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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tles 21세기에도 계속된다. 쭈욱~~~

http://www.youtube.com/watch?v=uPsRA6H0wZM&search=beatles

[MV] the beatles - free as a bird /real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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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atles - Real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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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tles - Hey Bull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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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youtube.com/watch?v=7QsjUrBv1dw&search=beatles

 

[MV] The Beatles - Come Together [Rare Promo vids CD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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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atles 1962-1966(The Red Album) | Beatles Album 2004/10/15 00:08
http://blog.naver.com/ajc0101/60006630678
 
 side1
 1. Love Me Do   
 2. Please Please Me  
 3. From Me To You
 4. She Loves You
 5. I Want To Hold Your Hand
 6. All My Loving
 7. Can't Buy Me Love
 
 Side 2          
 1. A Hard Day's Night
 2. And I Love Her
 3. Eight Days A Week
 4. I Feel Fine
 5. Ticket To Ride
 6. Yesterday
                              
 Side 3
 1. James Bond Theme (US only)
 2. Help!
 3. You've Got To Hide Your Love Away
 4. We Can Work It Out
 5. Day Tripper
 6. Drive My Car
 7. Norwegian Wood (This Bird Has Flown)

 Side 4
 1. Nowhere Man
 2. Michelle
 3. In My Life
 4. Girl
 5. Paperback Writer
 6. Eleanor Rigby
 7. Yellow Submarine
The Beatles 1967-1970(The Blue Album) | Beatles Album 2004/10/15 00:08
http://blog.naver.com/ajc0101/60006630666
 
 Side 1
 1. Strawberry Fields
 2. Penny Lane
 3.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4.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
 5.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6. A Day In The Life
 7. All You Need Is Love
 
 Side 2
 1. I Am The Walrus
 2. Hello Goodbye
 3. The Fool On The Hill
 4. Magical Mystery Tour
 5. Lady Madonna
 6. Hey Jude
 7. Revolution
 
 Side 3
 1. Back In The U.S.S.R.
 2. While My Guitar Gently Weeps
 3. Ob-La-Di, Ob-La-Da
 4. Get Back
 5. Don't Let Me Down
 6. The Ballad Of John and Yoko
 7. Old Brown Shoe
 
 Side 4
 1. Here Comes The Sun
 2. Come Together
 3. Something
 4. Octopus's Garden
 5. Let It Be
 6. Across The Universe
 7. The Long And Winding Road
Live At The B.B.C | Beatles Album 2004/10/15 00:06
http://blog.naver.com/ajc0101/60006630633

제목 그대로 영국의 BBC 방송국과 APPLE 레코드사 GEORGE MARTIN의 허가와 지원하에, 수록 편집은 직접 조지 마틴이 맡아 한 이 앨범은  크리스마스를 위한 선물로 나오게 된 기념음반이다. 사실 이런 공식적인 협조하의 라이브는 처음 발매되는 셈인데 BBC 방송 출연시의 라이브라 관중의 수음없는 방송국 특유의 사운드를 접할 수 있다. 두장의 CD상에는 모두 69개의 트랙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BEATLES GREETINGS', JUST A RUMOUR', '1822'등은 그들의 대화 또는 BBC의 DJ인 BRIAN MATTHEW, ALAN FREEMAN등과의 인터뷰를 담은것에 제목을 붙인 것이다. 따라서 130분간 총 56곡의 노래가 선보이는데 약 30여곡은 전혀 스튜디오 앨범에는 수록되지 않았던 곡들로, 비틀즈가 1963년 이전 리버플과 함부르크 클럽 라이브시 연주했던 ROCK'N ROLL의 고전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존과 폴의 희귀곡인 I'LL BE ON MY WAY'는 원래 BILLY J. KRAMER에게 줬던 곡으로 그의 데뷔 싱글 DO YOU WANT TO KNOW A SECRET' B면에 수록됐던 곡이다.
사실 이 앨범은 요즘 팬들에게는 별로 흥미를 끌지 못할 요소가 많다. 사운드도 MONO인데다 주로 그야말로 옛날 노래 위주이고 로큰롤에 로커빌리 일색 인데다가 그 흔한 YESTERDAY'나 HEY JUDE'는 커녕 I WANT TO HOLD YOUR HAND'정도도 없으니 말이다.
그렇지만 이것이 바로 귀중한 역사이다. 비틀즈의 팬이라면 입이 벌어질 귀중한 선곡이자 대화가 들어있는 필구매의 소중한 선물일 것이다. ELVIS PRESLEY의 첫 싱글 THAT'S ALL RIGHT MAMA'를 비롯해 I GOT A WOMAN', 'FORGOT TO REMEMBER TO FORGOT'은 엘비스의 곡이고, 역시 로큰롤의 대부 척 베리의 곡은 'TOO MUCH MONKEY BUSINESS', 'CAROL', ROLL OVER VEETHOVEN', 'SWEET LITTLE SIXTEEN'이 연주됐으며 그밖에 CARL PARKINS의 HONEY DON'T', COASTERS의 YOUNG BLOOD', MARMALADE의 SOME OTHER GUY', MARY HOPKIN의 THE HONEYMOON SONG', 그리고 비틀즈가 초창기에 좋아했거나 영향받았던 곡들과 그들의 로큰롤 레퍼토리가 연주되는 귀중한 방송 실황, 초기의 HOLLIES, HERMANS HERMITS, BUDDY HOLLY등의 음악과도 비견되는 초기의 비틀즈 사운드가 있다.

