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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Umberto D'와 전후의 이태리

 

  ‘자전거 도둑’으로  유명한 이태리의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의 다른 영화중에 ‘Umberto D’라는 영화가 있다. 2차 대전이후 혼란과 곤궁의 이태리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사실주의 영화 중에 한 편이다. 1952년도 작품이니까 전쟁 직후의 ‘자전거 도둑’보다는 몇 년 후의 작품이다. 이전의 사실주의의 엄격함에서 약간은 벗어난 어른들이 보는 동화 정도의 작품이다. 물론 관람 내내 주인공 움베르토 도메니코 페라리의 삶에 동정을 하고 연민도 하는 씁쓸한 작품이지만....

  줄거리는 가난한 퇴직 공무원 움베르코 도메니코 페라리는 힘겹게 연금을 받아 생활을 한다. 일가붙이 하나 없이 애견 ‘플라이크’와 수십년간 한 집에서 하숙을 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도 연금수령액의 증가는 없고 하루 하루 하숙집 주인 여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돈이 버겁고 급기야 빚을 지기에 이른다. 하나씩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산들( 괘중시계, 책들)을 팔지만 빚을 갚기에는 부족하다. 급기야 꾀병 소동을 벌여 병원 응급실에 실려가 며칠 신세도 지지만 제자리 걸음. 이전에 친절했던 하숙집 여주인도 결혼 준비로 도메니코가 세든 방을 빼려고 하고 급기야 병원에 있는 동안 수리를 위해 방을 엉망으로 만들고, 사랑하는 개는 실종되고.... 마지막으로 지나가는 열차에 인생을 맡기려 하나 그것도 여의치 않고.... 결국 한 없는 길을 애견 ‘플라이크’와 걷는 것으로 영화는 마친다.

  괘중시계를 사는 이는 바로 성당 앞에서 구걸하는 거지라는 웃기는 설정, 능숙하게 병원에 자주 신세를 지는 노숙자 청년, 그리고 돈에 철두철미한 바늘을 찔러도 피 한방울 나오지 않을 것 같은 하숙집 주인 여자, 이태리 남부의 가난한 지방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 로마로 와서 하숙집의 가정부로 일하는 마리아의 혼전임신 등등....

하숙집에서 유일하게 도메니코와 대화를 하는 상대인 마리아를 통해 우리는 이태리의 엄존하고 있는 지역적 경제적 차이와 불평등(부유한 북부와 가난한 남부)을 알게 해주고 전쟁 이후 어려운 이태리 경제 상태에서의 서민들의 아픔등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간간히 보이는 로마의 유적지( 특히 옥타비아누스의 동료이자 사위였던 아그리파를 기려서 세운 판테온)를 볼 수 있는 것도 영화의 한 재미이다. 동양이나 서양이나 사람 살이에 큰 차이가 있겠는가?라는 답에 차이가 없다라는 답을 해줄 수 있는 영화이다.

  다만 이태리 리얼리즘의 거장이라는 감독 비토리오 데 시카의 사회를 보는 관점은 ‘자전거 도둑’에서도 그러하지만 다분히 친자본적이라는 점이다. 아다시피 2차 세계 대전이 종점에 치닫을때 무쏠리니의 파씨쓰트 세력에 대한 이태리 전역의 빨치산 세력의 투쟁이 활발했다. 결국 전쟁이 끝나고 이태리는 좌파정권의 국가 운영이 당연시 되던 상황이었다. 이런 역사적 상황에서 감독은 사실주의의 잣대를 가지고 국가와 사회를 보고 있는 듯 하다. 골치 아픈 것도 좋지만 재미있게 한 편 영화를 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칼로리 계산하면서 피자를 먹으면 무슨 맛이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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