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펌] 허리케인 카트리나 미국 평화정의연합 성명서(9.2)

출처 : 터널 끝에 빛이 보인다
 


 

두 개의 걸프 전쟁


카트리나가 불러온 결과는 참혹하다. 그것은 죽음, 삶의 붕괴, 상상할 수 없는 규모의 재산 피해를 가져왔다. 카트리나는 자연재해였지만 그 결과는 충분히 피할 수 있는 것이었으며 7000마일 떨어진 또 다른 걸프 지역에서 매일매일 펼쳐지는 참극과 유사한 것이었다. 두 재앙은 모두 부시 행정부의 범죄 행위에서 비롯했으며 서로 밀접하게 연관돼있다. 장기적 정책들 - 지구 온난화의 실재를 무시한 것에서부터 탐욕스런 개발자들이 섬과 습지대 근해 보호물을 파괴할 수 있도록 허락한 것에 이르기까지 - 이 어떻게 카트리나의 심각성을 더했는지를 두고 많은 말들이 오갈 것이다. 그러나 여기 훨씬 직접적인 문제들이 있다.

 

FEMA(연방긴급사태관리청)와 부시 대통령은 뉴올리언즈의 극빈층들에게 때 맞춰 구호물자를 제공하는데 실패했다. 뉴올리언즈의 극빈층들은 카트리나를 피할 방법이 없었다. 그들은 허리까지 더러운 물이 찬 회의장과 거대 스타디움에서 사실상 수 일간 방치됐다. 그들은 그 곳에서 음료수, 음식, 의료품도 없이 역겨운 쓰레기와 폐품들에 둘러싸인 채 시체와 함께 지내야 했다.

 

여기서 우린 이라크를 떠올린다. 경제봉쇄와 전쟁으로 인해 이라크의 기반 시설은 완전히 파괴됐다. 경제봉쇄와 전쟁은 이라크 사람들이 전기와 의료품, 직업도 없이 끔찍한 더위 속에서 고통받게 했다. 뉴올리언즈와 이라크의 재앙은 모두 예측된 것이었다. 수많은 연구들이 거대한 허리케인이 뉴올리언즈를 덮칠 것이라 경고했고, 또 다른 많은 연구들은 이라크 침공이 수백만의 무고한 시민들을 고통받게 할 것이며 저항은 물론이고 어쩌면 내전을 불러올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그러나 이런 연구들은 점령과 이윤에 미친 미국 정부에 의해 무시됐다.

 

페르시아와 미국의 걸프 지역 모두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가장 고통받고 있다. 두 지역에서 유색인들은 인종차별 정책으로 인해 무시받거나 야만인 취급을 받는다. 이 추악한 현실은 매일매일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되는, 무시당하는 유색인의 이미지를 통해 드러난다. 필수품을 애타게 찾는 사람들은 이제 약탈자로 낙인찍혔다. 뉴올리언즈 경찰은 구호 노력을 중단하고, 대신 사유재산을 지키도록 명령 받았다. 주방위군은 약탈자를 "사살"해도 좋다는 명령을 받고 있다.

 

페르시아 걸프 지역의 전쟁은 미국의 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자연재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수해 억제, 제방 강화, 피난, 구호품에 대한 예산은 불충분했고 실질적으로 삭감됐다. 지난해 오직 뉴올리언즈에서만 수해 억제를 위한 예산이 삭감됐다. 반면 이라크에서는 2천억 달러 이상의 돈이 헛되이 쓰였다.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구조할 거대 헬리콥터들은 어디 갔는가? 이재민들을 수용할 거대 냉난방 텐트와 이들을 먹여 살릴 긴급 구호 식량은 어디 있는가? - 헬리버튼은 이런 텐트와 식량들을 이라크에 매우 비싼 가격으로 팔고 있다. 왜 35~45%의 루이지아나와 미시시피의 주방위군은 그들을 정말 애타게 필요로 하는 본국이 아니라 죽음의 임무를 수행하러 이라크에 가 있는가?

 

(이라크 전쟁으로 인해) 중동 지역 석유 생산이 와해되고 (카트리나로 인해) 걸프 해안의 정제 능력이 붕괴하면서 유가가 급등하고 있다. 이미 거대 석유, 송유관, 정제 회사들은 미국의 노동계급으로부터 더 많은 이윤을 착취해내기 위한 구실로 이런 석유 공급의 부족을 이용했다. 이런 착취로 인해 경제는 전세계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고, 잠재적으로는 실업과 함께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의 재등장 - 이미 베트남 전쟁을 통해 우리가 경험한 바 있는 - 을 초래할 것이다.

 

우리의 목소리가 전달돼야 한다. 백악관에 전화해 뉴올리언즈와 걸프 해안을 따라 이재민이 있는 어디든 즉각 효과적인 구호 노력를 하라고 요구하자. 백악관 전화번호는 202-456-1111이다. 그리고 여기 두 개의 특별한 허리케인 구호 모금에 동참하자.

 

AFL-CIO(미국노총) - http://www.aflcio.org/

NAACP(전미흑인지위향상협회)- https://www.naacp.org/disaster/contribute.php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