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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많은 주말, 큰 서점에 가면 없던 용기도 생긴다. 며칠 전 교보문고에 갔다. 요즘은 또 어떤 책이 나왔는지 두리번 거다가 몇권의 재미있어보이는 책을 잡고 바닥에 쪼그려앉았다. 사고 싶은 책을 마음껏 살수만 있다면 몰라도, 돈없으면 이렇게라도 신간을 봐야지. 하긴 신간이라고 하기엔 두달 쯤 된 책이다;;
<노동하는 섹슈얼리티>는 제목으로 어느 정도 짐작이 가겠지만, 성매매(혹은 성노동)에 관한 책이다. 조금 특이한 점을 꼽자면, 서구 페미니즘이 넘쳐나는 이 때에 '일본' 책이라는 것이고, 그리고 성노동에 관한 논쟁과 성매매가 일어나게 되는 사회구조적 원인(이론적인)을 잘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미나 용으로도 괜찮을 듯 하다. 뒷부분에는 일본에 들어온 이주 성매매 여성(타이인)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여러 저자들의 논문을 묶어놓은 형식의 책이라 그런지,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뒤로 갈수록 후다닥 읽었다. 사실 다리가 저려서 뒤에는 다 읽지를 못했다.
성매매/성노동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논쟁은 이분법적 구도를 띄고 있었다. 전자는 성매매=성노예 이므로 금지하여야 하고, 성매매 종사 여성들은 모두 피해자라는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입장, 후자는 그녀들은 수동적인 피해자가 아니며 그녀들의 일을 성노동으로서 인정하고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 전자는 탈성매매운동을, 후자는 성노동자운동을 벌여나가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둘다 '성매매여성' (아직 고민이 완전하게 정리되지 않아서, 성매매라고 일단은.) 을 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후자의 입장에서도 이른바 인신매매나 강제적 성매매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있다.
사실 내가 성노동자운동을 처음에 접할때는 성노동=성매매 합법화의 논리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반감이 상당히 있었다. 성매매 여성들의 참담한 현실에 대한 글들을 너무나 많이 접했던지라, 정말로 감정적인 거부가 컸던 듯하다. 뭐 어쨌든 민성노련이라는 조직이 출범하고 한국에서도 성노동자 운동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여성주의 내부에서도 성매매/성노동 논쟁이 핫이슈가 되었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 그리고 내가 공감하는 바, 자본주의 내에서 성매매 여성들에게 성매매가 아닌 다른 '대안적인 직업'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 어불성설인것 같다. 전반적인 사회구조가 변하지 않는 이상, 결혼제도(가족)나 성매매 모두 여성을 억압하는 하나의 제도임에 틀림 없다. 이것을 부르주아 정부가 강제로 금지시키는 법률을 발효시킨다고 한들, 일시적이고도 기만적인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사실 노동이냐 아니냐의 부분은 성노동자 운동에서 핵심적인 것은 아니다. 그녀들은 그 어떤 이유를 차치하고 "현실적인 이유"-노동자로서의 권리획득을 통한 생존권 보장-때문에 성노동자 운동을 꾸리고 있는 것이니까. 그렇다고 한다면, 성노동자운동의 생존권적 투쟁을 지지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물론 지금 현재 성노동자운동(을 이끌어가는 지도부)과 그 방향성에는 많은 문제가 보이는 듯하다. 이 방향성을 어떻게 만들어갈것인가가 앞으로 핵심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 합법화/공창제 등의 마초적이고도 포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논리로 가지 않고, 또한 이 운동이 나아가 부르주아 정부와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저항이 되려면 말이다.
비판과 지지, 둘 다 함께 생각해야할 일이겠다. 예전에 성매매 여성들의 수기나 경험 위주로 된 책이나 이런것들만 보다가, 이론적인 책을 보니까 좀 더 다른 고민들이 많이 드는 것 같다. 책을 많이 읽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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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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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거...답글을 마구 달아버리고있군요. 제가 읽었던 책들이라서...예전에 한 웹진에서 '성노동'에 대한 의미있는 논쟁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간략한 요점만 이야기한다면 한 활동가는 성매매도 노동의 과정이므로 폐지할 것이 아니라 투쟁의 부위로 조직되어야한다는 입장이었고 한 활동가는 성매매를 다른 노동과 같은 것으로 파악하는 것은 '물신화' - 여성과 남성의 권력차이를 매매 과정이 은폐하고 있다고 보는 - 라는 점에서 폐지되고 적극적인 생계대책이 세워져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물신화'라는 개념에 깊이 공감하고 후자의 입장에 동의를 했었지만 최근엔 오히려 전자 쪽으로 입장이 정리되고 있는 중입니다, 거칠게 말하자면요.
가장 큰 이유는 '성매매'가 다른 노동과 달리 여성과 남성의 권력차를 드러내는 (여성이 수시로 성폭력에 시달리고 있다, 불평등을 재생산한다 등등 모두 같은 맥락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것이라면 대체 그렇지 않은 노동은 어디에 있겠는가 하는 것이지요. 수직적, 수평적으로 성별분업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성매매의 범위는 무한정으로 늘어납니다.
만약 '성'문제이기 때문에 그렇다면, 생명잉태나 가족윤리 등의 부르주아 규범에 포섭되어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떨쳐버릴 수 없습니다.
성매매는 일상적으로 일어납니다. 단순히 사창가나 단란주점이나 티켓다방, 노래방같은 곳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지요. 폐지와 생계보장이라는 성과와 진전없는 주장은 더 이상 그 당위 때문에 주장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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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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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혹시 대한민국헌법제1조란 영화를 보셨는지요. 저는 임성민이 맡은 역할을 보며 성매매 현장에 진입한 활동가,를 상상했는데요.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만으로는 - 기활이나 새움터같은 활동의 한계는 명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성매매 여성과의 괴리를 절대 해결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 조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성매매 운동을 고민한다면 이 지점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아직 정리과정에 있는 중이라 거칠게 들릴 수는 있지만 제 사고의 체계는 이렇게 구획되어가고 있습니다. 은수님은 여성주의에 대한 고민을 깊게 하고 있는 분 같은데 함께 논의를 만들어가고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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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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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 영화는 보지 못했어요. 예고편만 단편적으로 봤을때는 그다지 보고 싶지 않아서;; -_-암튼 블로그를 다시 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좋은 답글들이 많이 달려서,,감사합니다^^ 즐거운 독자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부분이 많아서 놀랍(?)기도하고 저도 즐거워요.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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