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열사추모문화제

2010/06/19 20:04

행동하는 라디오 '언론재개발'
2010 열사추모문화제 (2010년 6월 19일)
 

 

http://www.archive.org/download/ActionRadio2010MemorialGathering/20100619-memorial-gathering.mp3 에 파일이 있습니다.

2010년 열사추모문화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열사를 추모하는 문화제. 이 마음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민 족민주열사추모단체연대회의[추모연대]는 현 지배세력이 노동자와 민중에 자행하는 착취와 탄압에 대항해서 인간해방, 노동해방, 민족해방을 목표로 싸우다 돌아가신 열사들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열사추모문화제를 지역별로 만들어내기로 하였습니다.


인 간해방, 노동해방, 민족해방은 현 우리사회의 구조적이고 역사적 모순으로부터 발생하는 민중들의 고통 그리고 그 모순을 유지하고 더욱 강화하려고 하는 지배세력에 대항하는 민중들의 투쟁과정에서 만들어진 궁극적인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사추모문화제에서는 인간해방, 노동해방, 민족해방에 대한 민중들의 절실한 마음을 표현하고 같이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 배세력의 착취와 탄압에 저항하는 민중들의 투쟁은, 지배세력과의 투쟁만이 아니라 자본주의, 사대주의, 이데올로기에 물든 이기적이고 기회주의적인 자기 자신과 가족과의 갈등, 그리고 주위 동료들과 인간적인 관계로 재정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 라서 열사추모문화제에서는 사회 각 영역의 민중들의 투쟁과 그 과정에서 확인된 지배세력의 실체와 그들의 비인간적인 모습을 폭로하는 것과 더불어 투쟁을 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나와 우리 모두의 모습을 전체를 위한 삶을 추구했던 열사들의 정신에 비추어 반성하고 재정립하는 내용이 풍부하게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따 라서 열사추모문화제를 만드는 사람들은 참여하는 사람들이 인간해방이라는 목표를 공감하는 것을 통하여 스스로 사회와 역사의 주인이라는 책임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이 해야 할 과제를 주체적으로 찾아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열사를 추모하는 문화제

민주항쟁의 달, 6월에 진행하려고 합니다.


열사추모문화제는 참여하는 사람들이 문화라는 매개를 통하여 인간해방이라는 관점에서 자신의 투쟁을 돌이켜보고 반성하고 함께 결의하는 자리입니다.

따라서 개최하는 시기에 특별한 조건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지 투쟁하는 민중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최적의 시기와 장소를 선정하면 된다고 생각됩니다.


추 모연대에서는 이명박정부가 집권한 후 자본이 주도하는 부르주아 독재의 시기가 전면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전체 민중진영은 민중이 실질적 주인이 되는 민주정권을 목표로 한 투쟁을 당면의 과제로 해야 한다고 보아 왔습니다. 왜냐하면 민중에 대한 착취와 탄압을 거부하는 정권은 제국주의에 의한 예속과 수탈 역기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6 월로 대표되는 6월 민주항쟁은 우리 국민 모두에게 민주정권을 쟁취하기 위한 민주항쟁의 달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6월 민주항쟁은 미제국주의의 예방혁명에 의해 좌절되었고 이후 자유주의 세력에 의해 20여년 동안 형식적 민주주의는 달성되었다라는 말로 기만되어 왔습니다.


따 라서 이번 열사추모문화제는 총체적으로 민주주의가 압사당하고 있는 정세전망에서 민족민주세력이 6월 민주항쟁의 정신을 올바로 계승하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6.10행사로 끝나는 6월이 아니라, 진정한 민주주의, 즉 민중이 주인이 된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을 열사 앞에서 결의하는 범국민추모제를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으며 올해 개최되지 못한 범국민추모제의 과제를 조금이나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6월 19일 열사추모문화제를 만드는 우리에게는 현 정세가 요구하는  운동적 과제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인간해방을 향한 열사정신이 우리에겐 그만큼 더 절실해지는 것 갔습니다.


2010년 5월24일

2010년 열사추모문화제를 준비하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TAG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blog.jinbo.net/yongsanradio/trackback/283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