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윤여준 “한나라 대선 두번 패배한 이유 아직도 몰라”

 

 

 

윤여준 “한나라 대선 두번 패배한 이유 아직도 몰라”
 
“여권 네거티브 탓만 할뿐, 백서 하나 만든 일 없다” 질타
 
입력 :2007-01-17 10:26:00   김달중 (daru76@dailyseop.com)기자
 
 
   
 
  ▲ 윤여준 전 여의도연구소장.(자료사진) ⓒ2006 데일리서프라이즈   
 
이달 초 북한이 신년사를 통해 한나라당의 집권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한나라당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

박근혜 전 대표 역시 지난 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러한 북한의 신년사를 두고 “대한민국 내정에 노골적으로 간섭하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정부가 끌려 다니다가는 대선이 여와 야의 대결이 아닌 야당 대 북한·여당의 합작 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박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윤여준 전 여의도연구소장은 16일 CBS라디오 ‘시사쟈키 오늘과 내일’에 출연한 자리에서 “박 전 대표의 취지가 어떻든 그 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며 “심지어 그런 가능성엔 동의하지만 박 전 대표가 공식적으로 발언한 것은 잘못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고 비판했다.

윤 전 소장은 이번 대선에서 제기될 가장 큰 이슈에 대해 “경제 문제가 국민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될 것”이라며 “하지만 막상 선거에 임박해지면 꼭 경제적인 문제만 가지고 태도를 결정하진 않을 것 같다”고 말을 이었다.

“민족 문제라든가 미래의 한국사회가 지향해야 할 가치 등 다른 문제가 상당히 중요하게 등장할 것”이라고 그는 예측했다.

“한나라당 후보 검증? 한국정치의 고질병”

한나라당 대선후보들의 당내 경쟁이 신년부터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후보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이미 네거티브로 치달아 당 지도부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아름다운 경선’을 하자고 캠프 관계자들을 불러 합의했지만 역부족이었다. 또한 지난 달 29일 당 지도부가 후보들을 불러 경선결과 승복을 다짐하는 자리에서도 ‘줄세우기’를 놓고 파열음이 발생했다.

여기에 박 전 대표 최측근인 유승민 의원이 언론에서 검증하지 않을 경우 자체적으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검증하겠다고 말해 두 캠프사이의 골은 더욱 깊어가고 여기에 따라 지지자들의 논쟁도 더욱 가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윤 전 소장은 이러한 후보 검증론에 대해 “한국 정치의 고질병”이라고 진단했다. “여러 정당이 정책정당을 지향한다고 약속했지만, 정책정당을 지향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을 했다고 볼 수 없다”고 그는 꼬집어 말했다.

이어 그는 “더구나 선거에서 늘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건 정책보다 네거티브”라며 “그러니까 정책보다는 네거티브에 매달리려고 한다”고 개탄했다.

야당의 특성상 정보와 자료에 대한 부족으로 ‘맨파워’가 딸리게 되고 이 때문에 정책보다는 상대방을 흠집 내려는 쪽으로 가려는 충동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 후보캠프들이 네거티브를 선택하게 되는 그의 원인분석이다.

무엇보다도 그는 “내부에서 네거티브가 시작되면 양 진영 사이에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결과에 승복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선 두 번 패배 원인 분석한 백서 만든 일 있나…왜 졌냐하면”

후보를 검증하자고 말하는 이들이 내세우는 근본적인 이유는 “두 번의 대선 패배에 따른 학습효과”라고 한다.

그러나 윤 전 소장은 이러한 주장을 일축했다. 심지어 두 번의 대선에서 패배한 원인에 대해서도 현 여권의 네거티브 전략이라는 당 주류의 견해와는 다른 해석을 내렸다.

그는 “한나라당은 두 차례의 대선 실패에도 불구하고 패배 원인을 분석한 백서를 만든 일이 없다”며 “늘 말로는 반성의 얘기를 하지만 그에 대한 축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자신들이 무얼 잘못했는지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참고해야 하는데, 그런 노력을 안 한다”면서 “잘못된 관행을 되풀이 하고 있다”고 그는 진단했다.

