병철 회장을 찾아갔다.

    "그대는 나를 기억하겠소?"

    이병철 회장은 놀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대는 얼굴빛이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군. 10조를 몽땅 털린 모양이구려."

    허경영은 웃으며 말했다.

    "재물로 인해서 얼굴이 좋아지는 것은 그대들에게나 있는 일이요. 만금이 어찌 도(道)를 살지게 한단 말이오."

    그러고는 100조짜리 수표를 이병철 회장에게 주었다.

    "내 하루아침의 주림을 견디지 못하여 대통령 당선이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소. 그대의 만금을 부끄러워할 따름이오."

    이병철 회장은 크게 놀라 일어나서 절했다. 그리고 100조를 사양하고 옛날 빌려준 돈에다 이자만을 계산해서 받으려 했다. 그러자 허경영은 화를 벌컥 내며,

    "그대가 어찌 나를 장사꾼 취급을 한단 말이오."

    하고는 소매를 홱 뿌리치고 일어나 가버렸다. 이병철회장은 더 말해야 소용이 없을 줄 알고 가만히 그 뒤를 밟아보았다. 그는 곧장 중량교 다리밑으로 걸어가더니, 거기 다 쓰러져가는 어느 움막으로로 들어가 버렸다. 마침 한 늙은 할멈이 우물 위쪽에서 빨래를 하고 있었다.

    "저 움막집이 누구 집이요?"

    "허본좌 댁이라우. 늘 가난하면서도 대통령 후보에 출마하더니, 하루아침에 싸리문을 나선 후로 소식이 끊긴 지 5년이오. 그 처가 혼자 살면서 남편이 나간 날로 제사를 지낸다우."

    이병철 회장은 비로소 손님의 성이 허가라는 것을 알고 한숨을 내쉬고 돌아섰다. 다음날 이병철 회장은 허경영에게서 받았던 돈을 모두 거두어 가지고 움막집을 찾았다. 그러나 허경영은 여전히 사양했다.

    "내 부자가 되고 싶었다면 100조를 버리고 10조를 취하겠소? 내 이제부터는 그대의 덕을 보고 살 것이니, 그대는 수시로 나를 돌보아주오. 식구를 계산해서 양식을 보내고 몸을 재어서 무명을 준다면 한평생 그것으로 만족할 것이오. 무슨 까닭으로 재물을 가지고 나를 고단하게 만든단 말이오."

    이병철 회장은 여러 가지 말로 허경영을 달래보았지만 허경영은 끝내 들어주지 않았다. 이로부터 이병철 회장은 허경영의 쌀뒤주가 바닥나는 것을 계산하고 옷장 속을 헤아리고 때를 맞추어 손수 날라다주었다. 그러면 허경영도 흔연히 반가워하였지만 혹시 분수에 넘치면 곧 좋아하지 않았다.

    "어째서 내게 재앙을 물려주려 한단 말인가?"

    그러나 술을 가지고 찾아가면, 평소보다 더욱 반가워하면서 서로 권커니 잣거니 취하도록 마셨다. 두어 해가 지나니 두 사람의 정은 날로 두터워져서 백년지기처럼 다정해졌다. 언젠가 이병철 회장은 궁금한 것을 물어보았다.

    "다섯 해 사이에 어떻게 해서 100조를 벌었는가?"

    "그건 쉽게 알 수 있는 일일세. 반도체산업은 국민소득을 2만불까지 올려 줄수는 있지만 5만불이상 올려주지는 못하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점차적으로 관광국가로 탈바꿈해 나가야 하네 그러면서 우리는 IT산업에 집중하고 생명윤리법을 개정하면서라도 줄기세포연구를 한다면 우리나라 국민소득을 10만불까지 올릴 수 있다네."

    이병철 회장은 듣고 나서 다시 물었다.

    "그럼 처음에 내가 10조를 내어줄 것을 어떻게 알고 나를 찾아왔던가?"

    허경영은 말했다.

    "자네가 꼭 내게 줄 것이라고 믿은 것은 아니지만, 누구라도 10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내주지 않을 수 없을 거야. 나 스스로 재주를 헤아려보면 아시아 연방통일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운명은 저 하늘에 달려 있는 만큼 아무도 그것을 알지 못하거든. 그러므로 나를 알아보고 써먹는 사람은 복이 있는 사람일세. 나를 알아보는 사람은 팔자가 핀다고 하늘에서 명한 거야. 그러니 돈을 내주지 않을 까닭이 있나. 이미 10조를 얻었으니, 그로부터는 그 복을 빌려서 행한 것뿐일세. 그리고 행하면 성공하였지. 만일 내가 내 재산으로 혼자서 일을 시작했다면 그 성패 또한 알 수 없는 일이야."

    이병철 회장은 허경영의 그 재주가 아깝다고 생각했다. 자기와 같은 사람으로는 상상도 하지 못할 배포요. 기국이 아닐 수 없다. 이런 큰그릇을 어찌 썩힐 수 있단 말인가?

