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혁명_창간준비 6호] <기고> 나꼼수 현상을 통해 바라 본 한국사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혁명_창간준비 6호]

 

<기고> 나꼼수 현상을 통해 바라 본 한국사회1)

 

 

아방가르드

 

 

  요즘 매스컴을 떠들썩하게 했던 나꼼수의 비키니 시위와 그로 인한 논란은 아직도 식을 줄 모른다. 여성삼국(인터넷 커뮤니티 여초카페: 소울드레서. 쌍화차 코코아, 화장발)은 사과를 요구한 적도 없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홀연히 자신의 길을 갔고, 정봉주는 사과 하였다. 그런데도. 이 논쟁은 SNS를 통해서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여성삼국은 성명서 발표 이후 전혀 대응이 없는 반면에, 나꼼수 매니아들은 여성삼국의 해체를 주장하는가 하면 여성삼국에 대한 살생부를 올리고 여성삼국을 비난하는 트위터 맨션을 계속 올리고 있다. 이는 마치 중세식 마녀사냥을 연상케 한다.
 
  여성삼국에 대한 비난여론을 보면. 마치 개그콘서트 두분토론 남하당의 목소리를 연상케 한다.
 
  " 여자들이 나꼼수 방송을 듣는다는 자체가 문제입니다. 집안일 산더미처럼 쌓아놓고 어디 여자가 건방지게 나꼼수를 듣고 웃고 떠들고 있어. 남자들이 비키니 시위 보고 코피조심 하라고 농담할 수도 있지. 뭐? 성명서? 나때 여자가 성명을 말할 수 있었던 건 서방이 바람나서 이혼하자고 하면 그때서야 울면서 이혼서류에 성명 쓰고 도장 찍고 그랬어. 여자가 정치한다고 할 거 다하고 돌아다니면 소는 누가 키울 거야? 소는?"  한편의 코미디 같은 현실이 실제로 일어나서 웃기지만, 한국사회의 전형적인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한편으론 씁쓸함을 지울 길 없다.
  
  문제의 본질은 비키니 시위에 관한 표현의 자유에 대한 문제가 아니다. 외국의 알몸시위등을 거론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는 것이며 이 논쟁과 관련이 없다.
 
   비키니 시위 여성을 보고 느끼는 개인적인 감정은 자유이고 그것을 문제시 삼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방송이나 인터넷 게시판에 공개하는 것은 보는 여성으로 하여금 불쾌감과 치욕을 느끼게 한다. 특히, 입에 담지 못할  음란성 댓글들은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킬 목적으로 여성에게 수치감이나 혐오감을 주었기에 엄연히 성희롱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미권스 카페에 게시되어  있는 비난 댓글들 중 일부 캡쳐 사진, 클릭하면 크게 보인다. 정말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문제는 이러한 댓글이 일부가 아니라 더 심한 욕도 다반사 이며, 이러한 비난이 비일비재 하게 일어났다는 것이다. 이 정도면  성희롱 뿐만이 아니라 성폭력 이다.>
 
 문제의 본질은 이것이다. 다른 어떠한 문제도 이것을 피하기 위한 비겁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자. 그 말도 안 되는 변명을 반박해 보기로 하자.

 

 

 1. (여성삼국은) 장자연 사건에는 왜 침묵하는가?
 
 이것이야 말로 여성을 동등한 관계로 생각하지 않고 치어리더로 생각하는 발언이다. 장자연 문제는 연예계 매니지먼트 스폰서를 통해 여성의 성이 상품화되고 그들이 재벌 등(언론재벌 포함, 조중동!) 지배계급의 노리개로 전락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한 여성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연예계 전반 그리고. 사회전반에 관한 문제이다. 희생당한 여성은 장자연만이 아니다. 장자연 문제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여성이 성명서를 내는 게 아니라, 남성과 여성이 동등하게 이 문제를 폭로하고 분개해야만 한다. 여성이기에 여성만의 문제를 다루라는 시각은 지극히 남성 중심적인 사고이며 여성비하적이다.


 
2.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하라?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하라는 논리는 강자가 약자에게 주로 써 먹던 논리이다. 이 발언은 해석에 따라 매우 위험한 발언이 될 수 도 있다. 자본가계급과 그들의 정부는 (경제적인 위기와 상관없이) 계속 고통분담 이라는 미명하에 정리해고를 통해 자신의 위기를 노동자계급에게 전가시켰고 사람들을 거리로 내쫓았다. 이것은 모두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한 결과이다. 나꼼수가 반MB정서 확산에 기여를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반MB 정서는 나꼼수가 만든 것이 아니다. 지난 4년간. 부단히 싸워왔던 민중들과 이 명박 정권의 실정이 만든 것이다. 누가 중요하고 누가 덜 중요하고 이런 것은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았다. 이것 또한.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호도하는 것에 불과하다.
 
