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북한 자강도 일대서 탄도미사일 발사 "ICBM급 평가"

 

심야 발사 이례적... '화성-14형'보다 고도·비행거리 늘어나

17.07.29 06:54l최종 업데이트 17.07.29 06:54l

 

북한이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29일 "북한은 28일 오후 11시 41분께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의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라고 발표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 후 24일 만이다.

합참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에 대해 "고도는 약 3700km, 비행거리는 1000km 이상, 사거리 기준으로 지난번보다 진전된 ICBM급으로 추정된다"라며 "추가 정보를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화성-14형은 최고고도가 2천802㎞, 비행거리는 933㎞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합참으로부터 북한 미사일 발사를 보고받은 후 이날 오전 1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했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강행한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7차례에 달한다.

한·미·일 "ICBM급 평가"... 미국 본토 가격 가능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보도하는 CNN 뉴스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미국 국방부의 제프 데이비스 대변인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감지하고 확인했다"라며 "이번 미사일은 낙하할 때까지 약 1000km를 비행했으며, 예상한대로 ICBM급으로 평가됐다"라고 밝혔다. 이는 이론상 최소 5500km를 비행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일본 방위성은 성명을 통해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45분 정도 비행한 뒤 일본 홋카이도 오시마반도 오쿠시리섬 서쪽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발표했다.

방위성 관계자는 "이번 미사일은 고도가 3000㎞를 초과했다"라며 "발사 각도를 평소보다 높게 설정하는 '로프티드 궤도(lofted trajectory)'로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일본 정부도 아베 신조 총리의 주재로 NSC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번 미사일의 고도와 사거리 등을 고려했을 때 ICBM급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고를 무시하고 또다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행했다"라며 "가장 엄중하고 강한 단어로 비난하며,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서 국민의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북한이 사전 통보도 없이 EEZ 내에 미사일을 낙하시킨 것은 항공기와 선박의 안전에 매우 위험한 행위"라며 "미국과 한국은 물론이고 중국, 러시아에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면서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대북 제재 더욱 강화될 듯... 추가 도발 우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AP, CNN 등 주요 외신은 이번 미사일이 상당한 거리를 비행한 것으로 볼 때 ICBM급 가능성이 있다며 한·미·일 군 당국이 구체적인 발사 정보를 얻기 위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 전문가는 "북한이 자강도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처음이고, 심야에 기습적으로 발사한 것도 매우 이례적"이라며 "그동안 북한은 대개 아침에 미사일을 발사해왔고, 심야 발사는 거의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심야에 자강도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언제, 어디에서도 미사일 발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일 수 있다"라며 "이는 북한 미사일 발사의 사전 탐지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이 최근 군사 적십자 회담을 공식 제의했으나 북한이 아무런 반응도 없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면서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비전으로 내놓은 이른바 '베를린 구상'이 당분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이 북한 여행금지를 포함해 대북 제재를 강화하고 있는 데다가 다음 달 한·미 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이 시작되면 북한이 추가 도발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