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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종단 러시아성지 순례기

6대종단 러시아성지 순례기

 
조현 2013. 05. 29
조회수 1316추천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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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붉은광장 입구 성바실리성당 앞에 선 순례단

 

 

 

천장 보는 순례단-.jpg

러시아정교회 성당인 상테페테르부르크의 성이삭성당에서 한곳을 응시하는 순례단

 

 

종교는 자유롭기보다는 엄숙하고 열려있기보다는 폐쇄적이란 인상을 주기 쉽다. 사람들은 그런 이미지가 지나친 집단을 흔히 옛 소련의 본산이었던 ‘크렘린’에 비유한다.

 

한국의 대표적인 종교 수장들이 크렘린을 찾았다.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주최로 지난 19~24일 러시아를 방문한 ‘러시아 종교 체험 성지 순례단’이었다.

 

 개신교 장로인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때 ‘종교 편향’을 성토한 조계종의 총무원장 자승 스님이 협의회 대표회장으로 참여했다. 불교계에 맞서 ‘정부 예산의 불교문화재 지원’ 비판에 앞장선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에선 홍재철 회장이 불참했지만, 배인관 사무총장이 함께했다.

 

 그러나 붉은광장 입구에서 이들을 기다린 것은 인생은 아름다움만 찬미하기에도 짧다는 듯이 빼어난 성바실리 성당이었다. 9개의 양파형 돔이 저마다의 색깔로 어우러진 건축물은 다양한 종교의 모습과 다름없었다.

 

 순례단의 최연장자인 한양원(90) 민족종교협의회 회장을 한 젊은 스님이 손을 잡고 붉은 광장을 가로질렀다. 자승 스님의 시봉(비서격)인 선혜 스님이었다. 자승 스님으로부터 “나는 신경 쓰지 말고 순례기간 내내 한 회장님을 불편 없이 잘 모셔라”고 당부를 받은 스님이 한 회장이 쓰러지지 않도록 손을 꼭 붙든 채 걸었다. 갓을 쓰고 도포를 입은 노인과 승복을 입은 승려가 부자지간처럼 손을 잡고 걷는 풍경이 붉은광장을 혈기 대신 온기로 채웠다. 그 옆에서 한기총의 배 총장과 김종호 장로가 자승 스님과 셋이서 활짝 웃으며 포즈를 취할 때 그곳은 열린 광장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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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원 회장의 손을 꼭 잡고 걷는 선혜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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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광장에서 자승 스님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무총장 배인관 장로와 김종호 장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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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렘린궁 안 성당 계단에서 쉬고있는 자승 스님과 한양원 회장

 

 

 

표토르대제와 천도교교령-.jpg

표트르대제 상 옆에선 박남수 천도교 교령

 

 

 

 순례단은 이어 러시아정교회 외교부가 있는 다닐롭스키 수도원으로 향했다. 드미트리 대외협력국장이 순례단을 맞이했으나 러시아정교회의 한국 선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때문인지, 아니면 개신교와 가톨릭의 러시아 선교에 불편한 감정이 반영된 것인지 차 한잔을 대접하는 배려도 없었다. 그러나 대화는 진지했다. 원불교 남궁성 교정원장이 “불교관을 듣고 싶다”고 하자, 드미트리 국장은 “신관에서 이슬람은 한집안이지만 불교는 다르다. 하지만 존경심을 갖고 있다. 불교는 너무나 위대해 저같은 사제가 잘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한양원 회장이 “남북이 분단돼 우리가 고통을 받는 데는 미국과 소련의 책임이 크다. 종교는 상극보다는 상생을 도모해야 하는 만큼 남북통일 문제가 나올 때 도와달라”고 말하자 그는 “남북의 평화적인 통일을 위해 러시아정교회도 기도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순례단은 3일째 모스크바에서 서쪽으로 700킬로미터 떨어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옮겼다. 300년 전 101개의 인접 섬들을 다리로 연결해 하나로 만든 이 도시는 하모니의 극치를 보여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불모의 늪에 빼어난 도시를 건설한 표트르 대제가 여름에 머물던 분수공원과 그를 기리기 위해 건립된 성이삭 성당은 신화가 되고, 종교가 된 왕을 보여주었다. 표트르 대제의 상이 있는 표트르파블롭스키 요새에서 자승 스님은 최근 천도교 교령이 되어 쇠락해져 가는 교세를 일으켜세워야 하는 숙제를 떠안은 박남수 교령에게 “러시아를 일으켜세운 표트르 대제처럼 천도교도 개혁해 일으켜세워야하지않겠느냐”고 덕담을 하자 박 교령은 표트르 대제상과 나란히 포즈를 취해 무언의 답을 했다.