 

Anthology 1 | Beatles Album 2004/10/15 00:05
http://blog.naver.com/ajc0101/60006630609
 
무명시절부터 비틀매니어 시절까지의 시기를 해부한 비틀즈의 역사 제1탄!
Quarry Men 시절에 제작한 최초의 싱글 That'll Be The Day/In Spite Of All The Danger... Tony Sheridan의 백밴드로 제작한 My Bonnie, Ain't She Sweet...
Decca사와의 오디션에서 연주한 Three Cool Cats, The Shiek Of Araby, Like Dreamers Do, Hello Little Girl... EMI사와 오디션 트랙 Love Me Do, Besame Mucho...
프로듀서 Martin의 강력한 권유로 어쩔 수 없이 녹음한 How Do You Do It...
John의 유명한 멘트로 아직까지 팬들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Royal Command Performance 공연...
The Morecambe And Wise Show...
그리고 보너스로 수록된 John의 미완성곡, Free As A Bird... 신화의 탄생과정을 어렴풋이나마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자료들로 가득한 앨범!

 

Anthology 2 | Beatles Album 2004/10/15 00:05
http://blog.naver.com/ajc0101/60006630601
 
Fab Four의 창의성이 절정에 다르고 있던 Help! 시절부터 Magical Mystery Tour 시절까지를 다룬 Anthology 2탄! 명곡 Yesterday의 탄생과정... 앨범 Rubber Soul, Revolver의 녹음세션, Sgt. Pepper 세션, Strawberry Fields Forever의 어쿠스틱 버젼, Magical Mystery Tour, 그리고 John의 Real Love... 이 앨범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말 그대로 Magical Mystery Tour!
 
Anthology 3 | Beatles Album 2004/10/15 00:04
http://blog.naver.com/ajc0101/60006630590

약간의 눈발이 흩날리던 69년 1월 30일 낮 12시 무렵, 영국 런던 중심가 새빌로 거리의 한 건물 옥상에 4명의 젊은이가 나타났다. 뒤이어 귀에 익은 목소리와 연주가 흘러나왔고, 때마침 점심시간을 맞은 인근 직장여성들이 이들을 보기 위해 한꺼번에 몰려나와 삽시간에 인산인해가 됐다. 도심에서 소음을 내고 교통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경찰에 의해 40분만에 제지됐던 이 소동이 그 유명한 비틀즈의 '루프톱 세션'(옥상연주)이다. 

이 광경은 비틀즈가 출연한 마지막 영화 "Let It Be"에 그대로 삽입됐다. 이는 네명의 멤버가 벌인 마지막 연주가 됐고, 지금도 당시의 현장을 둘러보는 관광상품이 개발돼 있을 정도로 팝 음악의 역사에 남은 명연중의 하나다. 

 The Beatles Anthology 3 편에서는 비틀즈의 마지막 곡 <겟 백>을 옥상연주의 실황 그대로 들을 수 있다. 이 곡은 경찰이 출동하자 불안을 느낀 폴 맥카트니가 마지막 부분을 애드립으로 처리했고, 존 레논과  조지 해리슨의 앰프가 아주 짧은시간 고장을 일으키는 바람에 완벽하게 연주되지는 못했다. 귀가 예민한 사람이면 이를 알아차릴 수 있는데, 정규 앨범에 수록돼 있는 곡과 비교해 들으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The Beatles Anthology 3」편에는 <겟 백>을 포함, 68년부터 1970년사이 '화이트 앨범'이란 별칭으로 더 널리 알려진 「The Beatles」「Abbey Road」「Let It Be」를 발표하던 후기 비틀즈의 녹음중 50곡이 더블 CD에 담겨있다. 