윤 전 소장은 한나라당이 두 번의 대선에서 실패한 이유에 대해 직접적인 원인과 근본적인 원인, 두 가지로 설명했다. 하나는 충청권 표심을 잡지 못한 것이고 두 번째는 시대의 흐름을 외면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두 선거 모두 직접적인 원인은 충청도를 놓친데 있다”며 “한국의 선거는 지역구도가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게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충청도가 늘 지역구도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는 걸 알면서도 당이 충청도 득표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서 충청도를 놓친 것이 대선에서 패배한 직접적인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시대의 흐름을 외면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시대의 흐름이라는 건 결국 다수 국민의 희망과 기대로 나타나는데, 당시 국민이 한나라당에 기대했던 건 변화와 개혁이었다”면서 “한나라당이 그런 쪽에 소홀해 희망과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어서 지지 세력이 많이 이탈했다”고 강조했다.

정권 창출을 위해 당이 해야 할 일에 대해서도 윤 전 소장은 “대선 준비라는 게 준비를 해야한다는 의욕만 가지고 되는 게 아니다”라며 “선거는 후보 진영에서 알아서 하는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각 후보 진영에서 자기들 후보에 맞는 전략을 만들어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전략도 있어야 하지만 당 차원에서도 해야 할 일이 많다”며 “그런데 지금까지 보도를 통해 드러난 것만 봐서는 한나라당이 대선 전략을 효과적으로 세우고 있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고 쓴소리를 건넸다.

개헌에 대한 국민적 신뢰 하락은 대통령의 ‘자업자득’

노무현 대통령이 제안한 ‘원포인트 개헌’에 대해 윤 전 소장은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그는 “개헌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하지만 꼭 금년 안에 헌법을 고치고, 대선과 총선 주기를 맞추자고 성급하게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적 동의가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시대에 맞는 헌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왕 개헌을 할 바에는 21세기 한국사회를 지배할 중심 가치를 무엇으로 하는 게 좋은지, 민족통일의 앞날도 내다보면서 한국사회의 변화를 수용하고 미래에 예측되는 변화도 담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긴 토론과 국민이 판단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점도 덧붙였다.

대선과 총선의 시기를 맞추자는 주장에 대해 그는 “효율성과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고 얘기하는데, 그렇다면 과거에 대통령이 소속한 정당이 3분의 2 의석을 가졌을 때 우리 정치체제가 효율적이었나”고 반문했다.

그는 “대통령이 속한 정당과 의회 다수당이 다를 때 꼭 나쁜 점만 있는 건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다수당을 차지하는 야당을 진지하게 설득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은 게 문제”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그는 개헌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무대응 방침을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피해의식 때문에 무대응으로 가는 것 같다”면서 “하지만 그것이 책임 있는 제1야당, 앞으로 정권을 잡겠다는 야당으로서의 모습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적절한 시점에 개헌 카드를 쓸 것이라는 것을 한나라당도 몰랐을 리 없는데, 그렇다면 대통령이 개헌을 제안했을 때 당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사전준비가 없었던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 전 소장은 노 대통령이 제안한 개헌에 대한 국민적 반응이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원인이 대통령에게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지지를 받는 걸 포기했다’고 해놓고 며칠 있다가 불쑥 개헌안을 내놓고서는 국민 지지를 바라고, ‘내 충정을 이해해달라’고 하면 어떤 국민이 신뢰하겠나”라며 “아무리 본인은 동기가 순수했다 하더라도 순수하게 비칠 수가 없는 상황을 자신이 만든 것”이라면서 “대통령의 자업자득”이라고 주장했다.

윤 전 소장은 만일 개헌안이 부결됐을 경우 “대통령이 더 이상 국정을 수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데일리서프라이즈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