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 릴레이 토크 1탄' 강원도 고성에서

                                  -고성,양양,속초 주민들이 내건 '금강산관광 재개가 '통일대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한 염원이 간절하다. 금강산관광이 5년 6개월이 넘도록 중단되고 있으니 말이다. 관광 사업으로 인해서 지역 경제의 활로를 찾던 수많은 강원도 내의 중소상공인들이 칼바람을 맞아 경제적으로 심한 고초를 겪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성. 속초, 양양 지역 주민들의 경우는 더 심하다. 이 지역 주민들에게는 생존과 관련한 화급한 현안인 만큼 금강산관광은 당장이라도 재개해야 할 최우선과제다.

새해를 맞아 때마침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회성 구호이나마 ‘통일은 대박이다’라고 말했기에 강원도 고성, 속초, 양양 지역위원회에서는 때를 놓치지 않고 자신들이 직면해 있는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놓고 주민토론회를 개최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고성 여성회관에서 열린 이날(1월 22일 낮 2시)의 토론회는. 통일 지도자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으로서는 그의 한반도 평화대장정을 위한 ‘풀뿌리’ 릴레이 토크 쇼 제 1탄인 셈이다. 이와 맞물려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남다르게 노심초사하는 신창현 지역위원장 같은 이에게는 <금강산관광 재개가 ’통일대박‘이다>라는 토론회 개최를 필두로 금강산관광의 재개를 향한 지역현안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보려는 첫 행보이리라. 토론자로 나선 이들은 김성호 전 국회의원, 고성군의회 함명준 3선 의원, 이명철 번영회회장 그리고 300가구의 마을이장 김옥선 등 5인이었다.

먼저 통일 지도자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은 모두 발언에서 “금강산관광이 한창일 때의 고성군을 기억한다.”고 말문을 열며 금강산관광 중단으로 인한 경제적인 피해와 DMZ 평화공원문제를 비롯한 국내외적인 시각 등을 종합적으로 조명하며 “이유야 어쨌든 대통령까지 나서서 ‘통일은 대박이다’라고 말한 점은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네 명의 토론자들의 발언과 주민들의 질문으로 이어졌다. 먼저 고성군 3선의원인 함명준 의원은 “자손만대의 번영과 영광을 위한 남북왕래의 첫걸음을 뗀 지역이 바로 우리 고성이라는 점에 뜨거운 가슴을 주체하지 못하던 때가 엊그제였다. 그러나 금강산관광이 중단된 게 5년 7개월이나 됐다. 우리 고성군 주민들이 현수막이나 내걸고 금강산 관광재개와 관련해서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면 절대 금강산관광재개는 실현이 불가능한 일일 수밖에 없다."라면서 절박한 심정을 드러냈다. 정부의 집중조명을 받기 위해서는 고성군과 주민들이 확실한 이슈를 만들어 행동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명철 번영회 회장은 “말보다는 현실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금강산 육로관광의 중단으로 인해서 쪽박 찬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아느냐. 사업 한 번 잘 해보자고 빚 얻고 대출 받아서 점포 늘리며 정부시책에 부응한 대가가 이런 것인가?”하고 분노를 터뜨렸다. “금지 구역에 들어간 사람 하나 때문에 민족의 통일과 수십만 지역민들의 생존이 마냥 지체되고 있는데 더 이상 시간 끌지 말고 민주당이라도 거당적으로 나서서 해결이 되도록 힘써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를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어서 김성호 전 국회의원은 "한겨레신문에 정 전 장관이 출판한 10년 후 통일이라는 책 광고 '통일이 밥 먹여 준다.'를 보았을 것이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말한 '통일이 대박이다'는 말은 정동영 전 장관이 말한 것과 너무나 비슷하지 않은가? 남북문제와 통일문제에 있어서 정 전장관의 전문가적인 선견지명은 정말 탁월하다"고 전제를 하면서 통일문제를 정권안보로만 이용하려는 생각부터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한 결 같이 대안제시와 타개책을 원했다. 이에 정동영 전장관은 당시 금강산 관광 사업을 맡고 있던 현대그룹의 현정은 회장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났던 일을 얘기했다.

“현정은 회장은 관광객의 신변 안전보장을 구두로 약속 받았었는데 이 사실을 정부에 전달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권은 구두약속이 아닌 문서로 받아야 한다는 단서조건을 내놓았고, 현정은 회장은 다시 북한 측과 접촉하여 서면으로 안전보장을 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내기에 이른다. 그러나 남측에서는 이 사실을 접수하고도 고의적으로 은폐한 것이 펙트다.”는 점을 밝혀줬다. 놀랍다. 보수정권은 무엇 때문에 관광객의 신변보장을 문서로 보장해주겠다는 북한 측의 약속을 접하고도 국민들에겐 이 사실을 숨겼을까? 왜 사실을 호도했는지 모르겠다. 

한편, 전직 군수, 청와대 행정관을 하다가 고향으로 돌아와 시민운동을 하는 사람, 활어업자, 슈퍼마켓 주인 등 주로 고성과 속초 양양에서까지 토론회장을 찾아온 중소상인들은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로 넘쳤고 이 결과 질의응답 시간에만 무려 40분 이상을 소요했다. 북한산 활어를 들여오기 위해서 25억을 투자하고도 돈 한 푼 못 건지고 전 재산을 날린 어르신이 있는가 하면, 다시 전처럼 손님만 북적거릴 수 있다면 서울로 청원서를 넣으러 갈 때 타고 갈 대절버스 비용은 자신이 낼 용의가 있다고까지 말하는 슈퍼마켓 주인 김대신 씨의 발언도 있었다.

정동영 전 장관은 "고성군 주민들이 금강산 관광재개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했다. “미국도 국민들이 어떤 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편지를 보내면 무시하지 못한다. 민주주의 국가라면 국민들의 요구에 대답을 하는 게 순리다. 고성 주민들도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자고 청와대로 편지를 보내는 일이라도 해야 한다.”며 이런 작은 일부터 실천하는 것이 답이라고 말했다. 정 고문이 토론회 직전에 찾아간 간성시장들의 상인들도 사정은 비슷했다. 사람 발길이 드문 점포 문을 열고 정 고문을 용케 알아보고 달려와 손을 맞잡으며 하나 같이 하는 말이 ‘언제 금강산관광 길이 다시 열리냐?’는 질문이었다.

겨울의 끝자락은 기어코 봄이다. 고성군민들이여 제발 힘내시라! 다시 우리 금강산 관광길뿐 아니라 남북한 화해협력시대를 열어야할 것이 아닌가? 한반도 평화대장정을 통일 1번지 고성에서 시작한 정동영 고문도 청마처럼 더 좀 달리시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4/01/24 23:48 2014/01/24 23:48
트랙백 주소 : https://blog.jinbo.net/8434pjr/trackback/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