  요즘의 여성과 남성은 무척이나 달라졌다. 얼마 전, 사법고시 시험에도 남성보다 여성들의 합격률이 더 높아졌다. 이는 여성들의 능력이 남성을 압도할 수 있으며 남녀의 능력이 평등하다는 것이 입증된 셈이다. 한미 FTA 저지 시위에 참가하는 사람들 중에 70%가 여성이며. 한 대련 의장도 여성이며 각 대학의 총학생회장도 여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희망버스의 히로인 309일 동안 목숨을 건 고공 크레인 투쟁을 진행했던 소금꽃 김진숙 동지도 여성이다. (투쟁하는 사람들 중에 여성이 늘어간다는 것은 그만큼 여성이 상대적으로 많이 착취당하고 차별 받는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사회적인 의식은 변화되는데 안타깝게도 우리는 아직도 가부장적인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 살고 있으며 가부장적인 남성중심의 사고를 가지고 있다. 전 인류에 걸쳐 남성중심의 역사는 모계 중심사회의 역사보다도 훨씬 짧다. 이러한 남녀를 차별하는 것은 자본주의 생산구조 속에서 상대적으로 연약한 여성의 노동력을 더욱 착취하기 위함이다. 이번 비키니 시위를 통해 드러난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저속한 성희롱 댓글들은 여성을 남성의 부속물(대를 위해 소를 위해 희생해야 하는) 쯤으로 생각하고 있는 남성들의 의식을 단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안타깝게도 남녀평등은 아직도 멀었다. 남녀평등을 위해서라도 우리는 남녀차별을 강요하는 자본주의를 철폐하기 위해 부단히 투쟁해야 됨을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절실히 확인한 셈이다.


 
3. 나꼼수를 비판하는 것은 조중동의 프레임에 갇히는 것이다?
 
  언제는 조중동이 옳은 소리를 한 적이 있던가? 이는 비단 나꼼수만의 일이 아니다. 조중동의 왜곡행위는 모든 사람들. 매체가 통상적으로 겪어야 되는 통과의례에 불과하다. 비키니 시위 자체가 원래 사회적인 관심을 폭발시키기 위한 것이었으며, “정봉주 의원은 현재 성욕 감퇴제를 복용하고 있으니 마음 놓고 수영복 사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라는 말 자체가 사회적으로 충분한 논란거리가 되리라는 사실을 나꼼수팀은 전혀 예상치 못한 것일까? 그 책임은 전적으로 나꼼수팀 에게 있는 것이지 여성삼국의 비판과는 하등의 상관이 없다. 자신들을 비판하는 세력을 조중동 알바로 몰고 조중동 프레임을 얘기하는 것은, 결국 책임회피이며 논란을 피하려는 아전인수식 프레임이다.


 
4.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는 논리는 오랫동안. 운동권(진보?)을 지배해오던 잘못된 논리였다. 이 논리는 타 정파의 논리를 묵살하기 위해서. 혹은 내부의 민주적인 의견을 묵살하기 위한 논리로써 오랫동안 사용되어져 왔다. 진보는 통합된 적이 결코 없다. 오히려. 다양한 정파와 분파의 비판과 견제를 통해서 상호 발전되어 왔다. 사물의 변화. 발전법칙도 마찬가지이다. 분열과 갈등과 운동을 통해서 발전된다. 나꼼수 또한 그러한 단계에 봉착한 것이다. 나꼼수 또한 스스로 자정작용을 거치고 스스로 발전하는 과정에 직면해 있는 것이다. 이를 두려워하지 마라. 나꼼수는 망하지 않는다. 진보 또한 분열한다고 해서 결코 망하지 않는다. 이 논리는 분명히 잘못 되었다. 그리고. 나꼼수를 비판하는 것은 아군에게 총질을 하고 분열을 획책하기 위함이 아니라. 오히려 제대로 된 총구를 겨냥하기 위함이다.
 
