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쓰기

[주간울교협통신] 36호 96.10.5

 

노동법개정투쟁에 지역의 총력(總力)을 집중하자!

  10월 2일 민주노총울산시협의회(시협)는 대표자회의를 열어 성화섭 임시의장(한국프랜지 위원장)이 사퇴하면서 공석이 되었던 의장 직무대행에 곽대천 현대미포조선 위원장을 선출했다. 시협은 10월 7일 대표자회의를 다시 열어 노개투 지역본부를 구성할 예정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울산지역에서, 늦긴 했지만 노동법개정투쟁의 사령탑이 출범할 수 있게 된 것은 더할 나위 없이 다행스러운 일이다.

  10월 9일 울산지역 현장조직 대표자회의와 울해협은 '노동법 개정(개악)안 설명회 및 투쟁 결의를 위한 토론회'를 열어 '(가칭)노동법 개악 저지 및 개정투쟁을 위한 울산지역투쟁위원회'를 공식 발족할 예정이다.

  한편 10월 4일 울산연합, 노진추, 울교협 등 지역의 노동·사회·시민단체들은 지역투본의 구성에 발맞춰 '노동법개정투쟁과 사회개혁을 위한 울산지역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하고 10월 9일 다시 모여 발족 시기와 조직체계, 인선 및 사업계획 등을 논의, 결정키로 하였다.

  '발동'이 늦게 걸리긴 했지만 노개투를 앞장서 끌어갈 '선진대오'와 투쟁을 총괄할 '대중지도구심', 그리고 이를 엄호할 '지원부대'까지 얼추 틀을 갖춘 셈이다. 이제 물밀듯 밀려오는 총자본의 노동법 개악공세에 총력으로 맞서는 일만 남았다. 무엇을 할 것인가?

  첫째, 이번 노개투는 업종과 그룹, 산업별 연맹으로 찢겨져 있는 금속산업 노동조합의 분열을 극복하고 '금속산업 대통합'으로 나아가는 첫걸음이다. 현총련, 금속연맹울산지부, 시협으로 나뉘어진 지역 상급단체들은 '한 지붕' 아래서 '한 사무실'을 쓰면서도 그 분립과 난맥상이 '남 부끄러울' 지경까지 발전(?)했던 게 사실이다. 현자와 현중에 동시에 민주집행부가 들어섰고 태광과 세종에서 민주노조가 '수복'된 그 어느 때보다 조건이 좋았던 올해, 그것도 민주노총 원년이라는 올해 울산지역 노동운동은 과연 얼만큼이나 통일되고 발전되었는가? 시협을 중심으로 울노대를 뛰어넘자는 초기의 결의는 '오데로 가고' 시협이 '가동 중지' 상태까지 가도록, 누구랄 것 없이 지역에서 노동운동을 한다고 하는 '우리' 모두는 대체 무엇을 했는가? 더 큰 적을 앞에 두고, 야금야금 조합원들을 갈라치는 자본의 치밀한 공격을 매일매일 눈으로 온몸으로 확인하면서도 '우리'는 현재와 미래에 닥쳐오는 대중의 끔찍한 고통을 보기보다 서로의 '차이'를 더 앞세워오진 않았는가? '차이를 인정하고 더 큰 적 앞에서 뭉치는 것'은 우리 '운동'의 오래된 '원칙'이다. '노선'이 '사상'으로 발전하고 역사를 이끄는 힘이 되기 위해서는 그것이 대중의 고통으로부터 우러나오는 '희망'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우리'는 서로의 차이와 어설픈 '분파성'에 매몰되기보다 '현장대중의 현실'에 시급히 눈을 돌려야 한다. 이번 노개투는 단위 노동조합의 간부, 상급단체 활동가, 현장활동가, 지역단체 활동가 할 것 없이 뼈저린 자기반성에서 출발하여 지역투본을 중심으로 '하나 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이로부터만 우리 지역 노동운동의 건강한 기풍이 되살아날 수 있으며, 차이를 뛰어넘는 보다 높은 단결을 앞당길 수 있고, '금속 대통합'을 실제로 추동할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다른 무엇보다 시급한 일은 지역투본을 중심으로 통일된 선전과 교육을 체계화하는 일이다. 현총련투본 따로 지역투본 따로 갔다가는 '죽도 밥도 안될' 게 뻔하다. 현장조합원들은 말할 것도 없고 조합간부들이나 현장활동가들 상당수가 노동법 개악안의 내용과 그 심각성을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하다. 실제 현장에서 이번 노개투는 '관심 밖'인 게 냉정한 현실이다. 돈과 사람을 지역투본에 집중하여 당장 통일된 대자보안이라도 매일 생산해서 현장에 배포하고 부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수 있는 사업들'을 힘을 모아 축적해가는 것만이 조합원의 관심을 일깨우고 '단사를 뛰어넘는 이 계급적 사안'에 조합원들이 주체가 되어 대응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지역투본을 중심으로 지역의 모든 역량들이 이번 노개투에 '총동원'되어야 한다. 현장조직은 '투쟁위'가 되었건 '실천단'이 되었건 지역투본을 중심으로 연대사업과 현장활동을 앞장서 이끌어내야 한다. 지역공대위는 노동단체, 사회단체, 시민단체, 개별 민주인사를 총망라하여 지역투본을 엄호하고 지원해야 한다. 이번만큼은 성명서나 한장 내고 기자회견 폼나게 한번 갖는 따위가 아니라 투본이 농성할 때 함께 농성하고 각 단위사업장 정문 선전전에도 적극 결합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럴 때만 이번 투쟁이 '총동원'이라는 이름에 값할 수 있을 것이고 이른바 '노개투와 사개투의 결합'도 가능할 것이다.

  총동원 총단결로 노동법개악 저지하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5/02/14 08:11 2005/02/14 08:11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plus/trackback/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