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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직되면 결혼하자"던 포스터의 황당함.
소위 진보입네 하는 사람들 사이에조차 만연해있는 미시파시즘에 늘상 노출되어 있어 왠만한 사안에는 무덤덤했던 나조차 보는 순간 뜨악하게 했던 그 포스터.
다행히 그 포스터 제작을 작당했던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이 폐기를 결정하였고, 단순한 나는 그냥 해프닝이라고 규정짓고 있었다.
아니, 지금에야 고백하건데,
그때 나는 '내가 속한 조직도 아닌데 뭘'하며 포스터 폐기의 과정은 무시한채 결과에만 만족했을 수도.
그때, 내가 미처 기억해내지 못했던 것 하나. 작년 민주노총의 그 포스터 사건은 이미 99년 부터 시작되었고 그 후에도 쭈욱 되풀이되거나 혹은 그럴 여지를 내포하고 있었단 사실.
그러다 어제 나는 중앙일보에 게재된 민주노총의 포스터를 보고는 눈이 번쩍 뜨였다.
물론, 그 기사는 다른선진국에 비해 민주노총의 포스터가 과격성과 폭력성을 띄고 있다는 내용.
일단, 그 기사의 씨알도 안먹힐 얘기는 차치하고, 민주노총의 그 포스터는 비판받아 마땅하긴했다. 허나 비판의 지점은 '과격성'이 아닌 '반여성성'이어야 했으며, 진보진영에서조차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는 우리 사회 성인지적관점의 부재를 개탄하는 내용이었어야 했다.
이 포스터를 보고 당신은 무엇을 연상하는가?
흔들림없는 눈빛, 구릿빛 피부와 그 위로 흐르는 땀방울, 굳센 팔뚝.
맞다, 누구나 그것을 연상한다.
그렇다면 이 포스터를 보고 당신은 무엇을 느끼는가?
시시각각 몰아치는 신자유주의의 광폭에 맞서 빈곤과 차별을 철폐하기 위한 민중들의 투쟁의 열기를 느끼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매우 안타깝지만 반여성적이거나 최소한 신자유주의의 함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왜냐고? 신자유주의는 가부장주의, 성차별의 논리와 결탁하는 방식으로 그 권력을 강화해나가고 있으며, 그 근간에는 여성차별과 소수자배제의 원칙이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모르고 있는 것이므로.
바로 이 차별과 배제의 논리를 '완벽히' 재생해내고 있는 이 포스터는 그래서 '완벽히' 문제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이므로.
남성=노동자의 도식은 이미 공공연하고
그 속에서, 여성은 남성이 '아니'거나 '눈물'을 표현하는 상징으로 대비되어 왔다.
쭈욱 그래왔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자면 누구나 쭈욱 그렇게 보아왔다.
수많은 진보매체의 노동기사들 속에서도 여성의 팔할은 눈물흘리는 눈동자와 울먹이는 얼굴을 하고 있었으므로.
그렇다고 그녀들이 노동자가 아닌가.
익숙한 것이 항상 바른 것은 아니다.
주름 콱 박힌 아주머니 서넛이 트롯을 개사해부르고
어떤 경우 아예 뒷구호를 외우지 못하는 그녀들의 모습은
기존 '투쟁현장'의 시각으로 보건대 확실히 '뽀대'안나는 그림일게다.
그렇다고 그녀들이 노동자가 아닌가.
불편하다고 외면해서는 안된다.
전체 노동자중 50% 이상이 비정규직으로 그 중 70% 이상이 '여성'비정규직으로 살고 있다는데도 왜 '여성'노동자들을 없는 사람 취급하는가.
비정규직의 반노동자성을 온몸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신자유주의가 태생적으로 동반하고 있는 여성에 대한 억압과 폭력에 늘상 직면해있는 사람들이 바로 그녀들인데도 왜 모르는체 하는가.
60일 가까이 농성중인 KTX 여성비정규직과 기륭전자의 여성비정규직, 최저임금쟁취를 목터지게 외치는 철도용역 여성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보지 못하는 것인가.
포스터 한장에 감놔라 배놔라 한다고 욕하지 마시라.
행사 포스터는, 해당시기 핵심적 과제와 이슈를 극단적으로 부각시켜 그에 대한 선전을 대중에게 가장 강력히 전달하는 노동자들의 무기일 것이다.
그렇다면 노동자 누구나 그것을 자랑스레 대중들에게 또 동지들에게 내놓고 선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일게다.