  나꼼수 매니아들은 본질적인 문제를 회피하거나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성적인 욕설과 댓글을 달고 도망친다. 어떠한 비판도 통하지 않는다. 이 정도면 중증이다. 나꼼수가 도대체 무엇 이길래. 이들을 이렇게 중독 시켰단 말인가? 나꼼수가 사실상 새로 무엇을 하거나 새로운 무엇을 만든 것은 없다. 다만. 이미 확산 되어있는 반MB정서와 새누리당의 실정을 약간 구체화 시켰을 뿐이다. 그것이 사람들에게 동일시 현상을 일으키고 동질감을 준 것이다. 나꼼수를 통해 사람들은 어느새 동지적인 연대의식까지 느끼면서 그들의 포로가 되고 말았다. 그들 말 한마디 한마디가 (나꼼수 개개인들의 불확실한 주관적인 추측이, 청취자들에게는 이제는 위대한 예언으로 들려온다.) 이제는 종교의 교리나 교시가 되어 버렸다.
 
  이는 한국사회가 그만큼 살기 어렵고 고통스럽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각종 차별이 난무하는 사회. 학력차별. 성차별. 빈부차별, 가중되는 경제위기 속에서 정리해고로 사람들은 일터에서 쫓겨나고 재개발로 살던 집에서 쫓겨나고. 부자들은 감세 및 각종혜택으로 오히려 쾌재를 부르는 빈익빈 부익부 사회가 슈퍼맨(메시아)을 요구하는 것이다. 현재의 절망을 버티기 어렵기에 누군가에게 절대적으로 기대고 싶은 심리이다. 그러나. 나꼼수는 결코 당신을 구원해주지 못한다.
 
  나꼼수 5만의 애청자들이 여의도에 모여서 나꼼수 공연을 보고 즐기다 돌아갔다. 적어도 그들이 시위현장인 여의도에 모였던 만큼 조금이라도 투쟁할 줄 알았다. 광우병 시위때 아프리카 TV를 보고 경찰의 폭력에 흥분한 사람들은 시위대열에 동참함으로써 즉자적이면서도 폭발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나꼼수를 보러 나온 군중들은 MB와 새누리당의 비리에 분노하면서도 투쟁하지 않았다. 그들은 왜 투쟁하지 않고 공연만 즐기다 가는 것일까? 그것은 그들의 용어 그대로 나꼼수의 프레임에 갇혔기 때문이다.
 
   4월 총선이 다가오기도 전에 가끔씩 투표하고 싶어 미치겠다고 말하는 나꼼수는 반 MB의 귀결을 총선의 테두리 속에만 묶어두고자 한다. 한나라당 돈 봉투를 말하면서도 민주당 돈봉투 에는 눈을 감는다. 나꼼수는 봉주2회에서 민주통합당 당대표 경선 특집을 방송하면서도 현재 가장 절실한 3대 사회적 의제인. 정리해고. 비정규직 철폐. 한미FTA저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나꼼수에서 부각시키는 친노 개혁 성향의 정치인이 사실은 구 민주당보다도 훨씬 신자유주의로 우클릭 된 사람들이다. 나꼼수에서 그들이 가끔식 성대모사로 부각시키는 문재인은 현재의 FTA 반대논리가 과장 되었다고 언론에 발표하였다. 한명숙은 FTA 강불파(강건너 불구경파) 이기도 하자만. 지난 노무현 정권때 FTA 저지시위를 탄압하던 사람중의 한 사람 이었다. 한명숙은 당대표가 되자마자 새누리당과 협의를 하면서 석패율제를 협의하였다. 시민들의 비난여론이 트위터에 들끓고 있음에도 나꼼수는 이것에 관해서는 시종일관 침묵한다.
 
   FTA저지 투쟁을 하다가 한나라당의 등원요청에 과감히 등원해버리는 민주통합당. 때론 싸우기도 하지만 아쉬울 땐 서로 협조하는 민주통합당과 새누리당은 자본가 계급과 그들의 체제를 수호하는 자본가 계급의 양날개이다. 나꼼수는 새누리당과 MB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지만. 민주통합당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낮춘다.
 
  한미 FTA저지만 해도 그렇다. 야권연대는 한미 FTA를 무조건 총선 이후로 미루었다. 총선이 끝나면 한미FTA 문제는 아마도 대선 이후로 또 연기될 것이다. 대선에서 FTA에 대해서 소극적인 문재인이 당선된다면 모든 것이 도로아미타불이 된다. FTA문제는 몇 가지 절충 되거나 그대로 실현될 것이다. 이는 비단 FTA 문제뿐만이 아니다.
 
