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_1997 - 2004/12/28 23:12

* 참고로요. 이 글들은 모두 97년도 제 수첩에 있던 것들이랍니다. 이런 저런 사실도 다 그때 이야기라는 뜻이죠..^^

------------------------------------------------------------

토요일인데다가 휴가철이라 차가 밀릴까싶어 집에서 14:40 출발.
16:00 이전에 가뿐히 김포공항 제2청사 도착.

친구와 16:00에 환전을 위해 만나기로 해서 다행이지.

그러나 16:15 이 되어도 친구는 나타나지 않았다. 순간 드는 나의 생각은 내가 서있는 곳이 1층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
왔다갔다하던 경찰에게 물어보니, 아니나 달라
나는 2층에서 죽치고 기다렸던 것.

허겁지겁 내려가보니 친구는 이미 14:30에 도착했다던데.

그나마 여권이 없어 환전도 못하고... 또 기다림.

16:45쯤 나타난 여행사측은 17:00가 넘어서 여권을 줬고, 19:10 출발이던 비행기는 21:00로 연발.

장장 6시간을 공항에서 시간 잡아먹기중.

비행기에 탑승하자 드디어 여권을 사용한다는 기분이 조금씩 났다.

CHINA AIR. 우연인지 몰라도 스튜어드와 스튜어디스의 비율이 같다.
직업의 기회가 균등하다는 사회주의 국가적 특성인가, 혹은 그 사회에서 인정되는 직업이기 때문일까? 다른 나라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북경 도착 22:00(한국시간으로 23:00. 이후 북경시간으로 표기)

원래는 버스 2대로 전원이 호텔에 직행하려 했으나, 공안국의 제재로 인해 도착비자를 가진 9명은 공안국에서 나온 차를 타고 뒤따랐다.

22:50 중국식당에서 식사.

이 시간에 웬 식사?

그러나 안주면 화내는 사람도 있다니 먹어야지.

공항내에서 요기, 기내에서 식사, 더이상 들어갈 배도 없지만 한점씩 먹어보기로 했다. 생각보다 입맛에 맞다. 괜찮은걸.

그나저나 이번 여행은 희한하게도 **신문사라는 주최와 한민족 문화탐방이라는 껄끄러운 주제로 인해 공안국의 눈총을 받고 있나보다.

9명의 도착비자도 불허된 상태에서 다른 단체의 일행인 것처럼 가장하여 겨우 입국후 해결을 본 것이다. 우리가 여행 다닐때 공안국의 부장급 인사가 직접 따라붙는다던데... 와우! 흥미진진하겠는걸.

00:40 호텔 도착.

벌써 8/3(일). 배정된 방은 2인실. 들어가는 순간 와! 4星짜리 호텔(한국의 무궁화 4개의 의미와 같음)이지만 한국의 기준보다 떨어진다더니 그래도 너무 좋아. 샤워하면서 수첩 정리하고 있다.

아참! 버스안에 있는 동안 재중교포 3세인 최연희씨가 여러 이야기를 해줬다.

중국은 중국식 경제 개발을 하고 있다. 이제 사유재산도 가능하고 시장경제도 도입되었다.
그러나 한가지 다른 점은 모든 토지는 국가의 것이라는 점. 만약 한 기업이 건물을 짓고 싶으면 정부로부터 토지를 임대받아야 한다. 만약 계약을 했다면 임대료는 일시불로 지불.
이런 상황에서도 한국의 간판은 공항에 깔렸고, 한국의 포크레인은 쉴새없이 북경을 빌딩숲으로 만들고 있다.

또하나의 이야기. 최연희씨는 연길 사람인데, 연길만이 유일하게 2차, 3차가 존재한댄다.
조선족이 한국으로 취업 가서 안좋은 술버릇만 배워왔다는 소리. 연길 남자는 술과 마작에 찌들어 나이 40엔 이미 바보가 된단다.
반면 중국인들은 일찍 퇴근해 가족과 TV, Video 보거나 산책하는 것이 최고의 낙. 오후 5시에서 5시 반사이에 퇴근하면 6시 반에서 7시에 식사하고, 7시에 저녁뉴스를 본다.
맞벌이는 보통. 일찍 퇴근하는 사람이 저녁 준비하는데 대체로 남편. 아내는 애보다가 설거지를 한다.
중국은 해산휴가가 1년반~2년으로, 유급 100%.

최연희씨는 다같이 가난하지만 모두 행복한 나라를 이야기하고 있다.

2004/12/28 23:12 2004/12/28 23:12