그럴수 없다면 그것은 반쪽짜리 무기일 뿐이다.
세상을 만들어가는 절반
아니, 그렇게 뭉뚱그리지 않더라도
가장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가장 광폭한 신자유주의의 폭력을 온몸으로 감내하고 있는 그녀들에게 '노동자'의 이름을 허하라.
그녀들이 없는 포스터는 폐기되어야 마땅하고
그렇지못하다면 포스터에 떡 하니 박혀있는 '비정규개악안폐기/비정규권리보장입법쟁취'의 구호는 명백히 민주노총의 거짓이라 해도 무방하다.
그래야 모든 억압받는 이들의 축제인 노동절투쟁이 의미를 얻는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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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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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양~ 이글 메이데이 찌라시에 쓰고싶은데요. 지금 편집하는 중이라서 장담은 못하지만 자리가 있다면 넣었으면 좋겠어요. 붉은 사랑님 글이랑 같이.. 허락하시죠??부가 정보
붉은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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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어제 중앙일보 1면을 훔쳐보고, 헉 했었는데..부가 정보
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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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를 확장시키고 싶은 욕망(?)이 있어서 떠오른 몇가지를 적어볼께요^^저는 여성 노동자를 배제하는 것과 반여성은 다르다고 생각해요.
극단적으로 본다면, 여성 성노동자라는 개념을 배제하는 것이 바로 반여성으로 연결되지는 않거든요.
약간 딴 길로 샌다면... 성노동자라는 개념으로 포섭하는 것은 일단은 노동 시장으로 정식 유입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저는 단지 이게 그들 스스로 연대하기 위한 것이며 또한 현재의 노동 운동에서는 유효하다고 보기 때문에 지지하는 거죠.
실제로 모든 종류의 프로레탈리아트가 노동 시장으로 성공적으로 유입되어야 하는 것인가란 문제에 대해서는 오히려 그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즉, 모든 노동자란 딱지를 떼는 쪽을 말하는 거죠.
(저는 사회적 노동자 및 사회적 착취란 개념을 유효하다고 보고 있는 거죠. 그리고 노동을 생존-유희로 교체하려는 거죠.)
고로 저는 여성의 노동 시장에의 유입 = 여성적과는 다르다고 보죠.
단순하게 보면, 노동 시장에는 현재 다양한 노동자들이 존재하고 있고, 노동 운동의 전략은 그것을 하나의 동일성으로 환원하면서 소수자를 배제하는 식으로 작동하고 있음이 문제가 아닐까요. (실제로 예전 포스터만 해도 동성애자들의 반발이 거셌죠. 사실 그래서 여성 운동을 필연적으로 소수자 운동으로 환원하는 경우도 있긴 한데.. 저는 그건 너무 오버라고 봐요.)
이게 일반적 여성에게 적대하는 것인가, 라는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각종 통계는 노동 시장 내의(!) 결과를 의미하죠.)
그리고, 신자유주의와 가부장제의 관계는 저는 반대로 봐요.
신자유주의는 가부장제를 해체한다고 보는 거죠.
저는 IMF 이후 터졌던 여러가지 성차별적인 문제들은, 신자유주의가 요청하던 일들을 노동계 내부에서 모순적으로 처리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거든요.
이것은 자본의 요청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 안에 있는 욕망이 불러온 거라는 거죠.
저는 무조건적으로 자본에게 책임을 전가하면서 우리(?)의 순결함을 주장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해요.
(사실은 자본의 욕망은 실제로 존재하는가란 문제에 대해서 그렇지 않다, 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말하는 우리의 욕망이란 거죠.)
신자유주의는 자본주의 초기에 신분제를 철폐하는 것과 동일하게 차별 철폐를 통해서 직접적인 착취를 확산한다고 봐요.
사회적 양극화의 희생자가 누가 되느냐가 직접적으로 신자유주의와는 별개라고 보구요.
(실제로 신자유주의 정부는 사회적 양극화 해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죠. 그게 실천적으로 유효한지를 차치하더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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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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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붙어있던 포스터를 보면서 아무 생각없이 '저 포스터는 학생회 애들이 붙였을까?'라는 무미건조한 생각을 하며 지나갔는데..정양의 예리한 문제제기가 있었군..흐음부가 정보
정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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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커/ 좋은 얘기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신자유주의의 작동구조를 한국사회 노동계가 처리한 모순적인 방법의 문제로 치환해버리면, 글쎄, 그건 너무 면죄부를 주는 방식으로의 작동으로 받아들이게 되는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거시담론이 내포하고 작동하게끔 했던 내용 속에는, 분명 노동계의 그 모순적 처리구조까지를 경우의 수로 내포하고 있었을테니까요.