 

 공산치하에서도 신심을 모두 봉쇄할 경우 민심 이반을 고려해 신자들의 기도를 허락했다는 카잔 성당에서 순례단은 어떤 외압에도 사그라지지 않는 인간의 종교성에 경의를 표했다.

 

 순례단의 마지막 방문지는 ‘은둔의 처소’란 뜻을 지닌 에르미타쥐 박물관이었다. 순례단은 노구인 한양원 회장을 위해 휠체어를 마련했다. 그러나 한 회장이 “걸을 수 있다”며 앉지 않아 빈 휠체어를 끌고 다녀야 했다. 그러자 김희중 가톨릭 대주교가 자승 스님을 휠체어에 앉게 했다. 이에 장난스레 응한 자승 스님이 탄 휠체어를 김 대주교가 밀고가자 에르미타쥐에선 폭소가 터졌다. 세계 최상의 소장품들을 지녔다는 명성을 지닌 이 박물관에서 이날 최고의 볼거리는 오래 묵은 격식을 파한 한국 종교수장들이 연출한 퍼포먼스였다. 다양한 차림 다양한 신앙을 가진 종교인들이 어우러지자 그간 ‘은둔’하며 잠자던 화해의 기운이 날개짓하며 나와 보는 이들까지 함께 춤추고 웃게 했다.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글·사진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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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테페테르부르크 카잔성당 앞에 선 순례단

 

 

박물관서 쉬는 순례단-.jpg

에르미타쥐박물관을 둘러보던중 쉬고 있는 순례단

 

 

식당서 한곳을 바라보는 수장들-.jpg

식탁에 함께 둘러앉은 6대종단 대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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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트르대제의 여름궁전인 분수공원에서 순례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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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한 순례단

 

 

한국종교인의 두바퀴 수레는

 

 

 이번 순례단의 첫 행선지는 러시아정교회가 아니었다. 모스크바의 베젠스키에 있는 한민족학교였다.

 

 1992년 설립된 이‘고려인’(러시아의 한인) 학교는 러시아 80여개 소수민족가운데 최대인 타타르인들의 학교와 유대인 학교와 함께 3개뿐인 소수민족 학교 가운데 하나다. 초·중·고생 700명인 이 학교의 교사 56명 가운데 30명이 고려인이다. 그러나 이 학교는 모스크바의 명문으로 떠오른데다 한류의 영향으로 러시아인들이 몰려들어 러시아인이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53개 민족이 섞여있는 국제학교다.

 

 이 학교 설립자인 엄넬리(73·한국명 엄원아)교장은 150년 전 증조부가 강원도 영월에서 러시아 연해주로 이주한 이민 4세다. 1937년 스탈린의 고려인 강제이주정책으로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으로 옮겨갔다가 6살 때 모스크바로 온 그는 모스크바사범대를 졸업하고 생물교사와 교장을 지냈다.

 

 순례단을 반갑게 맞이한 엄 교장은“러시아에서 늘 이상하게 쳐다보는 시선에 주눅들어 살다가 91년 꿈에 그리던 고국을 방문해 동포들을 만났는데도 ‘안녕하십니까’란 말 이외에 한국말을 못해 마음을 나눌 수도 없어 눈물만 흘리고 돌아온 뒤 한민족학교를 설립했다”고 고백했다.