 수록곡 중에는 지금까지 미공개 상태로 남아있던 곡들이 몇곡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화이트 앨범에 수록하기 위해 녹음했다가 다른 곡들에 밀려 빠지게 된 연주시간 6분의 <화츠 더 뉴 메어리 제인>은 존 레논의 낭랑한 목소리가 갖가지 음향효과와 어우러져 상당히 아방가르드적인 느낌을 준다. 이밖에 <렛 잇 비>와 <컴 투게더>의 최초 녹음(퍼스트 테이프), 존 레논과 폴 맥카트니의 대화가 삽입된 <헤이 주드>, 에릭 클랩튼의 도움없이 조지 해리슨만의 리드 기타로 녹음한 <화일 마이 기타 젠틀리 윕스> 등 이미 발표된 것과는 다른 버젼들이 수록되었다. 

95년 11월부터 잇따라 발표된 「The Beatles Anthology」 시리즈는 지금은 전설이 된 비틀즈의 궤적을 연대기 형식으로 정리한 것으로 이번 3편이 완결편 이다. 특히 1,2편에서는 존 레논이 생전에 카세트 테이프에 녹음해 둔 노래에 나머지 멤버들이 반주를 입힌 <프리 애즈 어 버드>와 <리얼 러브>가 25년만의 신곡으로 발표돼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The Beatles Anthology」 시리즈의 지금까지의 판매량은 모두 1천 3백만장에 이르고, 덩달아 기존 음반도 6백만장이 추가로 판매된 것으로 집계돼 세대를 뛰어넘는 달러 메이커로서 비틀즈의 명성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Free As A Bird 
  *Speech : John Lennon
*That'll Be The Day
*In Spite Of All The Danger 
  *Speech : Paul McCartney
*Hallelujah, I Love Her So
*You'll Be Mine
*Cayenne 
  *Speech : Paul McCartney
*My Bonnie
*Ain't She Sweet
*Cry For A Shadow 
  *Speech : John Lennon 
  *Speech : Brian Epstein
*Searchin'
*Three Cool Cats
*The Sheik Of Araby
*Like DreamersDo
*Hello Little Girl 
  *Speech : Brian Epstein

*Besame Mucho
*Love Me Do
*How Do You Do It
*Please Please Me
*One After 909 (Sequence)
*One After 909
*Lend Me Your Comb
*I'll Get You 
  *Speech : John Lennon
*I Saw Her Standing There
*From Me To You
*Money (That's What I Want)
*You Really Got A Hold On Me
*I Saw Her Standing There
*She Loves You
*Till There Was You
*Twist And Shout
*This Boy
*I Want To Hold Your Hand
*Scene from "The Morecambe and Wise Show" *Moonlight Bay
*Can't Buy Me Love
*All My Loving
*You Can't Do That
*And I Love Her
*A Hard Day's Night
*I Wanna Be Your Man
*Long Tall Sally
*Boys
*Shout
*I'll Be Back (Take 2)
*I'll Be Back (Take 3)
*You Know What To Do
*No Reply (Demo)
*Mr. Moonlight
*Leave My Kitten Alone
*No Reply
*Eight Days A Week (Sequence)
*Eight Days A Week (Complete)
*Kansas City/Hey-Hey-Hey-Hey
*Yes It Is
*I'm Down
*You've Got To Hide Your Love Away
*If You've Got Trouble
*That Means A Lot
*Yesterday
*It's Only Love
*I Feel Fine
*Ticket To Ride
*Yesterday
*Help!
*Everybody's Trying To Be My Baby

*Norwegian Wood (This Bird Has Flown)
*I'm Looking Through You
*12-Bar Original Tomorrow Never Knows
*Got To Get You Into My Life
*And Your Bird Can Sing
*Taxman
*Eleanor Rigby (Strings Only)
*I'm Only Sleeping (Rehearsal)
*I'm Only Sleeping (Take 1)
*Rock And Roll Music
*She's A Woman
*Strawberry Fields Forever (Demo Sequence)

*Strawberry Fields Forever (Take 1)
*Strawberry Fields Forever (Take 7 & Edit Piece)

