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북 최선희 “미, 공존 준비 않는 한 핵무기 협상 안돼”


모스크바 ‘국제 핵 비확산회의’ 참가해 “미, 조선의 핵 지위 받아들여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미국장이 20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 핵 비확산회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 : YTN 뉴스화면 갈무리]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북미국장은 20일(현지시각) “조선(DPRK)은 핵무기를 대상으로 한 협상을 벌이지 않을 것이며 미국은 조선의 핵 지위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국장은 이날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 핵 비확산회의’에서 북한 외무성 산하 ‘미국연구소’ 소장 직함으로 ‘동북아 안보’ 세션 발표자로 나서 영어로 “미국이 핵을 가진 조선과 공존할 준비가 돼 있지 않은 한 조선의 핵무기는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이렇게 발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는 “조선은 미국의 지속적 위협 속에 살고 있으며 최근에도 미국 항공모함과 전략폭격기가 참가한 유례없는 핵 훈련이 실시됐다”고 최근 한미 연합해상훈련과 B-1B 출격 문제를 거론하곤 “우리에게 이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이며 현 상황은 미국의 가능한 공격을 억제하기 위해 핵무기가 필요하다는 우리의 생각을 더욱 굳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국장은 그러면서 “우리 최고영도자(김정은 국무위원장)는 ‘불에는 불로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미국의 핵 공격에 핵무기로 대응할 것이라고도 경고했다.

그는 “조선은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지만, 우리를 위협하지 않는 한 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핵무기는 지속적인 미국의 대조선 핵 위협으로부터 조국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과의 힘의 균형에 거의 도달했으며 우리의 최종 목적은 미국이 조선에 대한 어떤 군사행동에 관해서도 얘기하지 못하도록 미국과 힘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국장은 발표 이후 한 미국측 참석자로부터 “북한이 억제하거나 격퇴하려는 외부 위협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달라”는 질문을 받자 “신문을 읽으면 당연히 알 것이다. 매일 조선에 대한 미국의 위협이 나오고 있는데 이해 못할 게 무엇이냐”고 나무라듯 대답했다.

그는 세션 마무리 발언에서도 “핵무기 공격이 있다면 다른 나라가 아니라 미국에서 나올 것”이라며 “우리의 대응 핵공격도 제3국이 아닌 미국을 겨냥한 것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동원 기자  ikaros0704@gmail.com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