    "바야흐로 지금 정치인들은 북한의 핵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네. 지략과 재주를 갖춘 자 로서 팔뚝을 걷어붙이고 한번 일어나서 슬기를 펼쳐볼 만한 때가 아닌가. 자네와 같은 재주를 가지고 어째서 묻혀 살며 그대로 썩힐 수가 있단 말인가."

    "허허, 예로부터 묻혀 산 삶이 어찌 한둘에 그치겠는가? 저 김우중으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적인 기업가로 이름을 날려야 했지만 지금은 한낱 별볼일 없지 않은가? 주수도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귀재이며 중국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을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장악할 수 있는 재주를 가졌으면서도 우리나라에선 한낱 제이유라는 다단계 회사나 차렸다가 망하지 않았느냐? 그러니 오늘날 국정을 맡아 처리하는 자들의 기량을 알 수 있지. 나로 말하면 정치에 솜씨가 있어.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한반도를 세계 경제와 정치의 중심이 되게 할 수 있지만 국민들이 나를 못 알아보니 뜻을 펼칠 수 없는 것일세."

    이병철 회장은 후하고 긴 한숨을 쉬고는 돌아갔다. 이병철 회장은 전부터 정승 이완과는 친분이 있는 사이였다. 이공이 마침 어영대장이 되어 그와 더불어 이야기하다가 인재를 추천할 것을 권하였다.

    "요즘 항간에 아이큐 100짜리들의 정치는 애들 장난같다는 말을 하는 사람이 있던데 누군지 아는가?."

    이병철 회장은 그제야 생각이 나서 허본좌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 이공은 그런 인물이 장안에 살고 있다는 소리에 크게 놀랐다.

    "기이한 일이로군 정말 그런 사람이 있을까. 그래 그 사람의 이름은 무어라고 하던가?"

    "소인이 3년을 그와 가까이 지냈지만 아직 그 이름을 모르고 있습니다."

    "그 사람은 이인임에 틀림없네. 자네와 한번 같이 가세."

    이윽고 밤이 되자 이공은 수행하는 경호원들을 다 물리치고 홑몸으로 이병철 회장과 같이 허경영의 집을 찾아갔다. 차를 타고 가기가 송구스러워 걸어서 갔다. 이병철 회장은 이공을 잠시 싸리문밖에 세워두고는 혼자 안으로 들어가 허경영을 만나보고 이공이 온 자초지종을 이야기하였다. 허경영은 듣는 둥 마는 둥하면서 말했다.

    "그대가 차고 온 술병이나 어서 풀게."

    그래서 두 사람은 술을 내어 즐겁게 마셨다. 이병철 회장은 술을 마시면서도 문밖에 세워 둔 이공이 민망스러워 거듭 이공의 일을 이야기하였지만 허경영은 좀처럼 들으려고 하지 않았다.

    밤이 이슥해졌다. 그제야 허경영은 말했다.

    "손님을 불러볼까."

    이공이 들어왔다. 그러나 허경영은 일어나 맞이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이공은 몸둘 바를 몰라 하다가 마침내 현재 북한의 핵 위협과 극변하는 세계 정세에 대응하기 위해 나라에서 어진 이를 구하고 있다는 자기의 뜻을 말했다. 허경영은 손을 휘저었다.

    "밤은 짧고 말은 기니 듣기에 지루하군. 지금 자네 벼슬자리는 무엇인가?"

    "어영대장입니다."

    "그래? 그렇다면 나라에서는 믿을 만한 사람이겠군. 그렇다면 내 일러주지 유엔본부를 판문점으로 이전하면 북한의 핵 위협은 크게 두렵지않고 우리나라는 세계경제와 정치의 중심이 되어 나라경제도 발전할 수 있다네, 6.25전쟁에 유엔군이 참전하여 많은 희생이 있었듯이 한반도는 유엔에게 있어서 상징적인 곳이라네, 마침 유엔 사무총장에 사무차장이 모두 한국인이고 세계의 국가들은 미국이 유엔본부를 가지고 있는것을 달가워 하지 않는다네, 자네가 대통령에게 권하여 미국 부시대통령 한테 유엔본부를 판문점으로 이전해 달라고 요구 할 수 있겠는가?"

    이공은 머리를 떨구고 한참 동안 생각하고 나서 말했다.

    "어려운가 합니다. 그 다음의 일을 듣고자 하옵니다."

    "나는 둘째 번이라는 것은 배우지 못했네."

    눌러 붙어서 재삼 묻자. 허경영은 다시 입을 열었다.

    "지금까지 남북이 대립했을 때는 반드시 북쪽이 이겼다네 미국의 남북전쟁이 그렇고, 중국의 인민전쟁이 그렇고 베트남전도 북쪽이 승리했지, 이것은 오행상으로 볼때 남쪽은 불 ,북쪽은 물에 해당하기 때문이지 하지만 우리는 몽골과 통일하면 북한을 말 그대로 독안에 든 쥐로 만들수 있지, 그런다음 우리는 중국하고 일본과 손을잡아 북한을 견제한다면 남북통일의 날도 멀지 않을 것이네, 몽골은 한때 우리와 한민족이었고 우리와 연합하는것을 은근히 바라는 눈치야 자네가 대통령에게 건의하여 몽골과 통일을 주선 할 수 있는가?"