또,
자본의 이윤축적방식이 남녀노소의 차별따위 신경쓰지 않은채 이윤의 축적을 배가시킬 수 있는 전방위적 경로를 뻗치며 직접적 착취를 확산하는 것과 우리사회 권위적 가부장주의가 해체되는 것은 전혀 비례양상을 그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가족의 해체라는 것이 곧바로 가부장주의의 해체와 등치시킬 수 있는 사안이 아닐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기 때문이죠.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셈~
전김/ 자, 오늘도 시험공부의 한길로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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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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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앞에서 말했듯이 저는 자본의 욕망은 존재하는가에 대해서 그렇지 않다고 보거든요.즉, 자본가의 욕망과 노동자의 욕망이 다른가, 에 대해서 동일하다고 보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성차별은 신자유주의 논리와는 무관계하게 작동한다는 거죠.
(저는 소위 말하는 여성 문제를 소위 말하는 자본주의가 발생시킨다고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배의 문제로 보죠. 물론 둘은 우발적으로 결합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둘이 공동 운명을 가지는 것은 아니죠.)
노동계의 방법론에 문제를 제기한다고 해서 누군가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지적해야 할 부분을 적당히 감추지 않는 것이죠.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노동계에 의해서 작동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성차별이 소위 말하는 우리 안의 욕망에 의해서 작동된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죠.
저는 신자유주의는 거시담론이 아니라고 봐요. 오히려 미시적으로 작동하는 거라고 보죠.
기존의 방법으로 이윤 축적이 불가능해지는 경향이 나타남에 따라 자본이 선택한 매우 다양한 생존 전략이라는 거죠. (고로 저는 총자본 등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 생존 전략 중 공유하는 부분 중 하나가 단순한 무차별 착취가 아니라, 차별 철폐를 통한 - 그것이 공통된 욕망이므로 - 직접적 착취라는 거죠. 이게 토대가 된다는 겁니다.
(노예가 존재하면 노동자가 존재할 수 없죠.)
그리고... 실제로 나타나는 상황을 보면, 저는 신자유주의가 국내에서 활개를 치기 시작하면서 권위적 가부장제가 강화됐다고(또는 현상유지) 보지 않거든요. 오히려 그 반대죠.
상황이라고 하면 애매할 수도 있으니 정책 등을 살펴보면 더더욱 명확하구요.
가족의 해체는 제 관심사가 아닙니다. 지배의 시스템화라는 측면에서 가족이 유효할 수는 있어도 가족이 가부장제의 기반이 되지는 않거든요. 반대로 가족이 필연적으로 가부장제를 가져오는 것도 아니구요.
가족의 해체에 기반해서 가부장제의 해체를 이야기한게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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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모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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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블록이 동물원화 되어간다고 개탄해마지않더만 그렇지도 않구만 뭘.
베리 교훈적이긴 해도 역시 난 신변잡기 내용이 훨 ^^;;
오늘 시청역 가면 만날려나?
어쨌거나 KIN 메이데이라우~ 투재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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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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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커/ 하앗, 이리도 빠른 리플을.. 감사.이미 우리의 얘기가 저 포스터에서는 한참 거슬러온거 같아요 ^^;;
나중에라도 비슷한 주제로 더 얘기해보면 좋을거 같네요. 특히, 자본의 욕망이라는 얘기는 저도 좀더 생각해봐야겠어요. 그럼, 좋은 하루 되시라~!
김모씨/ 'KIN 메이데이'라는건 긍정인것이야, 부정인것이야?
결과적으로는 아주 부정적인 판이 되었지만 말이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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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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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사실 제가 저 포스터랑 무관하게 이야기를 꺼낸 거니까요^^걍 자본에 종속적인 문제냐 그 외적인 요인들이 더 강하냐, 이걸 이야기하고 싶었던 거죠.
그러면서 자본가와 노동자가 나뉘면서 다른 것을 만드느냐, 아니면 동일한 토대를 가지고 있느냐...라는 문제도 이야기를 한 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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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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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커님 블로그 알려주셈~재밌는 포스팅 많을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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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당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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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난해한 리플들은 첨.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