*Penny Lane
*A Day In The Life
*Good Morning Good Morning
*Only A Northern Song
*Being For The Benefit Of Mr. Kite! (Takes 1 and 2)
*Being For The Benefit Of Mr. Kite! (Take 7)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Within You Without You (Instrumental)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Reprise)
*You Know My Name (Look Up The Number)
*I Am The Walrus
*The Fool On The Hill (Demo)
*Your Mother Should Know
*The Fool On The Hill (Take 4)
*Hello, Goodbye
*Lady Madonna
*Across The Universe
*Happiness Is A Warm Gun (Lennon/McCartney)
*Helter Skelter ( Lennon/McCartney )
*Mean Mr. Mustard ( Lennon/McCartney )
*Polythene Pam( Lennon/McCartney )
*Glass Onion ( Lennon/McCartney )
*Junk (McCartney)
*Piggies (Harrison)
*Honey Pie(Lennon/McCartney)Don't Pass Me By ( Starkey )
*Ob-La-Di, Ob-La-Da (Lennon/McCartney)
*Good Night (Lennon/McCartney)
*Cry Baby Cry (Lennon/McCartney)
*Blackbird (Lennon/McCartney)
*Sexy Sadie (Lennon/McCartney)
*While My Guitar Gently Weeps (Harrison )
*Hey Jude (Lennon/McCartney)
*Not Guilty (Harrison )
*Mother Nature's Son (Lennon/McCartney)
*Glass Onion (Lennon/McCartney)
*Rocky Raccoon (Lennon/McCartney)
*What's The New Mary Jane (Lennon/McCartney)
*Step Inside Love/Los Paranoias (Lennon/McCartney/Harrison/Starkey )
*I'm So Tired(Lennon/McCartney)
*I Will(Lennon/McCartney)
*Why Don't We Do It In The Road (Lennon/McCartney)
*Julia(Lennon/McCartney)
*I've Got A Feeling(Lennon/McCartney)
*She Came In Through The Bathroom Window(Lennon/McCartney)
*Dig A Pony(Lennon/McCartney)
*Two Of Us (Lennon/McCartney)
*For You Blue(Harrison )Teddy Boy (McCartney)
*Rip It Up/Shake, Rattle And Roll/Blue Suede Shoes(Blackwell/Marascalco/Calhoun/Perkins)
*The Long And Winding Road (Lennon/McCartney)
*Oh! Darling(Harrison)
*All Things Must Pass (Roberts/Katz/Clayton )
*Mailman, Bring Me No More Blues (Lennon/McCartney)
*Get Back (HaLennon/McCartney )
*Old Brown Shoe (Harrison)
*Octopus's Garden (Starkey )
*Maxwell's Silver Hammer (Lennon/McCartney)
*Something (Harrison)
*Come Together (Lennon/McCartney)
*Come And Get It (McCartney)
*Ain't She Sweet (Ager/Yellen )
*Because (Lennon/McCartney)
*Let It Be (Lennon/McCartney)
*I Me Mine (Harrison)
*The End (Lennon/McCartney)
 
 
 
The Beatles 1 | Beatles Album 2004/10/13 10:18
http://blog.naver.com/ajc0101/60006584981

비틀즈는 약 8년간 활동하면서 빌보드 앨범 차트에 14장의 앨범을 정상에 올려놓았다. 그리고 싱글은 'I Wanna Hold Your Hand'부터 'The Long And Winding Road'에 이르기까지 무려 20곡이나 1위에올려놓았다. 정말이지 어마어마한 기록이 아닐 수 없다.


비틀즈의 베스트 앨범은 이전에도 여러 차례 나왔다. 그 중에서 유명한 것이 붉은 색 재킷에 [1962-1966]이라 명명된 초기 베스트를 모은 더블 앨범과 푸른 재킷에 [1967-1970]이라 는 타이틀이 붙은 후기 베스트를 모은 더블 앨범이 그것이다. 전자는 빌보드 차트 3위를 기록했고, 후자는 1위를 기록해 비틀즈의 위용을 새삼 떨쳤다.

 

이 비틀즈 [1]은 아마도 비틀즈 베스트 앨범의 백미 중의 백미일 것이다. 사실 많은 아티스트들의 베스트 앨범이 있어왔지만 비틀즈의 이번 앨범과 같은 베스트 앨범을만든 적은 없었다.

앞서 말했듯이 머라이어 캐리가 차트 1위곡 위주로 베스트 앨범을 꾸미긴 했지만 그것은 비틀즈의 이 앨범에 비하면 함량 미달이 아닐 수 없다. 세상 그 어떤 뮤지션이 이렇게 강력한 베스트 앨범을 만들 수 있단 말인가.

 

비틀즈의 넘버 원 싱글은 미국에서 20곡이지만 UK 차트와 합치면 27곡이 넘는다. 수록곡은 1964년 5월에 미국에서 1위를 차지했던 'Love Me Do'로 시작해서 1970년 6월에 마지막으로 1위를 차지했던 'The Long And Winding Road'로 끝난다.

 

이 베스트 앨범은 CD의 한계 시간이 80분에 가까운 79분 12초의 러닝 타임을 가지고 있다. 이 시간에는 27곡 밖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다른 넘버 원 곡인 'Please Please Me'와 같은 싱글은 실리지도 못했다.