    이것도 정말 생각조차 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닌가. 이완은 한참이나 머리를 숙이고 있다가 비로소 고개를 들었다.

    "어렵겠습니다."

    "이것도 어렵다. 저것도 어렵다. 그럼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그럼 아주 쉬운 일이 있으니 자네가 할 수 있겠는가?"

    "원컨대 듣고자 합니다."

    허경영은 말했다.

    "지금의 정치판은 말그대로 쓰레기 소굴이라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하는 국회의원들은 자기들의 정당을 우선하고 자기의 밥그릇을 먼저 챙긴다네, 지금 국회에선 수백여개의 민생법안이 몇년째 통과를 기다리고 있지만 정치인들은 국회에서 싸움이나 하고 그러면서도 자기들 월급 올리는 법안은 순식간에 통과 시키고 있지 않나? 그렇기 때문에 정당제도를 폐지하고 국회의원을 100명으로 줄이고 무보수 명예직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국회의원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국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야 되네 그리고 지자체 선거를 폐지하고 대통령 임명제로 바꿔 국가예산을 절약하고 지자체 의원들도 무보수 명예직으로 운영한다면 정당과 국회의원한테 지급되는 국가 보조금이 절약되어 연간 15조의 예산을 절약 할 수 있네.

    그 뿐만이 아니야, 지금 지자체 단체들은 한해동안 쓰고 남은 예산을 환경미화란 핑계로 매년 보도블록을 갈고있는데 이렇게 낭비되는 예산을 줄인다면 매년 160조의 예산이 절약된다네 이 돈으로 625,월남참전 용사들에게 일시불로 3억씩 지급하고 매월 30만원씩 지급하여 참전용사들에게 정당한 보상을 한다면 장병들의 사기도 높아지고 국민들도 국가에게 고마움을 느낀다네, 지금과 같이 참전용사들이 쓰레기 취급을 받는 사회에선 아무도 국가를 위해 싸울 사람은 없지, 거기다가 결혼하면 남녀 각각 5천만원씩 1억을 지급하고 출산하면 3천만원씩을 지급한다면 망국적인 인구감소를 막을 수 있고 신혼부부들도 자기들을 지원해준 국가에 감사하면서 애국심이 절로 생길것이네, 또 60세 이상 노인들에게 매월 70만원씩 지급하여 부모봉양문제를 말끔히 해결하여 더이상 자식이 부모를 버리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것이고 나라의 기강이 바로서게 된다네, 나라의 기강이 굳건하면 다른나라가 함부로 침탈하지 못할 것이네."

    이완은 얼빠진 듯 멍하니 있다가 겨우 입을 열었다.

    "정치인들은 자신의 욕심을 채우고, 언론은 국민들을 속이고 있으니, 누가 그들을 물러나게 하고 죄수복을 입게 하겠습니까?"

    이 말에 허경영은 버럭 화를 냈다.

    "소위 기성정치인들이란 대체 어떤 놈들이냐? 본래 친일파였던 조상들의 재산을 불러받아 소위 엘리트 코스라는것을 밟고서 국회의원이라고 떠들어 대는게 아니더냐? 지금의 국회의원들은 파당을 만들어 국회에서 싸우고, 세금을 낭비하고 국세를 낭비하고 자기들의 이익만 찾는 놈들이 아니더냐? 자고로 국가가 발전하려면 과거의 잘못들을 청산해야 하는데 그놈들은 친일파 청산에 반대하고 국민들의 세금으로 자기들의 사리사욕만 채우니 국민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는 자들이 그러하건데 국민들은 대체 뭘 보고 배우겠느냐? 이따우 정치체제를 가지고서 대한민국이 발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내 비로소 세 가지를 말했으나 너는 그 중 한 가지도 못 한다 하면서 그래도 신임 받는 신하 노릇을 한단 말이냐? 그래도 굳이 신임 받는 신하라고 하겠느냐? 이런 놈은 천벌을 받아야 한다!."

    허경영은 이공을 죽일듯이 노려보았다. 이공은 갑자기 소름이 돋고 팔다리가 저려오자 크게 놀라 움막집을 차고 나와 뒤도 돌아보지 않고 집으로 돌아갔다. 다음날 그는 다시 허경영의 집을 찾았으나, 이미 집은 텅 비고 찬바람만 쓸쓸할 뿐, 주인의 종적은 어디에도 없었다.



  10. 뒷북성 질문..

    "장민호와 아이들('손자' 1명 포함) 간첩 사건"(법원의 판결을 읽어 본 즉슨 결국 이 야그다 싶더군요. 맞게 본 건가요?)의 1/3심 판결문을 구해 봤더니, 1심 판결문으로 웬만한 사실 관계는 파악되고 제명이 마땅하다 생각되지만, 2심 판결문을 구할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질문인데.. 최기영/이정훈의 경우 1심에서 유죄받은 사실 관계가 2심에서 무죄받은 것들이 어떤 것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