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진보블로그 다시그리기 10문 8~9답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10문 10답>

 

1. 블로그를 언제부터 알고 사용하게 되셨어요?

'블로그가 뜬다'라는 기사를 본 게 작년초였던 것 같고요, 제가 사용하기 시작한 건 작년 9월. 제가 사용하던 한미르메일이 파란에 통합되면서 블로그를 제공한다고 하길래 한 번 해봤죠.

 

2. 그런데 왜 하필 진보블로그를 ^^ ?

한마디로 말하면 "끼리끼리 놀아보려고"  제 블로그 첫글에 썼듯 내자신이 그닥(Daybreak한테 배운 말^^) 진보스럽다고 생각하진 않는데, 그래도 여기가 말도 좀 통하고 관심사가 비슷한 이들도 있고  해서요.(근데 내 관심사가 뭐지?)   원래부터 알고 지내던 알엠의 블로그에 가끔 가봤는데 노는 물이 파란블로그보다 훨 좋은 것 같아서 이사왔지요.

 

3. 블로깅을 계속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뉴톤의 제1법칙? - 관성의 법칙 (쉬운 거 어렵게 말하는 사람들 흉내내봤는데 썰렁하다.)

'가장 큰 이유'를 물었으니 꼭 한가지만 얘기해야 하는 건가여? 사람들을 직접 만날 형편이 안되는 저로서는 훌륭한 놀이터이자 소통의 장입니다. 넋두리 공간도 되고, 배움의 장이기도 하고.

 

4.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사람들이 마음에 들고요(역시 사람이 재산이죠. 쪽수 말고)  

제가 원래 '대충 살자 주의'인데 가끔은 너무 나태해질 때도 있거든요. 그럴 때 자극제가 되기도 하죠. (너무 자극하면 '나몰라라'함)

글 쓸 때 블로그홈에 등록하지 않을 수 있는 기능도 맘에 듭니다.(파란에는 이게 없는데, 혼자 볼 글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불특정 다수가 보라고 올리는 글도 아닐 때 무조건 블로그 홈에 등록되서 안좋았거든요.)

모르는 거 있을 때 진보네가서 도움받는 것도 훌륭한 기능이죠. 파란에도 도움을 받는 곳이 있긴 하지만 그곳은 일방적인 것이거든요. '블로그팊'이나 'FAQ'같은 것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일방적으로 알려주기만 할 뿐 소통을 할 수는 없거든요. 뭘 물어보려면 메일을 다시 따로 써야 되고 말이죠. 진보네에서는 설명 중 이해가 안가는 게 있으면 덧글로 또 물어 볼 수가 있잖아요. 파란은 기계와 상대하는 느낌.

무엇보다 진보네 뽀글뽀글 머리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ㅎㅎ

 

5. 진보블로그 메인 페이지에서 보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기능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혹은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런 건 저한테 기대하지 말아주세요. Pleeeease!

 

6.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짜증나는 점은 무엇인가요? 

짜증까지는 아니고요... 진보넷에 들어올 때는 주로 불여우를 사용하는데(특히 RSS가 편해서) 글쓰기 할 때 IE에서와는 달리 편집기 같은 게 안뜨네요. IE에서는 글꼴이나 색깔등을 바꿀 수가 있잖아요? 근데 불여우에서는 그 화면 자체가 안뜨더군요. 게다가 쓴 글을 불여우에서 '수정'하고나면 줄바꿈으로  문단과 문단 사이를 띄어 놓았던 것들이 다 사라지고 다닥다닥 붙은 모양으로 바뀝니다. 그래서 읽기만 할 때는 불여우로 들어오고, 글 쓸 일이 있을 때는 IE를 씁니다.

 

7. 진보블로그 외에도 다른 블로그에 많이 가시나요? 주로 어떤 블로그를 많이 찾게 되나요?

거의 안가요.


8. 새로운 블로그, 마음에 맞는 블로그를 만나게 되는 계기나 방법이 있나요?

다른 분들하고 비슷할텐데요, 블로그 홈에 올라온 글을 따라 갈 때도 있고, 아는이의 블로그에 달린 댓글이나 트랙백을 따라가는 경우, 제 글에 남겨진 댓글을 따라가는 경우 정도인 것 같아요. 새로난 블로그는 몇 번 눌러봤는데 대개는 '글 올린 것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요즘은 거의 안눌러 봅니다.

 

9. 하루에 블로깅(쓰기 읽기 모두)에 쓰는 시간은 얼마나되고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블로그가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방문하나요? 

블로깅 시간은 그때 그때 다른데요, 보통은 하루 20분~40분쯤. 거의 매일 들어오기는 합니다. 어떨 때는 두어시간 할 때도 있고요.

다른 블로그 방문방법은, 로그인 한 경우에는 주로 즐겨찾기를 이용하고요, 안한 경우에는 RSS리더기 Sage를 이용합니다.



10. 진보블로그는 블로거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실험적인 운영을 해보고자 합니다.
그런이유로 초기에 블로그 홈에 추출되는 "자가증식 블로그진"을 블로거들의 참여를 통해서 구성해 보려고 했는데 ....중략....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더 나은 방식이나 추가할 다른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 그냥 추천버틍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각 포스트에 점수를 나누어주는 방식.
- 예를 들어 블로거당 각각 10점이 충전되면 그것을 마음에 드는 포스트에 적당하게 배분
.............

.............

- 점수를 점수라 부르지 않고 뭔가 다른 말로
- 탑에 오르지 못했지만 점수를 일정정도 얻은 글들을 모아서 볼수 있어야 한다?
(이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외국 사이트 슬래쉬닷/ 1-5등급으로 글을 나누어 5등급외의 글도 볼수 있다)

이렇게 많은 것을 내놓고나서  "더 나은 방식이나 추가할 다른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달라니 저를 대체 뭘로 보시고...엄써요^^

 


11. 이 질문에 대답할 블로거를 5명 지목한다면? 질문에 대한 답은 이 포스트로 트랙백 보내주세요.

제가 아는 분들은 이미 다른 분들에 의해서 다 지목 됐걸랑요. 흑흑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