 

그래서 이 앨범은 그냥 때가 되어 나온 그저 그런 베스트 앨범이라기보다는 아직도 비틀즈를 넘어서는 밴드가 없음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자료인 셈이다. 그리고 새로 시작한 밀레니엄에도 당분간 이런 기록을 만들 수 있는 뮤지션이 있으랴 하는 의미심장한 거만함(?)까지 느껴지는 앨범인 것이다. 알찬 앨범이라는 말을 가끔 쓰지만 이것은 그 정도를 넘어선 꽉 찬 완벽한 앨범인 것이다.

 

Love Me Do

From Me To You

She Loves You

I Want To Hold Your Hand

Cant Buy Me Love

A Hard Days Night

I Feel Fine

Eight Days A Week

Ticket To Ride

Help

Yesterday

Day Tripper

We Can Work It Out

Paperback Writer

Yellow Submarine

Eleanor Rigby

Penny Lane

All You Need Is Love

Hello, Good-Bye

Lady Madonna

Hey Jude

Get Back

The Ballard Of John & Yoko

Something

Come Together

Let It Be

The Long And Winding Road

 

 

 

The Capitol Albums Vol.1 (Box)  




가수/연주자별 커뮤니티
음반사: Capitol
기획사: EMI
가수: Beatles
제조국가: EU
발매일: 2004-11-16
판매가격: 68,500원
마일리지: 685원
시디갯수: 4 CD
상품코드: ◎B2486

 

 

 

 

자켓사진 - 음악창고
Beatles, The / White Album - 30th Anniversary Limited Edition

제작사 : EMI
발행일 : 1998
장르 : Rock / Metal
형태 : 2 CD
제조국가 : EU
수입품
 
    
Wish List
LP 자켓 디자인의 4명 맴버 사진 포함된 CD

Yello Submarine - Songtrack | Beatles Album 2004/10/13 09:18
http://blog.naver.com/ajc0101/60006583637

1999년 8월 30일, 비틀즈의 고향인 영국 리버풀에서는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 새로운 YELLOW SUBMARINE 앨범 발매에 앞서 행해진 '노란 잠수함의 날(Yellow Submarine Day)'의 행사는 40여개국에서 몰려든 15만 명의 팬들과 각종 매체의 취재진으로 북새통을 이루었으며, 행사장의 무대는 물론 모든 클럽과 레스토랑 등에서는 수많은 밴드들이 비틀즈의 곡을 연주하고 있었다. 하지만 역시 행사의 클라이맥스는 새롭게 리믹스된 영화 '노란 잠수함'의 상영이었다.


비틀즈의 멤버 네 명이 희화되어 카메오로 등장하기도 한 이 애니메이션은 비틀즈가 관여한 모든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틀어 가장 높은 예술적 평가를 받았음은 물론, 환각적인 내용과 혁신적인 스타일로 인해 당시 정점을 이루고 있던 사이키델릭 문화의 멋진 산물로서 기록되었던 작품이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이라 할 만한 이 작품의 대담한 스타일은 이후 우리에게도 친숙한 이나 등 기존 만화의 틀을 깨는 성인 대상의 애니메이션 작품들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1968년 7월 런던에서 개봉된 이래 법적인 문제로 공개되지 않았던 영화가 정확히 31년만에 새 옷을 입고 빛을 보게 되었다는 사실은 수많은 비틀 마니아들과 애니메이션 팬들을 들뜨게 하기에 충분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들의 음악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가장 즐거운 소식은 역시 새로운 앨범 YELLOW SUBMARINE SONGTRACK의 발매라 할 수 있다.


세 장의 ANTHOLOGY 시리즈로 비틀즈의 숨겨진 음악에 목말라 하던 팬들의 갈증은 어느 정도 해소된 것처럼 보였지만 한 가지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그것은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는 이들이 가질 수밖에 없는 당연한 바람이요 또 불만이기도 했다. 다른 많은 슈퍼 그룹/아티스트들의 앨범들이 디지털 리마스터링을 거쳐 더 나은, 풍성한 음질로 팬들을 즐겁게 하고 있는데 왜 유독 비틀즈의 작품들만 CD가 대중화되기도 전인 10여년 전에 발매된 이래 진보가 없는 걸까?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가 새로운 라이너노트와 여러 사진들을 포함한 만족할만한 부클릿으로 재발매되고 THE BEATLES(WHITE ALBUM)가 발매 30주년 기념으로 오리지널 LP 재킷 모양으로 등장했지만 그 사운드에 기술적인 손질이 가해진 것은 아니었다. 이런 상황에서 'SONGTRACK'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발매되는 앨범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앨범에 수록된 곡들의 타이틀만을 보면 비틀즈의 중반기 히트곡 모음집 정도로 여겨지지만, 이 앨범이 ANTHOLOGY나 다른 형태의 편집 앨범들과 차별되는 가장 큰 이유는 영화에 사용된 모든 곡들이 포함되었다는 사실 외에, 바로 첨단의 디지털 음향 기술이 동원된 최초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디지털 리마스터링 과정을 거친 CD들과는 달리 이 앨범은 마스터 테이프의 미세한 잡음의 제거와 음량의 조정이라는 기본 작업은 물론 보컬과 연주, 스트링 섹션 등의 트랙을 모두 스테레오로 분리함으로써 어떤 리마스터 앨범들보다 나은 음질을 담고 있다. 예컨대 이 앨범에 수록된 비틀즈의 작품 이상의 완벽한 사운드는 나올 수 없다는 뜻이 된다.