  유럽발 경제위기의 여파로 세계 경제 및 한국경제의 위기는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야권연대는 복지확대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들지만. 자본의 위기는 갈수록 심화되어 총선이 지나가면 자본가 계급은 다시 정리해고의 칼날을 들이댈 것이다.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철폐의 사회적인 의제가 결여되어 있는 총선은 기만이다. 또한. 3대 사회적 의제가 결여되어 있는 나꼼수 또한 기만이다.
 
  더 이상의 죽음을 막고자 시작되었던 희망텐트에서 조차도 안타깝지만 죽음의 행렬을 멈추게 할 수는 없었다. 노동자들의 죽음은 비단 쌍용만이 아니라 전국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 또 이와 같은 죽음이 얼마나 어디에서 이어질지 예측조차 할 수 없는 참혹한 현실이다. 한때나마 노동자 계급의 희망이었던 구 민노당과 진보신당 일부조차도 3자통합으로 자본가 정당과 결탁함으로써 (통합진보당!) 스스로 진보이길 포기했다. 도대체 믿을만한 정치인과 정당이 없다. 정권교체가 이루어진다고 해서 한국사회가 바뀔 전망은 보이지 않는다. 한국사회와 정치는 더 이상 가망이 없다. 혁명이 아니면 그 해답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나꼼수는 아무도 구원할 수 없다. 나꼼수가 반MB라고 해서 다 같은 것이 아니다. 나꼼수가 추구하고자 하는 세상과 지난 4년간 민중들이 거리에서 부단히 싸워가며 이루고자 했던 세상은 분명히 다르다. 나꼼수가 부각시키는 개혁 가능성 없는 정치인과 정권교체는 한낱 환상에 불과하다. 이들에 대한 환상을 제거하고 이들 자본가 정당과 단절하고 스스로 투쟁하지 않는 한 세상은 결코 바뀌지 않는다.
 
   3월15일 한미FTA가 발효된다. FTA가 발효되면 총선이고 뭐고 한미 FTA 문제는 끝이다. 더 이상 가망없는 민주통합당이나 야권연대에  기대지 말고 , 민중이  스스로 주체가 되어 적극적인 투쟁을 전개해서 막아야만 한다. 희망텐트 (3차 희망버스에서  경찰 차벽을 넘으려는 시도가 있었고 공권력과의 충돌이 있었기에, 희망버스와 그리고 정리해고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촉발된 것이다.) 또한, 보다 공격적인 투쟁으로 사회적인 관심을 폭발시키고, 그 투쟁이 더욱 확산되어 전국적인 총파업 투쟁으로 나가야만 한다. 총선에 머무는 것은 우리가 그 한계속에 갇히는 것이다. 하지만. 총선보다 투쟁에 매진하는 것은 우리가 그 한계와 벽을 넘어서는 것이다.
 
   지난 2008년. 우리들이 주저주저 하면서 차마 넘지 못했던 명박산성을 이제는 넘어야만 한다. 우리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우리 내부의 모든 기회주의를 일소하고 이제는 반드시 경찰차벽과 공장차벽을 넘어 서야만 한다. 어제 통진당이 주최하는 한미 FTA 저지 집회에서 지루한 연설이 끝나자, 범국본은 또다시 광우병대책위와 마찬가지로 분출하는 시민들의 투쟁의지를 제한하고 만류하여 시민들과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이는 희망텐트 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공장진입을 시도하려는 노동자들을 민주노총 금속노조 관료상층부는 만류하였다. 왜? 다가오는 총선이 있기에? 지금도 아니 그전에도 투쟁하지 않고 자신들의 출세에만 사로잡혀 있는 자들, 정치인들에게 무슨 희망을 건단 말인가? 믿을 수 있는 건 우리 자신들 밖에 없다. 우리가 투쟁하는 이유는 그들이 추구하는 타협하는 세상이 아니라 보다 나은 세상을 쟁취하고 건설하기 위함이다.
 

 

 
나꼼수나꼼수♬ 민주통합당(친노세력)의 깔때기♬
코피말고 그 입을 조심하라!!

 

 

-----------------------------------------------------------------------------------

 

<후주>

1) 정세월간지 <혁명>에 게재될 목적으로 쓰여진 본 기고글은 <혁명>지의 발간일정이 지연됨에 따라 필자에 의해 <진보넷 속보게시판>에 공개된 바 있습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