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맥그리거가 나온대서 봤다.......는 아니고, 영화 소개가 끌려서 봤다.(영화 소개에 이완맥그리거가 보여서...)

 

스포일러 몽땅 있음. 결말까지 다 있음. 근데 알고 본대서 영화의 재미가 떨어지지는 않을것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황당무계한 이야기들을 시종일관 진지하게 펼친다. 현실이 아닌 영화속에서 조차 그 이야기들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일한 길이 없다. 뭔가 우스꽝스러운데 다들 진지하니 웃음을 터트릴 곳을 찾기 어렵다. 영화는 그렇게 전쟁과 군대를 비꼰다.

 

설정을 조금바꿔보면 영화속 신지구군은 정의의 사도 미군과 그대로 겹친다. 세계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군대 말이다. 그것도 자국의 안위가 아니라 세계 평화를 위한다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미군은 이라크로 갔고, 영화 주 배경도 이라크다. 영화 속에서 린 캐서디는 세계평화를 위한다는 명목에 충실한다. 피지배자들이 위로부터 내려오는 가상의 보편성을 곧이 곧대로 실현하려 하면 반역이 된다(발리바르)는 문구가 연상된다.

 

린 캐서디는 이라크에서 미군 혹 미국인의 실상을 두눈으로 보고, 이라크 인에게 사과한다. 이라크인 또한 캐서디에게 사과한다. 이렇게 만나는 건 현실에서는 환상에 불과할까.. 쉽지는 않겠지. 어쨋든 영화에서 저 장면이 가장 뭉클하면서 기억에 남는다. 그 과정의 구체적인 장면을 보면 용병들은 매번 이라크인의 이름을 바꿔부른다. 그리고 납치하듯 차에 태우고선 아무 의사를 물어보지 않는다. 이라크는 미국에게 그렇게 보호받고 있다. 평화를 노래하던 초능력자가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죄없는 염소를 죽이는 장면도 이라크 전쟁이 미국의 힘 과시라는 현실의 비유다. 

 

그러니까 영화는 저 초능력부대보다 현실의 미군이 더 황당무계하지 않냐고 묻는다. 말도 안되는 일들을 사회는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잖은가. 굳이 나서서 '반대'하지 않아야 할, 그런 논쟁거리조차 되지 않아야할 일들이 수많은 논리로 지켜지고 있다. 미군이 내세우는 자기 존재 이유는 신지구군의 교본과 얼마나 떨어져 있을까? 평화를 위해 전쟁을 선택하는 미군에 대해, 영화는 훈련을 위해 가둬둔 염소와 전쟁포로들을 풀어주는 걸로 끝을 맺는다. 영화는 영화로 끝났고, 현실의 과제는 당연히 우리 손에 남겨져 있다.

 

영화를 보고나니 씁쓸한 웃음이 많이 남는다. 현실이 보이기 때문에 마음껏 깔깔 거릴 수 없는 그런 웃음. 이 영화 정말 수준높은 블랙코미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