물론 이러한 작업들은 영화의 재개봉을 위한 극장용 프린트와 차세대 영상 매체인 DVD(Digital Video Disc)를 위해 새롭게 손질하고 복원하며 필수적으로 거쳐야 했던 과정이기도 하다.


1969년에 발매된 YELLOW SUBMARINE에는 비틀즈의 곡이 (LP A면에만)이전의 앨범들에 수록되었던 2곡을 포함하여 단 6곡만이 수록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그들의 프로듀서인 조지 마틴(George Martin)이 작곡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이루어진 스코어 7곡으로 채워져 있었다. 이는 애초에 레코드사의 상업적인 의도하에 기획된 것이었고, 때문에 엄밀한 의미에서이 앨범을 비틀즈의 정규 앨범으로 부르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또한사실이다.


Pepperland나 Sea of time과 같은, 조지 마틴의 재능과 역량이 돋보이는 작품들이 인정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여하튼 새로이 발매된 앨범에는 Yellow submarine과 All together now, All you need is love 등 오리지널 앨범에 수록된 6곡을 비롯하여 Eleanor Rigby,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When I'm sixty four, Nowhere man, Love you to 등 RUBBER SOUL('65)과 REVOLVER('66),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67), MAGICAL MYSTERY TOUR('67)에 수록되었던 곡들이 고루 담겨져 있다.


중기 비틀즈를 거론하는 데 빠질 수 없는 15곡을 최상의 음질로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은 비틀즈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더할 수 없는 즐거움일 것이다. 그리고 그 즐거움에는 한 가지가 더해진다. 이 앨범의 발매를 필두로 비틀즈의 다른 모든 앨범들의 리마스터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즐거움 말이다.

 

Yellow Submarine       
Hey Bulldog       
Eleanor Rigby       
Love You To       
All Together Now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       
Think For Yourself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       
Baby You´re A Rich Man       
Only A Northern Song       
All You Need Is Love       
When I´m Sixty Four       
Nowhere Man       
It´s All Too Much

Let It Be...Naked | Beatles Album 2004/10/12 16:02
http://blog.naver.com/ajc0101/60006566000
 