 

지금도 동포들을 만나면 눈물이 난다며 눈물을 글썽이는 노 교장의 고백에 6개 종단의 종교인들을 자신의 종교를 잊은 채 ‘동포’로 하나가 되었다.

 

1919년 3·1운동 때 당시 개신교·천도교(동학)·불교·유교 등 각종단 수장들이 종교의 벽을 넘어 ‘동포’란 이름으로 하나가 된 것처럼.

우리나라에선 종교인들에게도 자신의 종교와 민족이라는 두 개의 바퀴가 있었다. 비폭력적 종교인 불교조차 임진왜란 때는 승병을 일으켜 조국 동포를 지키기 위해 나섰고, 개신교는 동학과 대종교 등 민족종교들과 함께 항일독립운동에 앞장섰다. 독재정권 때는 개신교와 천주교 불교 종교들이 민주화와 인권, 민족 통일운동에 헌신했다.  

 

세계적으로 드문 다종교국가인 한국에서 팔레스타인이나 스리랑카 같은 종교분쟁에 이르지않고 화해하고 하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한민족으로서 공통분모를 가지고, 민족의 평화와 행복이라는 같은 꿈을 공유했기에 가능했다.

 

한국의 대표적인 7개 종단은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를 두고 이런 화해의 전통을 잇고 있다. 이들은 지난 2010년부터 문화관광부의 후원을 받아 매년 한차례씩 이웃종교를 순례하고 있다. 이번 순례는 첫해 기독교유적지인 이슬라엘·로마 교황청에 이어 캄보디아 불교유적지, 중국의 유교 성지에 이은 네번째였다.

 

조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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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크바 다닐롭스키 수도원에서 디미트리 대외협력국장과 만나는 순례단

 

 

러시아정교회는

 

 러시아는 정치와 종교가 분리돼 있다.

 

 그러나 러시아정교회가 천년 가까이 러시아인의 구심점 구실을 했다. 988년 키예프공국의 블라디미르대공이 외침과 분열에 시달리는 러시아인을 하나로 묶기 위해 수많은 종교를 탐문한 결과 정교회를 국교로 낙점한 이래 슬라브민족주의와 러시아정교회를 분리할 수 없는 한몸이 되었다.

 

그러사 1917년 볼세비키 혁명 이후 70여년간 혹독한 공산주의의 박해를 받아 신앙의 자유를 빼앗겼다. 그 사이 정교회 성직자 10만명 이상이 처형당하고 성당이 파괴되는 등 큰 타격을 받았다. 주한러시아대사관에 따르면 러시아 1억4천여만명 가운데 러시아정교회가 42%, 무슬림이 6%, 정교회 이외 기독교 4%, 기타종교 9.5%다.

 

 10세기 가톨릭과 갈라선 정교회는 14세기 비잔틴제국의 멸망하면서 지중해 시대를 뒤로 하고 러시아에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한다. 그래서 러시아정교회인들은 로마와 콘스탄티노풀(비잔틴 제국의 수도인 이스탄불)에 이어 모스크바를 ‘제 3의 로마’로 여긴다. 스탈린과 후루시초프 등의 파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아 로마와 이스탄불의 유적들이 저리 가라할만큼 화려함을 뽐내는 성당들의 위용에 그들의 자부심이 묻어있다.

 

2차대전 이후엔 공산정권에 협조해 선명성에 큰 상처를 남기기도 한 러시아정교회는 1990년 종교 자유를 다시 얻어 러시아의 구심점으로 재등장하고 있다.

 

 정교회는 우리나라엔 100년 들어와 활동했으나 그리스정교회(서울 아현동)만 남고 러시아 정교회는 1950년대에 자취를 감췄다. 그로부터 30여년만에 1994년 한국인 강태용 신부가 러시아정교회 신부가 되어 강원도 삼척 장호에 성삼위일체수도원을 세워 명맥을 잇고 있다.

 

 조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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