'모든 것을 다 이루고 다 해보고 나면 순수로 돌아간다!'는 말이 있듯이 30곡이나 들어간 옴니버스형의 대작 "The Beatles(White Album)"을 내놓은 1968년 말 비틀스는 초기의 밴드시절을 재현하는 풋풋한 성격의 앨범을 만들고자 했다. 게다가 그들은 1966년 8월 이후 전혀 공연을 하지 않았다. 이를테면 콘서트 실황과 관련된 생생한 앨범을 원했던 것이다. 그러면서 그 기획은 밴드 리허설을 그대로 담아 TV 프로로 방영하고 동시에 사운드트랙 앨범을 선보이는 형식의 병행 프로젝트로 발전되었다.
하지만 트위큰햄 필름 스튜디오에서의 작업은 순탄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여러 곡(이 중에는 훗날 "Abbey Road" 앨범과 멤버들의 솔로 앨범에 수록된 곡들도 있었다)을 낭송하는 수준의 리허설이 진행됐지만 런던의 추운 날씨와 멤버들의 의견차 등 여러 장애요인으로 인해 애초의 의도가 실현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조지 해리슨이 먼저 불만을 제기하며 이 세션에서 이탈했다.
비틀스는 트위큰햄 스튜디오를 떠나 막 완공된 애플 스튜디오 지하로 돌아와 애초 생각한 대로 테이프루핑, 오버더빙, 프로듀싱 기술 등이 전혀 없는 '무가공' 앨범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일체의 포장 없이 라이브 실황과 그 과정을 그대로 담는, 이른바 백 투 베이직(back to basics) 앨범이 목표였다. 그들은 '날 것'(raw thing)을 원했다. 존 레논은 노골적으로 프로듀서 조지 마틴(George Martin)의 배제를 천명했다("이번 앨범의 경우는 당신의 프로덕션, 보이스 더빙, 그리고 어떤 편집도 원하지 않아!"). 방향도 처음 기획했던 TV 프로젝트에서 '피처 필름'으로 돌렸다. 이때까지 그 영화와 앨범의 가제는 'Get Back'이었다.
중도에 키보드 연주자 빌리 프레스턴(Billy Preston)이 게스트 뮤지션으로 가세하면서 세션은 활기를 띠었고 명 엔지니어 글린 존스가 중심에 서서 세션 데모를 제작했다. 와중인 69년 1월, 기획한 영화의 클라이맥스를 이룬, 애플 옥상에서의 라이브 연주가 있었다. 비틀스 멤버들은 옥상에서 라이브로 할 수 없었던 몇몇 곡들, 예를 들면 'Let It Be' 'The Long And Winding Road' 'Across The Universe' 등의 녹음을 해서 일단 앨범 콘텐츠는 거의 완성을 보았다. 영화작업은 그런대로 잘 진행되었다.
글린 존스는 우리가 알고 있는 앨범의 레퍼토리에 'Rocker' 'Save The Last Dance For Me' 'Teddy boy'가 포함된 트랙 리스트의 테이프를 제출했다. 비틀스는 만족하지 않았음은 물론 진행 중인 'Get Back' 작업을 일단 접고 대신 전혀 다른 새 앨범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것이 "Abbey Road"였다. 따라서 기획시점으로 보면 "Abbey Road"가 비틀스의 마지막 앨범이 된다.
"Abbey Road"가 69년 9월에 발표되고 해를 넘겨 글린 존스는 다시 'Get Back' 앨범을 정리해 비틀스에 제출했지만 이번에도 반응은 시큰둥했다. 70년 3월, 그 앨범을 다시 프로듀스한다는 차원에서 명망 높은 프로듀서 필 스펙터(Phil Spector)가 초청되었다. 공개를 앞둔 영화에 동반된 앨범이 요구되었기 때문이었다.
필 스펙터는 문제의 3곡 'The Long And Winding Road' 'Across The Universe' 'Let It Be'를 오케스트레이션과 코러스 더빙을 통해 웅장한 버전으로 리믹스했다.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하프, 트럼펫, 트롬본 연주자와 코러스 싱어들이 대거 동원되었다. 존 레논과 폴 매카트니는 그 결과에 만족하긴 했지만 그것은 애초 날 것을 만들고자 했던 기획과는 거리가 있는 성질의 것이었다.
70년 4월 비틀스의 충격적인 해산소식이 발표되었고 다음달 8일 16개월의 산전수전을 겪은 끝에 사실상 그룹 최후 작품이 된 앨범이 마침내 공개되었다. 앨범 타이틀도 어느덧 'Get back'에서 'Let It Be'로 바뀌었다. 5일 뒤 영화시사회가 뉴욕에서 개최되었지만 뿔뿔이 흩어진 비틀스 멤버는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
차트에서는 앨범의 타이틀곡이자 폴이 주도한 곡 'Let It Be'와 비틀스로부터의 독립에 이를 악문 존의 솔로 싱글 'Instant Karma' 간의 인기경쟁이 불을 뿜었다. 70년 5월, 앨범의 두 번째 싱글이자 비틀스의 마지막 싱글이 된 'The Long And Winding Road/ For You Blue'가 발표되었고 그와 함께 비틀스의 이름은 역사 속으로 들어갔다.


비틀스의 역사적인 "Let It Be" 앨범이 나온 지 32년이 흐른 2002년 2월 폴 매카트니와 당시 영화작업을 지휘한 마이클 린제이 호그(Michael Linsay-Hogg)는 우연히 비행기에 동승하여 둘 모두 결코 잊을 수 없는 "Let It Be"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두 사람은 과거를 회상하면서 엄청난 산고(産苦)를 겪으면서 불가피하게 결과가 변형되었던 그 문제의 앨범을 '원래대로 되돌리자'는데 합의했다. 즉 68년 12월과 69년 1월 비틀스가 꿈꾸었던 '백 투 배이직'의 의도를 회복시키자는 것이었다.
엔지니어 알란 로즈, 폴 힉스, 가이 매세이 세 사람은 애플 스튜디오에 보관된 그 프로젝트의 33개 릴 테이프를 찾아내 18개월 간 원형복구 작업에 매달렸다. 먼저 필 스펙터에 의해 덧입혀진 오케스트레이션, 코러스 그리고 갖가지 효과를 걷어냈고 (그래서 앨범 타이틀이 벗겨낸다는 의미의 'Naked'이다), 그리고 난 뒤 거기에 현대의 디지털 기술을 가했다.
애초 기획의 포인트였던 순수성을 탈환(?)하는 동시에 지금의 음반수요자들도 (옛 것을 듣는다는 수고 없이) 만족스럽게 들을 수 있는 '명징한' 사운드를 위해서였다. 그것은 '과거의 오리지널리티'와 '현대적 음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번 새 앨범은 우리가 알고 있는 "Let It Be" 앨범과는 형식과 질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를 보인다. 달라진 것은 다음과 같다.

 

'The Long And Winding Road'는 "Let It Be" 앨범에 수록된 버전과는 전혀 다른 초기 테이크를 담았다. 비틀스가 초기 기획단계에서 원했던 완벽한 '날 것'인 셈이다.


'Let It Be'와 'Across The Universe'는 필 스펙터에 의해 덧입혀진 오케스트레이션과 코러스를 걷어내 오리지널 상태를 구현했다. 


수록곡도 달라 원 앨범의 'Dig It'과 전통 민요를 그들 식으로 처리해낸 곡 'Maggie Mae'를 빼고, 대신 거기에 미국 판 앨범 "Hey Jude"에는 수록했으나 캐피틀 앨범에는 없는 곡 'Don't Let Me Down'를 넣었다. 그러나 이 곡 또한 오리지널과는 다르다.


오리지널 앨범에 수록된 몇몇 곡 앞에 삽입된 리허설 라이브 멘트를 모두 뺐다. 대신 그들 의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리허설과 '메이킹' 과정은 'Fly On The Wall'이란 제목으로 별도의 23분짜리 CD 한 장으로 엮어 과거의 것보다 훨씬 생생하고 자세하며 그간 알려지지 않은 내용의 단편을 소개하고 있다.


수록곡의 순서도 바뀌었다. 원 앨범은 'Two Of Us'로 시작해서 'Get Back'으로 끝을 맺는다. 그것은 동반된 영화에 나오는 노래들을 순서로 엮은 것이었으나 이번 앨범은 69년 기획 이후 녹음한 순서대로 재편집했다. 당연히 앨범의 포문을 여는 곡은 당시 작업 타이틀이었던 'Get Back'이며 마침표를 찍는 곡은 'Let It Be'이다.

 

이번 앨범은 결코 향수와 복고 정서에 의존한 재발매나 통상적인 리마스트링 앨범이 아니다. 변이가 어쩔 수 없었던 70년 앨범이 남긴 아쉬움의 앙금을 뒤늦게라도 지우고 '기획초기'의 의중을 되찾기 위한 앨범이다. 진정한 "Let It Be" 기획 정신의 회복이다. 폴 매카트니와 링고 스타는 이를 통해 이미 세상에 없는 존 레논과 조지 해리슨을 향해 '그때 우리가 정말로 꿈꾸었던 것'을 바치는 것인지도 모른다. 대중에게 선사하기 이전에 '비틀 동지' 존과 조지 두 사람의 영전 앞에 놓는 늦깎이 선물이라고 할까.
앨범이 나오기도 전에 이미 흩어졌던 네 사람이 비로소 다시 처음 만난 시절로 돌아가 못다 이룬 우정을 완성하는 의미에 다름 아니다. 폴 매카트니의 감회. "비틀스의 진정성은 '위대한 작은 밴드'였다는데 있다. 그것이 "Let It Be" 테이프가 보여주고 있는 것이며 또한 중요한 것이다!" 그가 표현하고 있는 '위대한 작은 밴드'란 말할 것도 없이 50년대 말 어린 시절, 오로지 음악으로 즐거웠고 그것에만 매진하며 쌓았던 우정의 결집체를 가리킨다. 친구 둘을 먼저 보낸 그와 링고는 그리하여 이번 앨범에 비틀스 캐리어의 마지막 정리라는 의미도 이입했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앨범은 순수하면서 또한 숭고하다.
비틀스 팬들에게는 더할 나위없는 축복의 선물이다. 비틀스 앨범 가운데 하나가 아니라 비틀스의 최후 실체를 생생하게 목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마치 69년 1월의 그들 리허설에 자신도 직접 참여해 참관하고 있다는 기분이 들 것이다. 해산 후 33년 세월의 벽이 절로 허물어지며 멋진 4인(Fab Four)이 우리 곁에 아직도 있는, 아니 우리한테 다가오는 것 같은 느낌이다. 살아있는 전설이요, 전설의 용트림이다. 오리지널 음악의 회복이 아니라, 오리지널 비틀스의 재림이다. 비틀스는 결코 죽지 않는다.

 

Get Back

Dig A Pony

For You Blue

The Long And Winding Road

Two Of Us

I've Got A Feeling

One After 909

Don't Let Me Down

I Me Mine

Across The Universe

Let It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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